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가격대가 1만원내외로 저렴하고 가성비 높은 공학용 계산기 모닝글로리 ECS-101(현재 최저가 10,090원) 공학용 계산기 입니다. 공학용 계산기는 일반 계산기에 비해 다양한 공학용 함수와 좀 더 복잡한 계산식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사용방법이 익숙해지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고 일단 사용법이 익숙해지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게 오히려 불편한 경우가 있기때문에 자신에게 익숙한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국가시험이나 기술관련 시험등에서 사용가능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수식 입력 여부가 해당됩니다. 모닝글로리 ECS-101 공학용 계산기 제품은 일단 가격대를 고려해서 그런 복잡한 고급 기능이 없는 대신 일반적인 계산에 적합한 제품이라 국시 등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인기를 끄는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저렴하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학 함수는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아주 공학적인 계산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선택할만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나마 가격대가 저렴해도 커서 이동 및 수정/삽입 기능을 제공해서 수식 수정이 쉽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대신 디스플레이가 두줄인 점을 장점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시에는 약간 불편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보관시 편리한 슬라이딩 커버를 제공한다는 점은 마음에 듭니다. 무게도 아주 가벼워서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될 만큼 가볍습니다.
제품 구성은 특별한 구성품은 없습니다. 본체와 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자면 설명서를 꼭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공학용 계산기들은 다양한 함수와 기능을 제공하지만 키입력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제한된 숫자의 키패드를 통해 다양한 함수/수식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입력 방식이 아주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렇다고 컴퓨터처럼 도움말 기능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건 오로지 설명서밖에 없습니다. 구매하시자마자 정독이 필요하기도 하고 모두 외워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설명서를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은 수식이 입력되는 라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라인 두줄로 나눠집니다.
결과 표시는 디스플레이 옵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세자리마다 분리 기호가 표시됩니다.
간혹 이런 분리기호가 아주 절실한 분들도 있기때문에 반가운 기능입니다.
대신 분리 기호인 콤마표시가 점표시와 구분이 잘 안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화면표시 제약은 총 79세그먼트입니다. 숫자와 산술연살키 모두 1스텝을 사용하기때문에 총 수식의 길이는 79자 내에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키패드 구성은 전형적인 공학용 계산기 포맷입니다.
제품마다 제공하는 기능과 자주 사용하는 함수의 위치는 달라지기때문에 처음 사용시 익숙해지는데 다소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양한 함수 표현을 위해 이중표식을 사용하기때문에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입력하는 함수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아무래도 가격대가 저렴해서 그런지 아주 좋은 편은 아닙니다.
보는 각도에 따른 시야각 차이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윗줄의 도트와 아래쪽의 도트 숫자가 다릅니다. 상단은 함수표기가 되어야해서 고밀도 도트를 사용하는데 아래쪽은 단순히 숫자로 결과만 보여주기때문에 도트가 일반 숫자식 도트로 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결과는 무조건 숫자 형식으로 보여준다는점입니다.
버튼은 플라스틱 재질이며 오래전 멤브레인 키보드와 비슷한 촉감/타건 느낌을 제공합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니라서 빠른 입력 시 다소 삐긋하는 경우 즉 눌러도 안 눌리는 경우가 있으니 혹시 중요한 계산 결과를 다뤄야 한다면 꼭 확인을 하며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는 LR44수은전지 2개를 사용합니다. 계산기 제품들이 워낙 소비전력이 낮은 편이라 한번 교체하면 아주 오래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기는 합니다. 그래서 교체 시기가 길기는 하지만 일단 교체하려면 백패널의 나사를 분리해서 떼어내어야 하는 점은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리고 조립할때 LCD 패널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조립하셔야 합니다. 조림 마감도가 그다지 좋지 못한 편이라 조립/분해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해진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해야 하기때문에 메뉴 선택 방식은 좀 복잡한 편입니다. 설명서를 꼭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공학용 계산기라 고정소수점부터 지수표기까지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고 각도 표시또한 십진법식에서 라디안, 그라디안까지 모두 지원합니다.
재미있는점은 바로 분수 표기입니다.
보통 공학용 계산기들은 결과식을 계산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3을 입력하면 0.33333 이런식으로 보여주는데 가끔 시험을 볼때는 반대로 1/3을 그대로 표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표기 방식을 분수표시 방식으로 설정하면 아주 편합니다.
실제 분수 입력 화면입니다. 입력하려는 분수는 1 3/5 입니다. 입력 방식은 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기 방식을 분수표기 방식으로했더니 1 3 5로 표기됩니다. 실제 의미는 1 3/5입니다.
또 다른 예로 1 3/5 + 2 4/5 를 입력하면 3 7/5 또는 4 2/5 형식으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요없는 기능일수도 있지만 의외로 재미있고 가끔은 이런 표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고정 소숫점 표기도 가능해서 정밀한 계산이 필요하거나 시험에서 특정 자릿수까지 답을 요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입력을 하게 되면 에러를 표시해줍니다.
수식 입력도중 수정/삽입도 가능합니다. 수정 상태에서는 수정하려는 위치에서 커서가 깜빡이는 방식이며 삽입의 경우 가운데가 비어있는 사각형이 깜빡이는 방식입니다.
모닝글로리 ECS-101 공학용 계산기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공학용 계산에서 필요한 다양한 수식을 지원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용도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물론 저렴한 제품이라 디스플레이의 품질이나 표기 면적의 제약, 복잡한 수식이나 통계계산시의 속도저하등의 단점이 있지만 이정도 가격대의 제품으로 고난이도의 계산을 하는 분들이 많지는 앓을거 같아서 큰 문제점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국가시험이나 기술관련 시험에서 필요한 계산 정도는 가능하기때문에 큰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배터리 교체는 뒷 커버를 분리하지 않아도 되게 좀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