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가 나름 꿀팁이라고 생각되서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은 바로 듀얼휴즈 커넥터 입니다.
최근 출시된 차량에는 블랙박스가 기본 내장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여전히 블랙박스는 차량 출고후 개인의 선택여부에 달려있으며, 전문 설치업체나 기사를 통해 설치하고 있지만 여전히 수많은 운전자가 직접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랙박스를 직접 설치할때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 바로 전원선/후방카레라 연결선 설치 과정입니다. 제가 소개 드리는 듀얼휴즈 커넥터는 전원선 설치시 휴즈박스를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예전에 출시된 블랙박스 제품은 대부분 시거잭 전원을 사용했지만 요즘 출시되는 블랙박스 제품들은 주차녹화 지원을 위해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블랙박스 전원을 살펴보면 ACC전원(운행녹화용), B+(배터리,주차녹화용) 라인과 접지라인 이렇게 세종류의 전원선을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자동차 휴즈박스의 휴즈를 뺀 다음 휴즈 다리 한쪽에 전선을 연결해서 설치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요즘도 이렇게 설치하는 경우가 많고 전문 설치기사분들도 이렇게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렇게 휴즈에 직접 전선을 연결할 경우 휴즈홀더의 구멍이 헐거워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며 제대로 연결하지 않을 경우 내부에서 휴즈 합선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형적으로도 깔끔하지 않고요.
듀얼휴즈 커넥터 제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블랙박스용 휴즈와 차량의 오리지널 휴즈를 장착하는 홈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시 제거한 휴즈를 저 빈 자리에 꼽고 듀얼휴즈 커넥터를 휴즈박스에 장착하면 기본 설치는 마무리 됩니다.
듀얼휴즈 커넥터 실제 장착 모습입니다. 파란색이 원래 휴즈박스에 부착된 오리지널 휴즈, 붉은색 휴즈는 블랙박스용 휴즈입니다. 커넥터에서 나온 전원선은 블랙박스에 연결만 하면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듀얼휴즈 커넥터 장점은 블랙박스 처음 설치시에도 편리하고 깔끔하지만 블랙박스를 교체할 경우 기존 휴즈를 제거하지 않아도 되며 이미 설치된 커넥터 전원선에 블랙박스 전원선만 다시 연결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