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가정용 체중계 인기상품 중 하나인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현재 최저가 14,350원) 입니다. 아날로그 타입이라 사용 편의성에서는 다소 불편한 점도 있지만 아날로그 제품답게 뛰어난 내구성과 사용 환경에 제약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일 매일 체중을 정밀하게 측정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적당하지 않지만 간헐적으로 체중을 측정하기도하고 가정에서 다양한 물건의 무게를 측정하는 목적으로 적당합니다. 특히 디지털 체중계 제품들이 대체로 상판의 재질이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스크래치에 대한 부담 또는 순간적인 압력으로 인한 파손 부담이 있지만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 제품은 기본적으로 상판/바디 재질이 스틸 재질이라 파손으로 인한 부담감이 덜합니다.
색상은 화이트/블루 선택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선택한 색상은 블루입니다.
상판에 엠보싱 고무가 부착되어 있어서 오래 사용하게 되면 화이트 제품은 다소 오염이 발생할 수 있을거 같아서 개인적으로 블루 제품이 더 깔끔할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날로그 체중계 제품이라 전원도 필요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제품 구성은 간단한 설명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측정 가능 범위는 최대 130kg 최소 1kg 입니다. 아날로그 제품이라 제품 측정 범위에 따라 오차 범위가 달라집니다. 65kg까지의 무게는 오차 범위가 1.2digits 이며 65kg 이상은 오차 범위가 2.0digits 입니다. 대략적으로 65kg 이하는 오차 범위는 최대 1.2kg 이며 65kg 이상에서는 최대 2.0kg 입니다. 아날로그 제품이라 이정도 오차는 이해가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디지털 제품에 비해서는 오차범위가 크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보면 오차범위가 의외로 적은편입니다. 특히 무게가 65kg 이하에서는 상당히 정확한편입니다.
설명서를 보면 재미있는 문구가 하나 보입니다.
[중요한 계산상의 무게는 재지 마십시오]라고 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아날로그 제품 특성상 오차범위가 커지기도 하지만 눈금을 보는 위치에 따라 한두눈금 더 달라질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분쟁의 여지가 있는 측정에 대해서는 알아서 하셔야할듯합니다.
아날로그 제품이라 디자인부터 아주 심플합니다.
제품 상판표면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해주는 엠보싱 무늬의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판부분도 받침대 부분의 플라스틱 받침외에 바디 재질 자체는 스틸을 사용해 아주 튼튼해보입니다.
하판 측면에는 눈금 조정용 다이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제품이라 자체 영점조정이 불가능하고 무게를 측정하는 환경에 따라 눈금이 어긋나 있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측정전 영점조정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아날로그 제품은 한번 영점조정을 해도 위치를 변경하면 영점이 어긋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측정전 영점 조정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 제품의 크기는 가로 세로 26cm 높이는 5cm 입니다.
상판의 두께는 2.5cm 입니다.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 제품 자체의 무게는 1.4kg 입니다.
스틸 재질이라 아주 무거울거 같지만 디지털 체중계 제품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무게입니다.
사용하려고 바닥에 놓고 눈금을 보니 영점이 많이 틀어져 있습니다.
거의 7kg의 초기 오차가 발생되는 상황입니다. 바로 영점 조정을 해줍니다.
하단 측면의 영점 조정 다이얼을 돌려 영점을 맞춰줍니다.
영점 조정은 다이얼위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하기때문에 눈금을 보면서 맞춰주시면 됩니다.
몸무게를 측정해보니 일단 디지털 체중계 제품과 비교해서 오차 범위는 대략 1kg 이내입니다.
65kg 이상에서는 살짝 무게가 높게 측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판에 엠보싱 무늬의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어서 체중을 측정할때 미끄러지지 않아 좋습니다.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1g 이내의 오차 범위를 가지는 정밀도가 높은 저울로 측정한 물통의 무게를 측정해 봤습니다. 물통의 실제 무게는 6187g 이며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 제품으로 측정한 무게는 눈금 오차 포함 6.1~6.3kg 정도입니다.
무게가 65kg 이하일 경우 예상보다 정밀도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대양신리 모닝업 아날로그 체중계 DY-920S 제품은 아날로그 타입의 체중계 제품으로 내구성이 높은 스틸 재질로 되어 있어 마음놓고 사용하기 좋은 체중계입니다. 상판에 엠보싱 무늬의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어서 미끄러짐을 방지해줍니다. 아날로그 제품이지만 오차범위가 적기 때문에 어느정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아날로그 제품들은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내부 부품의 노화로 인해 오차가 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구매 후 오래 사용하셨다면 중간에 한번 정도 오차를 수정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