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현재 최저가 99,000원) 입니다.
휴마아이 제품군중에서 두종류의 미세먼지 농도에 추가로 VOC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입니다. 미세먼지와 VOC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들중에서 3~4만원대 제품들도 많기때문에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이 저렴하다고 할수는 없지만 휴마아이 제품군중에서는 보급형 라인업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높은 제품답게 성능인증등급에서 1등급을 받은 제품으로 측정치에 대한 정확성은 어느정도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가형 센서 제품들중에서 측정된 값을 제대로 확인받을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기때문에 좀 더 정확한 측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성능인증등급에서 높은 등급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측정가능한 미세먼지는 PM2.5와 PM10 입니다. 해상도는 1ug/m3 입니다. VOC의 경우 최대 10ppm 까지 측정할수 있으며 해상도는 0.001ppm 입니다. 내장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며 충전포트는 5핀타입입니다. 크기는 91X41X37mm 이며 무게는 60g 입니다. 수치로 보는 크기보다 체감상 느껴지는 크기는 더 작은편입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 구성은 측정기 본체, 설명서, 충전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로 해야할 일은 충전하고, 전원켜고, 버튼 눌러서 원하는 항목 체크하면 끝~~입니다.
측정치에 대한 기준정도는 쉽게 알기 어렵지만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은 누구나 쉽게 현재 상황을 알기 쉽도록 얼굴 아이콘을 사용해 알려줍니다. 아이콘만 봐도 지금 상황이 어떤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설명서의 스펙사항을 보니 내장 배터리는 650mA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은 전력소모가 작은 제품은 아닙니다. 내장된 팬을 돌려 공기를 흡입하는 방식이라 배터리 소모가 다소 큽니다. 그래서 연속 사용방식이 아니라 중간에 자동으로 전원을 끄고 사용할때 다시 켜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전원이 꺼지기전에 사용시간 연장 기능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측정할때만 켜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미세먼지 최대 측정치도 500ug/m3로 나와있네요.
제품 상단에 있는 버튼이 전원버튼과 함께 기능 선택 버튼 역할을합니다.
측면에는 공기를 흡입하는 흡입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측정중에는 가능하면 흡입구와 배출구가 막히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후면에는 공기 배출구가 있습니다. 내부를 보시면 팬이 보이는데 실제로 동작중에는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가로 너비는 9cm 입니다.
측면이 삼각형 모양이라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이 좀 애매하지만 일단 공간을 차지는 면적 기준으로 깊이는 37mm 입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의 무게는 58g 입니다.
고속충전 타입은 아니라서 충전속도는 대략 2~3W수준입니다.
전원을 켜면 일단 VOC 측정을 위해 부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VOC는 부팅후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지만 처음에 전원을 켜면 측정하는 과정에서 센서의 반응 작용이 필요하기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부팅을 마치고 나면 VOC 수치부터 보여집니다. 참고로 부팅중에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일단 바로 측정이 가능한 PM수치부터 보여줍니다.
다음은 PM2.5 수치입니다. 수치에 따라 아이콘의 모양이 달라집니다.
환기를해서 그런지 수치가 상당히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KOR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한국기준치입니다.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이번에는 WHO 기준으로 수치에 대한 판정을 해줍니다.
국내기준과 WHO 권고 기준이 다르기때문입니다. 참고로 수치가 달라지는게 아니라 수치에 대한 왼쪽 아이콘의 모양이 달라지게 됩니다.
한번더 누르면 PM2.5와 PM10 수치를 함께보여줍니다.
PM수치와 VOC 수치를 종합해서 아래쪽에 공기의 품질을 표시해줍니다.
GOOD에 가까울수록 좋고 POOR에 가까울수록 공기질이 나쁘다는 의미입니다.
평상시 VOC 수치는 0.2~0.4정도에서 움직이는데 환기를 해도 0.3이하로는 낮아지지 않고 실외에서 측정해봐도 0.2~0.3정도는 유지됩니다. 실내에서 튀김요리를 하게되면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 2~3ppm까지 올라갑니다. 물론 다시 환기를 하면 수치는 0.3내외로 내려갑니다.
휴마아이 미세먼지 측정기 HI-120A 제품을 사용하면서 재미있는 점을 하나 알았는데 주방에서 요리를 할때 환풍기만으로는 공기질이 그렇게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수치 저하는 있지만 역시 제대로 공기품질을 유지하려면 환기가 필수입니다. 사용방법 자체도 어렵지 않고 공기품질을 한눈에 알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성능인증등급도 1등급이라 측정기에서 측정되는 수치에 대한 믿음이 가는 제품입니다. 아쉬운 점은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배터리 소모가 적지않은 제품이라 사용하지 않으면 10분뒤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실제로 사용중에는 내부에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릴정도인데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이라 전력소모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