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은 통신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가 있는 해이다.
각 가정마다 070 인터넷 전화가 하나둘씩 자리잡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인터넷 전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출시되어왔었다. 그렇지만 070이 060 유료전화나 음란 전화서비스와 비슷하다는 이유 때문에 070 번호를 기피하는 현상때문에 070 인터넷 전화의 활성화와 보급은 더디게 이루어졌다.
2008년 중순경 번호이동성이 시작되리라는 기대감속에서 LG데이콤을 필두로 070 인터넷 전화는 빠른 속도로 활성화되어 시장에 번져가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몇개월이지난 현재 전국적으로 070 인터넷 가입자의 수는 유선 전화 가입자 수의 10%에 달하는 거대한 사용자 층을 형성하게되었다.

특히 070 인터넷 전화는 가입자끼리 통화료 무료라는 특징과 기본료 5,000원에 가입비 몇만원씩 하던 KT집전화와는 달리 가입비 면제와 기본료 2,000원의 그리고 더 나아가 저렴한 통화료로 시장에서 서서히 반응을 일이키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의 속에서 사용자들은 우선 통화 품질에 대한 반신반의 하는 반응을 보였으나 어떤 의미에서는 집전화나 휴대폰 보다 더 부드러운 통화음질이 입소문을 통해서 전파되면서 가입자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LG데이콤의 가입자 유치에 이어 이번에는 하나로 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로 리브랜등을 하면서 가입자 모집에 나섰다.
2009년 2월 SK브로드밴드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몇몇 제휴업체들을 대상으로 가입비 무료와 3개월간 기본료 및 무료 정책으로 가입자를 모집했다.
그만큼 SK브로드밴드 070 인터넷 전화에 자신이 있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반 가정에 설치된 SK브로드밴드 무선 070 인터넷 전화기 IF 100)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전화는 1)모뎀 방식과 2)무선 전화기 방식의 두가지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된다.
모뎀 방식은 작은 모뎀에 기존 가정용 유선 전화를 꽂아서 사용할 수 있게 한 방식이고, 무선 모델 방식은 무선 전화기와 같은 전화셋을 설치하여 가정에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방식이다.
SK 브로드밴드의 무선 전화기 모델인 IF-100을 살펴본다.


(IF100모델의 제품 포장 박스 /무선 전화기/ 충전 크레들

(SK브로드밴드 무선전화기 IF-100모델의 사용자 설명서)
SK브로드밴드의 무선 전화기 모델인 IF 100은 1) 무선전화기 2) 스테이션 3) 충전 크레들 4) 어댑터 5) 매뉴얼로 구성된다.

SK브로드밴드의 전화기인 IF -100모델은 WIFI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무선전화기와 같은 주파수 방식을 사용한다.
즉 위의 사진에서 보는 하얀색 스테이션에 인터넷 라인이 꽃히며 이 스테이션이 실질적인 전화기 역할을 한다. 그리고 무선 전화기는 이
스테이션과 통신하여 전화 통화가 가능한것이다.
오른쪽의 하얀색 충전 크레들은 단순히 충전 기능만을 제공한다.

인터넷 전화의 핵심인 이 스테이션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스테이션 자체에 인터넷 동작 표시등과 컴퓨터에 연결 가능한 연결 단자가 있으며 이 연결 단자를 통해서 통화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가끔다가 무선전화기를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때는 스테이션의 상단에 있는 하얀색 버튼을 누르면 부드러운 멜로디가 나오면서 휴대전화기가 벨을 울려 어디에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호출 기능을 제공한다.

스테이션의 뒷면을 살폅보면 전원 어뎁터 잭과 컴퓨터 연결잭 그리고,인터넷 라인 잭이 있다. 가정에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우선 이 스테이션의 인터넷 케이블 단자에 꽂게되고, 이를 통해서 공유기등을 거치게된다.




스테이션이 한쪽 구석에 설치되더라도 전화기 셋이 설치되는 위치는 사실상 스테이션과 무관하다. 가정내라면 스테이션은 한쪽 구석에 숨어 있어도 전화기 충전기는 사용에 편리한 어떤 위치에라도 별도로 설치가 가능하다.
따라서 무선 전화기는 거실이나 책상 또는 안방 등 사용이 편리한 곳에 설치하고, 스테이션은 한쪽 구석에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해도 무방하다.

