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에 신동진 쌀이 있다면 전라남도에는 새청무가 있습니다.
새청무 쌀은 왕건이 탐낸 쌀로 유명한 청무를 모본으로 하여 개발된 쌀인데요.
전라남도 대표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는 쌀이에요.
새청무 쌀은 전라남도의 토착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역 특성과 기후의 영향을 받아 특유의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전통적인 농업 기술이 어우러져 새청무의 품질을 더욱 높이고 있죠.
새청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으로 꼽히며, 이는 그 품종의 우수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지역의 땅에서 자란 새청무는 지역 특유의 토양과 기후의 영향을 받아 밥 맛이 좋아서 다양한 식당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품종이에요.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기준으로
정남진장흥농협 정남진 새청무쌀 10kg (23년 햅쌀)(현재 최저가 28,190원)의 현재 최저가는 약 2만9천원대에 판매 중입니다.
전라도는 품질 좋은 쌀로 유명하죠.
그 중 새청무는 전라남도 장흥군에서 주로 수확하는데요.
정남진이란 서울 광화문으로부터 정남쪽에 있는 나루터를 말하는 지리적 용어에요.
새청무는 전라남도 지역에서 가장 넓은 재배 면적을 차지하여 전라남도 대표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는 쌀 품종이죠.
계약재배를 통해서 정해진 양만 꼼꼼하게 수확하여 균일하게 좋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어요.
새청무는 정남진농협에서 꼼꼼하게 관리되고 있는데요.
농협에서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더욱 믿음직스런 쌀이죠.
제가 주문한 새청무는 11월 29일 배송 받았는데
도정 날짜를 확인하니 도정해서 바로 보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쌀의 등급은 특등급입니다.
손상미가 없는 쌀이 많이 들어있을수록 높은 등급을 받는데 상 등급 이상의 쌀이면 쌀의 손상도가 아주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쌀의 등급은 밥맛뿐만 아니라 보관 후 품질 유지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장기간 보관 시에는 되도록 상 등급 이상의 쌀을 추천합니다.
새청무는 뽀얗게 하얀 색깔에 일반 쌀알보다 약간 굵은 크기의 쌀알입니다.
신동진쌀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쌀알이 적당히 굵어서 밥 맛이 더 좋아요.
새청무로 만든 비빔밥은 정말 입맛 돋게 맛있었습니다. 먼저, 새청무 쌀의 고품질 품종으로 알려진 것이 느껴졌습니다. 쌀알이 은은한 단맛을 가지고 있어 밥 한 공기에서도 그 특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식감이 매우 부드럽고 쫄깃해서 입안에서 즐거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비빔밥에는 나물, 김, 고추장이 함께 들어가 있었는데, 새청무의 단맛이 각 재료와 조화를 이루어 농축된 고소함을 더해주었습니다. 나물의 신선한 풍미와 김의 바삭한 식감도 새청무와 잘 어울려 맛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새청무의 고품질 쌀은 밥 한 공기에서도 뚜렷하게 느껴져 밥맛을 더욱 향상시켜주는 느낌이네요.
이런 고품질의 쌀을 사용하면 비빔밥을 해먹어도 맛있고 적당한 반찬과 함께 그냥 먹어도 맛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