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아이리스코리아 아이리스 1단 선반 책장(실시간 11,900원) 입니다.
DIY방식으로 조립해 사용하는 책장 제품으로 1단 구성이라 조립이 간편합니다.
참고로 아이리스 책장이나 공간박스 제품들은 상하로 배치해 다단 구성이 가능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나사 구멍에 상하 고정용 어댑터를 사용해 1단/2단/3단 원하는 책장 구성이 가능합니다.
무늬목 코팅이 적용된 PB 재질의 책장이며 외부 촉감은 코팅을 해서 매끄러운 편입니다.
가로 또는 세로로 배치해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 구성인 가로 구성은 책의 높이가 낮은 경우 사용하기 좋고 책의 높이가 높을 경우 세로로 배치해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다단 구성을 하려면 세로 구성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이리스코리아 아이리스 1단 선반 책장 제품은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 조립하게 됩니다.
다만 십자 드라이버를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니 공구는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제품의 크기는 가로 41.5cm 세로 29cm 높이는 30.5cm 입니다. 제품 크기를 대략적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제품이 조립식이다보니 나사 구멍 위치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스코리아 아이리스 1단 선반 책장 제품의 품질표시항을 살펴보면 선반의 외부 크기뿐만 아니라 내부 치수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내부 치수는 30X27.5X27.5cm 입니다. 소재는 무늬목 화장 파티클보드이며 내하중은 선반 하나당 30kg 입니다. 파티클보드 특성상 내구성이 뛰어나서 무거운 책을 여러권 보관해도 잘 견딥니다.
1단 구성이라 제품 구성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하패널/좌우패널 그리고 백패널과 고정용 나사 및 나사구멍 마감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사 구멍과 백패널이 들어가는 홈이 미리 가공되어 있어서 조립 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특히 나사머리가 들어가는 구멍의 크기를 고려해 외부 구멍의 크기는 좀 더 크게 가공되어 있습니다. 조립하실때 외부/내부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하판 하나와 좌우 측면 패널을 조립해 줍니다.
나머지 측면 패널을 조립하기전에 백패널을 홈에 맞춰 넣어 줍니다.
나머지 측면 패널을 조립한 다음 나사머리 구멍에 마감용 캡을 설치해줍니다.
나사머리 캡이 부착된 패널을 아래위로 배치할 경우의 모습입니다.
세로 길이가 길어서 높이가 높은 책을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아이리스코리아 아이리스 1단 선반 책장 제품의 크기를 측정해 봤습니다.
외부 너비는 30cm 깊이는 29cm 높이는 41cm 입니다.
내부 너비는 28cm 깊이는 27cm 높이는 39cm 입니다.
1단 구성 책장의 전체 무게는 3.6kg 정도입니다.
PB재질이 밀도가 아주 높은 재질은 아니지만 크기가 있어서 그런지 무게는 좀 나가는 편입니다.
높이가 낮은 책을 보관할 경우에는 요렇게 가로로 배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높이가 높은 책이나 물건을 넣어둘 경우에는 세로 형태로 배치해도 됩니다.
참고로 측면 패널들은 나사를 사용해 고정하는데 가로형태로 사용할 경우 상단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기에 적당하지 않은 구조가 됩니다. 상단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거나 다단 구성을 할 계획이라면 세로 형태로 배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표면 마감품질이 좋은편이고 원하는 대로 가로/세로방향 모두 변경해 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할 경우 다단 구성도 가능하고 세로 모드로 할경우 중량감있는 물건을 보관할수도 있습니다. 아이리스 책장 제품들이 대부분 비슷한 특징때문에 아쉬운점도 비슷합니다. 마감품질 자체는 좋은편이지만 구석 부분이 좀 날카로운 편이라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보호캡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