드림아이 QVS100 안전을 위한 블랙박스
한문철TV와 지넷시스템 드림아이의 콜라보 에디션 블랙박스
최근 유튜브와 같은 영상 매체로 블랙박스의 중요성은 다들 잘 알고 계실텐데요.
특히 한문철TV 채널을 통해서 매번 레전드 사례를 접하고 계실겁니다.
바로 그 한문철 변호사와 지넷시스템 드림아이의 콜라보로 한문철 에디션 블랙박스가 출시되었는데요.
오늘부터 약 4주간 드림아이 QVS100 한문철 에디션 블랙박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및 제품 디자인
드림아이 QVS100 블랙박스는 프리미엄 블랙박스 입니다.
이번에 한문철 변호사 콜라보로 나온 제품 입니다.
한문철 에디션이라는 문구와 한문철 변호사가 패키지 박스에 인쇄되어 있는데요.
벌써부터 왠지 모를 신뢰감이 느껴지는 모습입니다.
소니의 스타비스 센서를 탑재한 제품으로 QHD 고해상도 녹화가 가능한 블랙박스 입니다.
패키지 박스에도 소니의 스타비스 센서를 사용한 것을 강조해두었네요.
블랙박스 설치에 관한 구성품은 기본적으로 모두 갖추어져 있습니다.
QVS100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기능으로 스마트폰 연결이 가능한데, 이를 위한 WiFi 동글도 기본 포함입니다.
이제 QVS100 한문철 에디션 블랙박스를 자세히 보겠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마치 조그만한 컴팩트 카메라, 디카 처럼 생긴 깔끔한 디자인인데요.
우측 상단에 한문철TV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전방 렌즈 부분으로 꽤나 큼지막하게 디자인 포인트가 들어가 있고 주변은 브러쉬드 메탈로 마감하였습니다.
그 옆으로는 시큐리티 LED가 점등되는 패턴이 새겨져 있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WiFi 동글을 위한 USB-A포트와 마이크로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마이크로SD카드가 제공되는데 무려 128GB 용량이 기본입니다.
한문철 에디션으로 특별하게 나오는 제품인 만큼 고용량 메모리를 기본 제공하는듯 하네요.
그리고 본 제품은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기능을 위한 USB 동글도 사은품 구성으로 줍니다.
측면의 USB-A 포트에 동글을 장착하면 와이파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녹화된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도 있고 블랙박스 셋팅도 바로 가능합니다.
후면에는 480*320픽셀 해상도의 3.5인치 터치 스크린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측면에는 녹화 상태와 전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단에는 전원, 후방 카메라, GPS 포트가 있습니다.
차량에 장착을 위한 마운트는 별도로 분리가 가능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후방카메라 케이블 규격은 마이크로5핀 타입으로 연장 케이블 구매 시 조금 더 유리 할듯 합니다.
QHD 블랙박스인 만큼 후방 카메라 센서도 QHD 녹화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후방카메라 역시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LED 램프가 탑재되어 있네요.
설치 시 각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조작이 가능하며 연결 포트는 마이크로5핀 타입입니다.
이제 제품 패키지와 본체 구성은 이 정도로 살펴보고, 실제 차량에 장착해서 UI를 살펴보겠습니다.
#2. QVS100 제품 UI 및 메뉴 기능
전원을 켜게 되면 한문철 변호사와 QVS100로고가 뜨는데요.
확실히 한문철 에디션으로 나온 제품인 만큼 부팅 화면도 뭔가 든든해(?)집니다.
부팅 시간의 경우 대략 10초 정도로 빠른편이었고 주차녹화 전환은 15초 가량이었습니다.
첫 화면은 녹화 화면이 아닌 메인 메뉴 화면이 뜨게 됩니다.
메인 메뉴가 뜬다고 해서 녹화가 안 되는것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녹화는 부팅과 동시에 시작됩니다.
녹화 중이라는 LED램프가 불이 들어오고 있으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시간 녹화 메뉴로 들어가면 2채널 라이브 영상을 미리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상단 좌측에는 현재 시간이 초단위로 표기가 되며 그 옆으로는 차량 전압이 표시 됩니다.
