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PC는 콘텐츠 소비에 가장 대중적인 디바이스 중 하나이지만, 가끔 문서 작업이나 생산성 업무에 있어서 아쉬운 부분이 많아 합리적인 가격대의 노트북을 선택하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가격과 성능 밸런스가 우수한 ASUS VIVOBOOK (에이수스 비보북) 라인업에서 가성비에 가성비를 더한 보급형 노트북이 출시되었는데요. 이번 리뷰를 통해 소개해 드릴 바로 그 제품 ASUS 비보북 Go 15 E1504GA-BQ239(현재 최저가 397,000원)입니다. 영상 콘텐츠 소비, 일상적인 업무, 인터넷 강의 등의 다양한 사용 목적에서 자녀, 대학생, 취업준비생, 직장인은 물론 집안 어르신 모두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노트북입니다.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01 ASUS 비보북 Go 15 |
| 주요 스펙 | 15.6인치1920x1080(FHD) | 밝기 250nit | CPU 인텔® 코어™ i3-N305 | 메모리 DDR4 8GB | UHD Graphics 내장그래픽 | 저장장치 M.2 SSD 256GB | 802.11ax(Wi-Fi 6E) 무선랜 | 영상출력 HDMI | 웹캠(HD) | 인터페이스 USB-C 1개, USB-A 2개 | 파워 배터리 42Wh | 어댑터 45W | 사이즈 360.3mm (가로) x 232.5mm (세로) x 17.9mm (두께) | 무게 1.63kg
ASUS 비보북 Go 15 E1504GA-BQ239 노트북은 프리도스 (윈도우 미포함) 제품으로 사용자가 직접 윈도우를 설치해야 합니다. 구매처에 따라 윈도우 정품을 포함하여 구매할 때 드라이버까지 설치 지원을 해주는 곳도 있으며, 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데스크탑과 100% 같은 방식으로 윈도우 OS 설치 이후 ASUS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완료됩니다.
기본적인 스펙을 확인해 보면,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 온보드 타입의 DDR4 8GB 메모리를 제외하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만한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기본 메모리 16GB 이상을 권장하는 앱을 제외한다면, 일반적인 사무 업무, 스마트 폰의 사진을 편집하여 SNS에 올리거나 영상 콘텐츠 소비에 충분한 성능입니다.
인텔® 코어™ i3-N305
Intel7(10나노공정)으로 제작된 8코어 8쓰레드, 기본 클럭 1.8GHz 최대 터보 클럭 3.8GHz에 올 코어 터보 클럭 3.2 GHz의 CPU가 탑재되었습니다. 인텔® 코어™ i3-N305는 일반적인 i3 라인업과 다르게 저전력 E코어 8개만 탑재되었고, 퍼포먼스 코어라 할 수 있는 P코어가 없으므로 일반적인 i3 라인업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Intel UHD Graphics 내장 그래픽이 적용되었으며, 캐주얼 게이밍,넷플릭스 혹은 유튜브 영상을 4K로 시청하기에 충분합니다.
전원 어댑터
49분 만에 60%까지 충전할 수 있는 고속 충전이 지원되며, DC 방식의 전원 어댑터가 적용되었습니다. 노트북과 전원 어댑터의 무게는 실측 기준 1.83 kg (어댑터 제외 1.6 kg)으로 15.6 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노트북 기준으로 이동에 있어서 큰 불편함 없는 무게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노트북을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인터페이스
USB 3.2 Gen 1 Type-C, USB 3.2 Gen 1 Type-A, USB 2.0, HDMI, 3.5mm 오디오 콤보 잭을 각 1개씩 지원합니다. 좌측에 있는 USB 2.0 포트는 USB 타입의 헤드셋이나 입력 도구 USB 동글 키 사용에 좋고, 우측에 있는 고속 USB 포트는 외장하드, 스마트폰 연결에 우수한 인체공학적인 배치로 보이며, 대표적인 USB 포트가 1개씩 적용되어 있으므로, 외부 장치 호환성에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15.6 인치, FHD (1920 x 1080) 화면 비율 16:9의 디스플레이를 채용했고, 주사율 60Hz와 250니트 화면 밝기는 적당한 수준으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저가의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선명하고 생생한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소비에 안성맞춤이며, 플리커 프리 인증과 로우 블루라이트 기술이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에 있어서 안심됩니다.
스피커 사운드와 디스플레이 시연 영상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개폐각
180도의 플랫 힌지 방식을 지원하여, 노트북 본체와 디스플레이를 일직선 형태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지원을 통해 콘텐츠 유형과 주변 환경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주변 사람들과 디스플레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시야각
해당 노트북의 패널은 IPS-level을 채용했으며, 시야각은 준수한 편에 속합니다. 광시야각 수준 범위의 체감은 아니지만, 제품의 가격을 고려한다면 우수한 디스플레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내장 카메라
ASUS 웹캠 실드가 지원되어 즉각적인 내장 카메라 사용을 중지할 수 있으므로 프라이버시 보호에 특히 우수합니다. 720p HD 해상도의 카메라가 적용되었으며, ASUS의 3D 노이즈 저감 (3DNR) 기술을 통해 선명한 웹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ON/OFF의 물리적인 프라이버시 셔터 방식이 적용된 점에 큰 점수를 주고 싶네요.
