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클램프형 테스터기 블루텍 BT-901(현재 최저가 27,820원) 입니다.
일반적인 DC, AC 전류, 전압 측정 및 저항 측정이 가능하며 추가로 전류 측정을 위한 클램프가 일체형으로 제공되는 제품입니다. 클램프형 측정기는 전선을 끊지 않은 상태에서 전류 측정이 가능합니다.
블루텍 BT-901 제품의 기본 스펙을 살펴보면 AC 600V, DC 600V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전류의 경우 AC 600까지 가능합니다. 고전류의 경우 직접 연결이 아닌 클램프형으로만 지원합니다. 저항 측정치 최대값은 20메가오옴입니다. 배터리는 1.5V AAA 2개를 사용하며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블루텍 BT-901 제품을 개봉하면 우선 파우치가 보입니다.
제품을 가지고 이동하면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파우치를 기본 제공하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내부에는 고무재질의 끈으로 테스터기와 리드봉을 고정하고 있어서 파우치가 흔들려도 내용물이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도 같이 가지고 다닐 수 있어서 혹시라도 필요할 경우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루텍 BT-901 제품 구성입니다.
블루텍 BT-901 본체와 리드선,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스터기 제품들이 대부분 사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모두 읽어볼 필요는 없지만 흔히 사용되지 않는 특수한 키들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키배열 정도는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클램프형 테스터기라서 테스터기 상단에 집게 모양의 클램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자체는 전형적인 클램프 테스터기 입니다.
데이터를 읽기 편하도록 해주는 DH(데이터 홀드)버튼을 따로 제공하고 있으며 LCD패널 밑에는 펑션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MH는 최대값 고정기능입니다.
레인지 설정은 레버를 돌려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완전 자동 타입은 아니라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클램프 레버를 누르면 클램프가 좌우로 벌어지는 구조입니다.
보통 제품마다 클램프 좌우 집게가 같이 벌어지는 구조가 있고 한쪽 클램프는 고정된 타입이 있는데 블루텍 BT-901 제품은 양쪽 클램프가 동일하게 벌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뒷면 아래쪽 커버를 열고 배터리를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1.5V AAA 2개를 사용하는데 배터리 커버가 꽉 끼는 방식이라 처음에 커버를 열때 힘을 줘서 열어야 합니다. 문제가 있는 건 아니고 단순히 홈이 딱 맞아서 잘 열리지 않는 상태라 힘으로 여시면 됩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LCD 화면 체크 상태가 되고 바로 AUTO모드로 측정 대기 상태가 됩니다.
LCD는 상위 기종에서도 사용해서 그런지 몇몇 기능은 블루텍 BT-901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온도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클램프 테스터기를 사용해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사진에서처럼 전선을 통채로 측정해서는 측정 값이 나오지 않습니다. 클램프는 꼭 전선 하나만 측정해야 합니다.
블루텍 BT-901 제품의 클램프를 사용해 전선을 끊지 않고 실시간으로 사용하는 전선의 전류를 측정해봤습니다. 클램프가 양쪽으로 벌어지는 타입이라 공간이 좁은 곳에서는 약간 불편할수 있습니다.
블루텍 BT-901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클램프형 전류 측정기가 일체형으로 제공되는 제품입니다. 현장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당하고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당합니다. 대체로 기능면에서 특출나거나 하는 점은 없지만 기본에 충실한 제품입니다. 제품 내구성도 나빠보이지 않습니다.
클램프의 경우 양쪽으로 벌어지는 구조라서 약간 호불호가 있어 보입니다. 공간이 좁고 전선이 많이 얽혀있는곳에서는 불편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