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야토 ZT-102(현재 최저가 23,950원) 테스터기 입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은 야토 테스터기 제품 라인업중에서 상위기종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하위 제품에는 없는 온도프로브를 사용한 온도측정 기능과 최대 6000카운트 해상도를 제공하는 기종입니다.
야토 테스터기 제품은 기능상의 차이와 정밀도에 따라 총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은 그중에서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6000카운트에 온도 측정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 설명서에 표기된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측정 가능한 항목들이 늘어난데다 각각의 측점 범위에 따른 오차범위가 약간 변동되기때문에 스펙사항이 상당히 복잡해보입니다. 대략적으로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보면 측정범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ACCURACY(정확도)입니다. 보통 가정용 제품들이 적게는 1.5%에서 많게는 3~4%까지 오차를 허용하고 있는데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은 대레초 0.5%에서 최대 1.5%이내의 오차범위를 제공해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편입니다. 물론 하이엔드 장비로 넘어가면 이정도의 오참범위는 말도 안되는 수치이지만 가정용 범용성 장비라는 점에서 이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수치들입니다.
전압/전류/저항뿐만 아니라 도통테스트와 다이오드테스트 그리고 커패시터 용량측정 및 온도측정까지 가능해 검전기능만 없는것을 제외하면 가정용으로는 거의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공식 사후보상기간은 1년입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 구성입니다.
이동용 파우치와 설명서, 건전지, 리드봉 그리고 온도측정용 프로브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본체 모습입니다. 본체만 얼핏 보면 하위 기종하고 차이가 별로 없어보입니다. 프레임 자체는 모두 공유하고 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그런데 조금만 자세히 보시면 회전스위치와 표기된 숫자등에서 상위 기종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있어서 특별히 OFF로 레버를 돌려놓지 않아도 됩니다.
표기된 문자를 읽어보면 시계방향으로 전압, 미세전압, 저항(다이오드,도통테스트포함), 주파수, 전류, 미세전류, 온도 측정입니다.
신기한점은 보통 AC/DC를 분리해 놓는데 이 제품은 AC/DC 공통입니다. 대신 측정 범위에 따른 선택을 따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류도 동일합니다.
전류를 제외하면 대부분 가운데 접지단자와 오른쪽 공통단자를 사용합니다.
배터리는 뒷면 커버의 나사를 풀고 장착해야 합니다.
대부분 테스터기 제품들이 나사 고정용 커버를 사용하고 있어서 특별히 이 제품의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라이트 기능이 있어서 야간작업이나 어두운곳 작업시 편리합니다.
라이트 기능은 특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며 켤때는 좌측 파란색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으로 DC 전압을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mV급이 아닌 V급 전압이라 V표시에 레버를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가정용 멀티탭의 전압을 측정하는 모습입니다.
측정레버 역시 먼저번의 DC전압 측정때와 동일한 위치에 놓고 사용합니다.
즉 AC/DC 같은 레버를 사용합니다.
전압위치에 놓고 측정한 다음 SEL버튼을 눌러 주파수, 듀티사이클 측정도 가능합니다.
보통 레버를 돌려 측정모드를 변경한 다음 사용하는 기능들인데 레버를 돌리지 않고도 SEL버튼만으로도 측정이 가능해 상당히 편리합니다.
커패시터의 용량도 측정할 수 있어서 DIY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합니다.
요즘은 모니터같은 경우 보드의 커패시터만 고장나는 경우가 많아 간단한 수리를 할때 고장부위 찾아내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이오드 테스트 및 도통 테스트 모드입니다.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용 온도 측정 프로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 방식은 리드봉 연결과 동일합니다.
프로브를 야토 ZT-102 테스터기에 연결하고 끝 부분의 센서를 온도측정 부위에 접촉하면 됩니다.
측정된 온도는 섭씨와 화씨 변경이 가능합니다.
야토 ZT-102 테스터기 제품은 야토 테스터기 제품라인업중에서 상위권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측정기능이 다양하고 측정 오차가 상대적이긴하지만 적은 제품입니다.
가정용, DIY용, 전자제품의 간단수리용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특히 온도 측정 및 커패시터 용량 측정등 자가수리시 활용할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유용합니다. 유용한 기능에 비해서 제품이 가격대는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도 높은편입니다. 기능중에 검전기 기능까지 들어가 있었더라면 아마도 가정용으로는 더 이상 다른 테스터기가 필요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