그리고 하단 우측에는 현재 속도도 표기가 되는데 GPS 모듈 연동시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터치를 하면 이렇게 메뉴들이 뜨는데 여기서 홈메뉴로 돌아가기, 수동 녹화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음성녹음을 끄고 켜고, 속도계 UI를 끄고 켜는것도 가능합니다.
재생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녹화된 영상들을 모두 볼 수 있는데요.
이벤트 녹화를 바로 확인 할 수도 있고 원하면 보관처리를 해서 파일이 삭제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리의 용량에 한계가 있으니 계속 덮어 씌워질 수 밖에 없는데 중요한 녹화본은 보관처리를 하는 것이 좋겠죠.
녹화된 파일 재생을 해보면 대략 이런식으로 재생이 됩니다.
그리고 배속 재생 메뉴가 있는데 필요한 부분을 찾기 위해서 빠르게 재생을 넘길 수 있습니다.
은근 이 기능이 없는 블랙박스가 있어서 이 기능은 꿀 기능이죠.
메인 메뉴에서 전원 메뉴를 누르면 이렇게 전원을 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 녹화를 원치 않는다면 전원 메뉴에서 주차 녹화 기능을 끄고 켤 수도 있습니다.
메인 설정 메뉴는 이렇게 생겼고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녹화 메뉴에서는 녹화 해상도 설정, 영상 밝기, 프레임, 나이트비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최대 30프레임까지 선택이 가능한데 상황에 따라 용량을 절약하려면 더 낮은 프레임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차 시 주차 녹화 설정도 할 수 있고 움직임 감지 설정도 가능합니다.
자동 꺼짐 메뉴의 경우 타이머 설정도 가능하고 온도에 따라서 고온에서 차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블랙박스 자체가 열을 좀 받는 제품이다보니 기기 자체의 안전도 신경을 써야겠죠.
LBP라는 지능형 차량 배터리 방전 기능을 제공하는데, 배터리 방전 위험을 줄여주는 지능형 기능입니다,
또 설정한 전압에 따라 배터리가 일정 전압 아래로 떨어지면 녹화가 자동으로 종료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주차 녹화를 하지 않을 경우 전원 구성을 다르게 설치하기도 하는데 이에 맞춰 전원선 구성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QVS100 한문철 에디션은 겨울철 배터리 수명을 위해 겨울철 LBP 기능 또한 제공하네요.
메모리의 경우 자동 포맷 기능으로 용량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데요.
이 때 일반 녹화와 이벤트 녹화의 저장 공간 비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수동으로 덮어쓰기 기능을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ADAS 기능으로 각종 안전 보조 경고 기능을 제공하는데 GPS 모듈을 별도 연결하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거리 IoT 기능도 제공하는데 이 부분들은 추후 리뷰에서 기회가 되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3. QVS100 주차녹화 타임랩스
주간 시간대에 주차 녹화 기능으로 녹화한 영상 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제품은 주차 녹화 시 타임랩스 기능이 자동 활성화 되는데요.
1초당 1장씩 녹화하는 방식으로 작동이 되어 전력 소모와 용량을 절약 합니다.
주차 녹화 시 100% 사이즈로 캡처를 한 모습인데요.
움직이는 차량의 번호판은 가까운 거리라면 아주 잘 인식이 되는 모습입니다.
다만 주변부나 조금 거리가 있을 경우 식별이 살짝 아쉬운 것 같기도 하네요.
(크롭 이미지이며 번호판은 합성이나 실제로 저 정도로 인식됨)
주변 상황을 기록하는데에는 충분한 화질이며 주변부 화질이 살짝 아쉽기는 합니다.
테스트 장착한 차량의 대시보드가 밝은색 계열인 점은 참고 바랍니다.
일단 여기까지 QVS100 한문철 에디션 블랙박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실제 사용에 있어서 과연 한문철 변호사의 이름을 달고 있을만한 블랙박스일지 기대가 됩니다.
테스트 장착에 있어서 약간의 위치 수정이 필요한듯 보여 다음 리뷰에서는 더 제대로 조정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 리뷰에서 주간 주행 중 녹화 성능에 대해서 더 정확하고 디테일한 리뷰 다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