입력 도구
데스크탑에서 주로 사용하는 숫자 키패드가 포함된 풀 배열 키보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15.6 인치 FHD (1920 x 1080) 디스플레이와 풀사이즈 키보드와 유사한 타이핑은 문서 작업에 최적화된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으며,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에게 데스크탑과 유사한 환경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 성능 테스트 |
12세대 이후의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P코어 (Performance, 성능) 및 E코어 (Efficient, 효율)로 구성되며, 고성능 레벨로 갈수록 P코어의 수와 클럭이 함께 높아집니다. 인텔® 코어™ i3-N305는 P코어가 제외된 8개의 E코어로 구성된 CPU이므로 일반적인 라인업에 비해 최대 클럭과 스레드 수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성능 테스트는 BAPco 크로스마크 기준으로 Cinebench, CPU-Z 등의 벤치 툴을 사용하였으며, CPU의 태생적인 배경과는 다르게 충분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종합 성능
BAPco 크로스마크 항목별 점수는 종합 스코어 938, 생산성 1006, 창의 865, 크리에이티 반응성 969이며, 몇 세대 이전의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정도의 성능으로 확인됩니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파워풀한 CPU 성능은 결코 아니지만, 사무용 미니 PC에 사용할 만큼 충분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PU 성능
CPU-Z 17.0.1.64 멀티 코어 점수 2719 싱글 코어 점수 418이며, 데스크탑 CPU와 비교해보면 대략 7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급의 성능입니다. 또한, 시네벤치 R23 멀티 점수 4857 pts 싱글 코어 점수 1048 pts로 확인되며, 연식이 오래된 CPU를 사용하고 있다면, 향상된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장 장치 속도
M.2 SSD NVMe 256GB가 탑재되어 있으며, 지속 읽기 3357MB/S 쓰기 1189MB/S 범위입니다. 저가형 노트북에 장착된 저장장치로 볼 때 충분한 성능이며, 웹 서핑이나 일상적인 작업에 있어서 전혀 손색없는 속도입니다.
배터리 지속 성능
OTT 영화 감상을 통해 노트북의 배터리 지속 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60% 스피커 볼륨 50%로 고정했으며, 완충 상태에서 시작하여 대략 4시간 이후 18% 정도가 남았습니다. 유사한 노트북 사용 환경이라면, 대략 4~5시간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고, 저전력 모드 환경에서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 정도를 고려할 때 어느 정도 지속 시간은 늘어나겠지만 전원 어댑터 없이 마음껏 외부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03 사용 소감 |
ASUS 비보북 Go 15 E1504GA-BQ239의 최대 강점은 단연코 영상 콘텐츠 소비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밝기와 선명함은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OTT 시청에 만족스러운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장시간 시청에 있어서 편안했습니다. 15.6 인치의 스크린은 시청 거리에 따라 별도의 모니터 없이 원하는 영상을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엑셀이나 워드와 같은 문서 작업에 있어서 차고 넘치는 성능입니다. PDF 혹은 웹 페이지를 동시에 열어 놓고 작업하기에도 충분하며, 무엇보다 15.6 인치의 디스플레이와 풀 배열 키보드는 일반적인 사무용에도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윈도우 유휴 상태에서 기본적인 메모리는 55% 정도를 차지하며, 오피스 앱, 웹페이지, PDF 문서를 열어 놓은 상태에서 메모리 점유율은 대략 65~70% 정도를 차지하므로 추가적인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다소 버거워 보입니다.
업무용을 우선으로 사용하신다면, 사용하시는 소프트웨어의 권장 메모리 확인은 꼭 필요할 것 같네요. Adobe 제품의 경우 최소 8GB 권장 16GB이며, 가벼운 편집 기능에 큰 무리는 없지만, 특정 기능이나 다중 편집물을 동시에 작업한다면, 일정 부분 타협은 필요해 보입니다.
웹서핑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동시에 열어놓고 원하는 페이지를 전환하면서 작업하기에 부족함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현재 보고 계시는 리뷰는 집 앞 카페에서 해당 노트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초안을 작성하고 있는데요. 간단한 사진 편집과 함께 일반적인 문서 형태의 포스팅을 주력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저렴한 예산에 나름 괜찮은 노트북 같습니다.
04 마무리 |
과거에는 30만원대의 노트북에서 성능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웠으며,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일상적인 업무를 해내기에는 부족함이 많았습니다. 금일 리뷰를 통해 소개해 드린 ASUS 비보북 Go 15 E1504GA-BQ239 노트북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일상적인 사진 편집이나 문서 작업에 답답함을 느낄 수 없는 가성비 최고의 제품입니다.
웹서핑이나 OTT 시청 그리고 가끔씩 문서 작업이 필요한 분들 중 최소한의 비용으로 모든 것을 커버하는 제품을 찾고 있다면 남녀노소 모두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이 깡패인 ASUS 비보북 Go 15 E1504GA-BQ239 노트북 리뷰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