스테이션이 어디에 있더라도 가정내라면 방 1-2개를 지나서도 통화가 가능함을 말할것도 없다.
예컨데 스테이션을 거실에 두고 안방 쪽에 있는 화장실에서도 무난하게 통화가 가능하다. LG데이콤 전화기가 WIFI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커버리지나 배터리 사용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비해서 이 무선 주파수 방식의 장점은 커버리도 무선 보다 뛰어날 뿐만 아니라 배터리 소모 측면에서도 무선방식보다 휠씬 더 소모가 적어서 더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무선 전화기는 크레들만이 아니라 바닥을 평평하게 디자인하여 어디서나 세워 놓을 수 있다.
단순한것 같지만 이 작은 차이는 꽤나 편리하다. 잠깐 잠깐 다른 방에서나 다른 곳에서 사용할때는 세워놓고 쉽게 잡아서 전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차이지만 누워있는 전화기를 드는 것과 서 있는 전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자주 사용하다보면 편리성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070인터넷 전화는 휴대폰에서처럼 SMS 발송 기능과 SMS 수신기능을 제공한다.
즉 휴대폰이나 다른 기기에서 070인터넷 전화로 문자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 070 인터넷 전화에서도 문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다.
가정용 전화기에 있어서 이 문자 메시지의 기능은 휴대폰 기능을 가정에서 대체 하는 신통 방통한 기능이기도 하다.
전화기의 문자 입력 방식은 자체 적인 방식이어서 입력에 익숙해지기까지는 다소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다행인건 사람은 적응의 동물인지라 몇번만 사용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진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인터넷 전화는 각 사업자들에게 있어서 한편으로는 대단한 기대를 가지게 하는 사업부문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고민되는 사업부문이기다 하다.
예를 들면 KT의 경우 수익율이 높은 가정용 전화( 가입비 50,000원 , 기본료 매달 5,000원 , 요금도 일정정도 수익성 있음) 에서 인터넷 전화로 자사의 가입자가 전환되는 순간 매달 5,000원인 가입비가 2,000원으로 떨어지면서 순식간에 3,000원의 매출의 손실과 함께 더 저렴한 통화료로 인해서 또한번의 매출 손해가 발생하게된다.
이때문에 유선 사업자인 KT는 인터넷 전화 사업을 강하게 드라이브하지 못하는 안고 있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KT나 다른 사업자의 전화를 기존 번호 그대로 번호이동 하는 과정에서 휴대폰과 같은 지능형 방식이 아닌 중재기관을 통한 비지능형 방식의 번호이동이어서 이 과정에서 사람이 직접 일일이 전화를 하고 기존 전화의 소유자를 확인하고 번호이동에 대한 고객의 동의 여부를 전화 통화로 확인한 후 이관하여 번호이동된다. 순수한 수작업인 것이다.
이 때문에 번호이동에 걸리는 시간이 오래 소요될뿐 아니라 가입자가 전화를 받지 않거나 하는 경우 지연 또는 반송되어 번호이동 절차가 중도에 중지되는 사례도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SK브로드밴드에서 본격적으로 가입자를 유치하면서 , 가입자 수가 폭증한 탓에 가입 및 설치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등 여러가지 초기 문제점들이 발생되었다. 뿐만 아니라 무선전화기 모델이 부족해서 설치가 지연되는 등의 문제까지 발생하였다.
다행히 이런 문제들은 안정화되면서 이제는 어느정도 해결된 것으로 보여진다.
집전화의 경우 02-123-1234 또는 031-123-1234 과 같은 친숙한 번호 체계인데 비해서 인터넷 전화는 070-123-1234의 낮선 번호 체계로 익숙하지는 않지만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SK브로드밴드의 경우 자사 가입자들에게 기본료 2,000원을 면제해주는 파격적인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즉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사용자라면 SK브로드밴드 인터넷 070 전화를 이용할 경우 기본료 없이 혹시라도 전화를 사용하게 되면 통화료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다.
이런 경제적인 잇점과 통화료 혜택 때문에 디지털 기기를 잘 아는 사람들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개인사업자들을 주축으로 인터넷 전화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머지 않아 070-으로시작되는 번호가 02-로 시작되는 번호만큼 익숙하게 느껴질 날이 그리 오래지 않아 도래할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SK브로드밴드의 경우 3개월 무료의 파격적인 가입조건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070인터넷 전화를 한번 경험해보시기를 권한다.
다나와 SK 브로드밴드 070 인터넷 전화 3개월 무료 + 8G 마이크로SD사은품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