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벌써 4년째 사용중인 삼성전자의 보급형 공기청정기 제품인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공기청정기입니다.
처음 구매해서 사용하면서 마음에 들어 부모님댁과 친척집에도 각각 하나 더 구매해서 드렸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성능도 마음에 들었지만 이렇게 구매한 이유는 일단 이 제품이 제법 많이 판매된 제품이기도 하고 많이 판매되면서 호환필터 제품도 여러 종류가 나와있어서 향후 필터 구매시 좀 더 유연한 구매가 가능할거 같아서 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정품필터도 가격대가 많이 낮아져서 오히려 호환필터 대신 정품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제품이 출시되었을때는 정품필터 가격이 5만원중반대였습니다. 호환필터의 경우 저렴한 제품은 1만원초반대에서 비싼 제품도 2~3만원대라서 중간에 잠시 호환 필터를 사용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정품필터 가격대가 2만원중후반대까지 내려온 상태라 요즘은 오히려 정품필터를 다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입당시에도 이 제품을 선택한 주된 이유는 필터의 품질이 좋아서였습니다.
제일 앞단에 큰 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가 있고 냄새제거필터, H13등급의 헤파필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활용도및 성능 모두 만족스러운 타입이었습니다. 프리필터의 경우 세척이 가능하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면 계속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필터가 있어서 헤파필터로 들어가는 먼지의 양이 줄어들어 필요 사용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업체에서 권장하는 필터의 교체 주기는 1년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는 6~8개월정도면 필터의 색상이 많이 변하게 되고 먼지가 적은 환경에서는 1년이 지나도 더 사용할 수 있을거 같은 색상이었습니다. 물론 실제 사용시에는 필터에 교체 날짜를 표기해서 1년주기로 갈아주고 있습니다.
제품 상단에는 손잡이가 달려 있어서 이동시 상당히 편리합니다.
아주 간단한 기능이지만 의외로 이 손잡이 디자인은 신의 한수인듯합니다.
있고 없고의 차이가 극명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유선형의 매끄러운 디자인에 상단에는 조명효과를 볼 수 있는 반투명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상단에 먼지농도를 알려주는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패널이 배치되어 있고 버튼은 모두 터치방식입니다.
오래동안 사용하다보니 디자인은 자체는 마음에 드는데 크기가 너무 큰점이 좀 아쉽게 느껴집니다. 요즘 판매되는 공기청정기들은 360도 흡입방식이 아닌 정면 흡입 방식이라면 직사각형 디자인을 적용해 공간을 덜 차지합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제품은 상대적으로 공간을 좀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제품의 최대 소비전력은 40W입니다.
바람세기가 약풍모드일 경우에는 소비전력이 절반이하로 줄어듭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제품에 사용된 센서는 PM10센서와 가스센서입니다. PM10센서는 상대적으로 약간 민감도가 낮은듯하지만 가스센서는 예상외로 민감도가 좀 센편입니다. 그래서 미량의 냄새유발 물질이 있어도 공기청정기가 붉은색모드(강풍모드)로 동작합니다.
보급형 제품이라 에너비소비효율등급은 3등급으로 낮은편입니다.
공기청정기 가이드는 숫자로 표시되지 않고 LED색상으로만 표시됩니다.
요 제품보다 한단계 상위 기조의 제품부터 숫자로 표시되는데 제품 구매후 가장 많이 아쉬웠던점이 바로 요 먼지농도 표기 기능이었습니다. 아마 다시 구매한다면 무조건 숫자로 표시되는 제품을 구매할거 같습니다.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제품에 사용되는 정품필터입니다.
일단 필터의 크기가 상당히 큰편입니다. 아무래도 평판형 필터라서 공기흡입면적을 넓게 하기 위해서 표면적인 늘어난거 같습니다. 정면에는 숫을 이요한 탈취필터가 있고 뒤에 H13등급의 헤파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H13등급의 헤파필터는 표면적을 늘리기 위해 접이식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대략 4년정도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000 AX40M3030WMD 공기청정기 제품을 사용하다보니 제일 마음에 드는점은 필터입니다. 초반에는 정품필터를 사용하다 정품필터의 가격대가 다소 높아서 호환필터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공기청정기 모델이 많이 판매된 제품이다보니 호환필터도 다양하게 출시되었고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스펙으로 판매되고 있어서 입맛에 맞는 필터를 구매해서 사용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요즘은 오히려 정품 필터 가격대가 낮아져서 다시 정품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제품을 몇종류 사용하다보니 공기청정기는 확실히 많이 판매된 인기있는 기종을 사용하는게 관리측면에서 확실히 편합니다.
기본적인 성능이나 디자인 모두 마음에 들지만 아쉬운 점이 두가지가 있는 제품입니다.
한가지는 먼지농도가 숫자가 아니라 색상으로 표시된다는점이며 둘째는 인터넷을 통한 스마트연결을 사용하려면 전용 와이파이모듈을 별도로 구매해야한다는점입니다. 나중에 추가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적어도 숫자표시가 되고 스마트 기능이 연동되는 제품으로 구매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