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리빙스타 벨라쿠진 올스텐 304 사각 설거지통 10.6L(현재 최저가 24,900원) 입니다.
설거지통 평균 제품 크기가 작은 제품이 6~8L 정도이고 큰 제품이 10L내외인 경우가 많습니다.
리빙스타 벨라쿠진 올스텐 304 사각 설거지통 10.6L 제품은 10L 내외 제품으로 크기가 큰 제품군에 속하지만 디자인이 사각형에 가까운 디잔인이라 상대적으로 크기가 훨씬 더 크게 느껴지는 제품입니다. 특히 깊이가 깊게 느껴지기 때문에 다른 비슷한 체적의 제품에 비해서 체감상 더 크게 느껴집니다.
직사각형에 가까운 디자인이라 사용성 면에서는 다소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감상 느껴지는 체적이 크기 때문에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대신 설거지통 특성상 구석진 부분은 실제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실제 사용체적은 오히려 적게 느껴집니다. 바닥면은 특이하게 받침대를 따로 사용하지 않고 스테인리스 바닥면에 엠보싱처럼 볼록한 홈을 만들어 대체하고 있습니다.
설거지통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위생을 고려해서 304 스테인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모델명과 함께 재질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바닥면 받침대는 스테인리스 본체를 가공해 만든어져 있는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받침대가 본체 일체형이라 물때 제거 및 세척이 쉽습니다. 디자인면에서도 일체감이 있어서 심플하고 깨끗해보입니다.
단점은 소음입니다. 아무래도 금속 재질의 받침대가 싱크대에 그대로 닿는 구조라서 금속 마찰음 같은 특유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 테두리 부분은 타사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둥글게 말아 안으로 넣는 방식이라 손이 다칠 염려는 없습니다. 대신 테두리 손잡이 부분의 너비가 좀 좁은편입니다. 그래서 설거지통 내용체적은 크게 느껴지지만 강성면에서는 약간 약해보입니다.
측면 배수구멍이 양쪽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네잎 클로버 모양의 구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장단점이 있는데 일단 디자인 면에서는 그냥 동그란 구멍보다 확실히 더 예뻐보입니다. 그리고 설거지통이 아니라 식재료 세척용으로 사용할 경우 작은 식재료를 사용해도 빠져나가지 못한다는점은 마음에 듭니다.
대신 상대적으로 작은 구멍 크기 때문에 배수구멍을 통해 물이 빠져나가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설거지통에 담긴 물이 넘칠수도 있습니다.
리빙스타 벨라쿠진 올스텐 304 사각 설거지통 10.6L 제품의 크기는 외형 기준 355X265mm 이며 내부 기준 325X235mm 입니다.
높이는 대략 150mm 입니다. 깊이가 제법 깊은 편입니다.
체감상 뿐만 아니라 객관적으로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도 깊이는 확실히 깊게 느껴집니다.
리빙스타 벨라쿠진 올스텐 304 사각 설거지통 10.6L 제품의 무게는 939g 입니다.
크기가 크다 보니 설거지통 무게도 늘어난거 같습니다.
표준 싱크대 기준으로 크기를 비교해보면 약간 아쉽게도 측면에 걸리지 않고 살짝 짧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식재료 세척용 통으로 사용할 때는 싱크대 측면에 걸어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길이가 살짝 짧아서 걸쳐지지 않네요.
요즘은 배수구형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리빙스타 벨라쿠진 올스텐 304 사각 설거지통 10.6L 제품은 아무래도 체적이 큰 제품이라 배수구를 사용할 경우 바닥판이 약해질 수 있어서 배수구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물을 버릴 때는 기울여서 버려야 하는데 체적이 큰 제품이라 물이 가득찰 경우 무게감이 제법 무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