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시온전자 SN-CH04 송신기 + 수신기(현재 최저가 13,770원) 입니다.
기본적으로 송신기/수신기 형태의 구성을 하는 제품이라 용도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예가 무선차임벨 용도이며
그밖에 방법용품으로 응급상황시 주변 사람에 알리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부모님집에 설치해드리고 혹시라도 낙상이나 기타등등의 이유로 급한일이 생겼을때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려는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해서 설치했습니다.
가장 많은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차임벨이라서 그런지 제품포장에는 무선차임벨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제조업체는 국내업체인 시온전자통신입니다.
시온전자통신은 다양한 무선 송/수신기 제품을 직접 설계/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일단 국내 업체에서 직접 제조한다는점에서 믿음이 갑니다.
그리고 원래 예전 5~6년전에 구형 제품을 이미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고
기존 제품이 너무 오래되서 성능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이번에 새롭게 교체해서 사용법이나 제품 스펙등에 대해서는 상당히 익숙합니다.
기존 제품도 고장이 난건 아니지만 오래 사용하니 FM안테나 부분에서 열화가되면서 전송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지는 현상이 발생해서 교체하게 된겁니다. 사용기간과 횟수등을 고려하면 내구성은 꽤 우수한편입니다.
가장 활용도가 높은 무선 도어벨, 차임벨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FM 송/수신기 구조라서 방법용 또는 응급상황알림용으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송수신기 스펙사항입니다.
상세한 무선 스펙사항은 굳이 알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대신 사용하는 전원은 좀 살펴보셔야 합니다.
수신기는 AA건전지 2개를 사용하기때문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데
문제는 송신기의 배터리가 일반적인 배터리가 아니라 23A 규격입니다.
AAA배터리 2/3정도 크기에 전압이 12V인 특수배터리입니다.
물론 요즘은 집주변 철물점이나 생활용품마트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수는 있지만 처음보시는 분들은 생소한 배터리이기는 합니다.
이런 규격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이유는 송/수신기가 바이디렉션타입이 아니기때문입니다.
즉 송신기는 오로지 송신만 하고 수신기는 오로지 수신만 하는 기기라서 송신기의 전력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송신기는 전압이 높아야하기때문에 12V 배터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왼쪽이 송신기 오른쪽이 수신기입니다.
제품 출시전에 미리 주파수 페어링이 된 상태라서 사용자가 주파수 셋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배터리만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송신기 구조도 간단합니다.
메인 버튼 하나. 요 버튼을 누르면 수신기에서 알람이 울리게 됩니다.
송신기가 동작하면 LED에 불이 들어오기때문에 고장여부나 배터리 방전 여부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수신기는 별다른 동작 버튼이 없습니다.
송신기 신호만 받아서 알람을 울리는 구조라서 리시버기판과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스위치가 있는데
OFF/알람소리1단/2단 조절이 가능합니다.
소리 크기는 직접 들어보시고 결정하시면 되는데..
2단계는 제법 소리 크기가 큽니다.
참고로 알람음 변경은 외부에서 할 수 없고 건전지 넣는 곳에 작은 버튼이 있는데 뾰족한 드라이버등으로 눌러서 설정해야 합니다.
수신기 배터리는 AA 건전지 2개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넣은 곳을 보시면 상단에 작은 버튼이 내장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버튼을 누르면 알람소리 종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누를때마다 한번씩 알람소리가 변경됩니다. 원하는 소리가 나올때 멈추시면 됩니다.
자 이제 송신기 배터리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에서는 그냥 일반 AA건전지 정도로 보이는데 길이가 좀 짧은편이죠.
송신기 배터리 규격은 23A 규격의 12V 배터리입니다.
다소 생소한 배터리라서 제품을 구매했을때 처음에 한개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수배터리이기는 하지만 요즘은 주변 마트에서도 판매하는곳이 많아서 구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로 요 배터리는 송신기 사용 횟수에 따라 달라지지만 하루 한두번 사용하는것으로 생각하면 적어도 1~2년은 사용합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송신기도 4~5년정도 사용하는 기간동안 딱 한번 교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송신기 버튼을 누르면 요렇게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송신기 버튼을 누르면 수신기에서 알람음이 들립니다.
일단 알람음이 2단계 기준으로 엄청 큰편이라 소리에 둔감하신 부모님도 쉽게 알아차릴수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송/수신기 반응 속도는 경우데 따라 달라지는데 벽이나 문으로 가려진 경우에는 아주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대략 0.5초정도라서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벽이 없는 오픈된 공간이라면 지연시간은 거의 없습니다.
송/수신 거리는 대략 10미터 이내에서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벽과 문등의 장애물이 있는 상태에서 방 구석에서 사용해도 거실의 수신기에서 알람음이 울릴정도로 송수신 성능은 좋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송신기 배터리는 제법 오래 사용할수 있지만 수신기 배터리는 교체시기가 긴편은 아닙니다. 대략 3~4달정도면 교체를 해주고 있는데 혹시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알람소리가 작아지면 배터리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보면 수신기 배터리는 가능하면 성능이 좋은 배터리를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한번 사용하면 3~4달정도 사용하는데 저가형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좀 더 교체시기가 빨라지기도 하거니와 소리가 작아지는 시기가 좀 빨라집니다.
시온전자 SN-CH04 송신기 + 수신기 제품은 기본적으로 무선 송/수신기 제품 구성으로 FM방식의 신호전달을 사용해 송/수신 거리가 긴편입니다. 보통 무선차임벨용도로 많이 사요하기도 하지만 응급상황알림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당한 제품입니다. 국내업체에서 제조한 제품이라 내구성도 우수해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