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샤프 공학용 계산기 제품군중에서 가성비가 높으면서 웬만한 공학용 계산은 가능한 가샤프 EL-5100TS(현재 최저가 11,300원) 공학용 계산기 입니다. 개인적으로 대학생활을 하면서 처음 사용했던 공학용 계산기 브랜드가 샤프였습니다. 상당히 오래전이지만 나름 거금을 들여 직접 마련했던 제품이라 아끼면서 거의 6~7년을 사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샤프 공학용 계산기 제품들은 일단 품질이 좋습니다. 제품의 내구성도 좋고 기능면에서도 필요한 기능의 편의성 여부의 차이가 좀 있더라도 일단 모두 제공한다는점에서 가성비가 아주 높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제품 역시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기본적인 공학용 계산은 모두 가능한 제품입니다. 제공하는 공학용 함수의 숫자정도만 봐도 아주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다나와 제품 설명에 특이한 사항이 있는데 바로 [국가기술자격시험 허용] 제품이라는점입니다.
기능이 많고 고가의 제품이 될수록 함수 입력 기능이나 그래프 기능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개인적인 용도 또는 연구실용 목적으로 사용할때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작 이런 많은 부가 기능들은 공적인 용도에서는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딱 필요한 기능만 모아놓고 제약이 없는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가 많은편이라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제품도 그런 측면에 부합하는 제품같습니다.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제품의 상세내역을 살펴보면 저렴한 제품답게 수식입력 라인과 결과를 출력하는 라인 두줄을 사용하는 2라인타입니다. 웬만한 저가형/보급형 제품군에서는 대부분 이런 구성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특히 보급형 제품들은 디스플레이가 2라인이더라도 첫번째줄은 복잡한 수식이 표현되어야 하기때문에 도트 해상도가 높고 아래쪽은 단순히 숫자 표기만 되는 구조라서 도트해상도가 낮습니다.
공학용 계산기답게 9개의 메모리와 공학함수 지원, 분수 및 진수변환등을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공학용 계산은 많이 사용해도 통계함수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 계산기에서는 기본적인 통계함수도 제법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귀분석처럼 핏팅함수 변수 지원 기능은 제법 쓸만해보입니다.
그리고 사용하다보면 꽤 편한 기능중에 하나인 멀티라인 플레이백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현재 계산식이 아니라 방금전에 계산했던 수식/결과를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 결과를 인용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보급형 제품이라 제품구성은 간단합니다. 배터리는 내장된 상태이며 LR44 버튼형 전지 하나를 사용합니다. 제품 구성은 본체와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반 계산기와 달리 공학용 계산기는 기능이 다양하고 계산기마다 수식을 입력하는 과정등에서 약간씩 차이가 있기때문에 설명서 정독은 필수입니다. 간단해보이지만 분수 입력같은 과정에서도 숫자와 기능키 입력 순서가 다르고 디스플레이 표기 상황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2라인 구조의 디스플레이는 대부분 상단에 수식화면과 하단에 결과 화면으로 나눠집니다.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커버 안쪽에 간단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FSE설정과 TAP설정 방법이 표기되어있습니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버튼기 재질이나 손에 닿는 느낌이 매끄럽고 좋습니다. 방향키 부분이 약간 허술해 보이기는 하지만 나머지 키들은 빠른 입력도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품질이 좋습니다. 대신 크기가 작고 기능키들이 상당히 많은데다 공학용 제품이라 훨씬 더 많은 기능을 2nd 키로 지정하고 있어서 익숙해지는데는 시간이 좀 필요해보입니다.
제품 뒷면의 상단 부분의 커버 나사를 제거하면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나사로 커버를 제거해야 하지만 백패널 전체가 분리되는 구조가 아니라 배터리 커버만 분리되는 구조라서 좀 더 편리합니다. 나사를 사용해서 커버를 제거해야하기때문에 드라이버없이는 배터리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물론 이런 계산기 제품들은 배터리 수준이 낮아지면 디스플레이 밝기가 어두워지는 전조 증상이 있기때문에 미리 예측해서 교환시기를 알 수 있기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만 급할때는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보통 배터리 2개를 병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가절감때문인지 배터리칸이 하나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숫자키들은 상대적으로 크고 기능키들은 작은편입니다. 이부분은 저가형부터 고가형 제품들까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이라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듯합니다. 대신 버튼이 눌리는 감촉이 부드러운편이라 연속으로 빠른 입력을 해도 오입력이 될 확률이 낮은편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크게 2라인구조이며 상단은 해상도가 높아 함수표기가 가능하며 아래쪽은 해상도가 낮은대신 주로 결과를 표시해주는 역할을합니다. 기능키다 자릿수등의 표기는 2라인 상단에 표시됩니다.
모드 선택 버튼을 눌러 일반 계산기모드와 통계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통계모드로 들어가면 다시 SD/LINE/QUAD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통계모드는 특별히 사용하지 않아고 주로 평균이나 표준편차정도만 사용하기때문에 회귀분석모드는 잘 모르겠습니다.
특이하게 RESET 버튼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버튼이 작고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뾰족한 도구 없이는 쉽게 눌리지 않습니다.
분수 표기역시 제품들마다 고유의 표기 방식을 사용하기때문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입력방식에서는 약간 불편했습니다.
보통 수식을 입력하게 되면 상단에 현재 입력한 수식까지 표기되어야 하는데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제품은 현재 입력값은 무조건 아래쪽에만 표시되고 다음 수식으로 넘어가야만 수식 화면으로 옮겨지는 구조입니다.
이런 방식은 익숙해지는데 제법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약간 직관적인 입력 방식이 아니라서 좀 아쉽습니다.
자릿수 표기는 SETUP메뉴틀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FSE와 TAP을 사용해 자릿수 지정, 고정유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자리 표기도 지원하고 있는데 방식이 좀 특이합니다.
세자리수마다 쉼표가 표기되는데 아래가 아니라 상단에 표기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오히려 이런 표기 방식이 훨씬 더 직관적이라 편합니다.
아래쪽에 소숫점과도 분별하기 쉬워서 이런 표기 방식은 아주 마음에 듭니다.
삽입커서와 수정 커서 모습입니다. DEL키 상단의 2nd 기능을 사용해 변경 가능합니다.
자릿수 설정은 개인마다 알아서 잘 사용하시겠지만 특히 공학용 계산에서는 아주 중요합니다.
자릿수 표기 및 표기 단위 그리고 방식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도표기의 경우에도 디그리표기와 라이안표기등 같은 숫자를 넣어도 결과값이 달라지기때문에 미리 잘 사용하는 단위로 변경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샤프 EL-5100TS 공학용 계산기 제품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인 샤프사의 보급형 저가형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저렴하지만 국가기술자격시험에도 허용된 제품이면서 동시에 웬만한 공학함수는 모두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계산이나 통계분석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일부 전문기능이 없을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용도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키입력감도와 터치감이 좋아서 오래 사용해도 오타가 적다는점이 좋았습니다. 방향키가 약간 허술한점은 아쉽지만 나머지 키들은 괜찮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한계로 인해 그래프 기능 미제공과 본격적인 함수 지정 기능이 없다는점이 아쉽지만 가격대를 생각하면 어쩔수 없을듯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