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호출 시장을 실질적으로 장악한 것이나 다름 없는 카카오T 택시 앱에 택시 호출해 이용 후 결제하려고 하면 1000원/1500원/2000원 등의 팁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는군요.
물론 카카오T 측에서는 택시 이용 후 택시 기사님께 감사를 표하는 뜻에서 이용객이 직접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는 기능이고, 선택안함 옵션도 있기 때문에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이고 또한 이 기능은 택시 기사님께 감사를 표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 달라는 요청이 있어와서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택시 기사님께 감사를 표하는 방법이 꼭 이것 밖에는 없었을까요?
그리고 팁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미국과는 기본적으로 팁이란 제도가 생겨난 문화적 배경과 개념, 인식이 다른 우리 사회인데 안그래도 부담이 크다는 소리가 들리는 택시요금에 이런 기능을 적용하게 되면 어째거나 결제 시점에서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고는 하나 팁을 추가로 지불해 달라는 무언의 압박처럼 느껴질만하니 논란 거리가 충분히 될만한거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카카오가 이 기능을 카카오T 블루와 블랙 등에만 적용하고 있어 결국 자사의 가맹 택시로 택시 기사들이 가입하면 이런 혜택도 제공 받아 수익을 더 창출할 수 있다는 일종의 미끼를 던지는 수단으로 활용하는것은 아닌가하는 합리적인 의심을 가져볼만한 상황인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