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개요는 이렇습니다.
2년 반 정도 쓰던 컴터 SSD 추가를 할려고 했더니 메인보드도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m2 슬롯이 하나라서 하나 더 필요)
그래서 메인보드 교체하고 SSD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기존 1TB 에 2TB 추가)
그리고 새로 산 SSD 파티션 둘로 나누고(1TB+1TB) Windows 11을 깔끔하게 설치했습니다.
여기까진 OK.
기존에 있던 SSD 포맷한지도 좀 오래됐고 해서 영문판 Windows 10 를 깔았는데 도중에 설치하다 안 되는 것들이 있어서(뭐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고 하는 등등 - 영어가 짧아서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이해했습니다) 해당 SSD 자체를 포맷해 버렸습니다.
그 이후부터 재부팅하면 저런 메시지가 나오네요.
부트 섹터쪽에 문제가 생긴 것 같은데 한 거라고는 SSD 포맷 뿐인데 왜 저런 건지 모르겠습니다.
SSD는 원래 포맷하면 안 되는 건가요?(저도 이번에 처음 해 본 거긴 한데)
어디서 보니
USB로 부팅하고 프롬프트 창으로 가서 bootrec /fixmbr 등 명령어 몇 개 치면 해결될 수도 있다고 해서 해 봤는데 첫번째 단계 담부터는 액세스가 안 된다고 나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스탑한 상태입니다.
뭘 아는 게 없으니 그냥 업체에 가서 맡기는 게 가장 편한 방법인가 싶긴 한데 그 전에 혹시 제가 할 수 있는 게 있을까 싶어 질문 올려봅니다.
여기에 보이는 930 기가 짜리라고 되어 있는 저 SSD는 기존에 있던 하드 용량입니다.
제가 포맷했다고 한
제가 Windows 10 Eng 라고 하드명도 바꿔놨는데 그렇게 뜨지도 않네요.
새로 산 SSD 는 1TB + 1TB 로 파티션 나눠서 Windows 11 그리고 Data 라고 이름 지어둔 SSD 는 보이지도 않네요.
분명 이 전까지는 잘 보였었는데.
여기까지 해서 제가 할 수 있는 게 있을까요?
왜 저런 일이 생긴 건지도 궁금한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실까요?(제가 뭘 잘못한 건지)
저의 실수인 건지 아님 어제 교체한 M/B나 SSD의 문제인 건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