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4K 모니터는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입니다. 사실 지난 번에 프리즘코리아 M320PU을 리뷰를 했는데 프리즘 코리아에서 보셨는지 프리즘코리아 M320PU을 M320PU HDR로 교환을 해주셨습니다. 크흑... 리뷰가 없는 제품이라서 구매에 고민을 했지만 구매를 했고, 다른 분들이 구매에 도움이 되면 좋을 듯 해서 리뷰를 남겼고, 리뷰를 쓰는 중에 HDR 모델이 나온다고 해서 조금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런 좋은 경험을 하게 되었네요.
기본적으로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프리즘코리아 M320PU과 거의 똑같은 제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다만 베젤이 화이트 컬러로 나왔다는 점이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블랙 컬러보다 화이트 컬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을 구매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가격적인 차이도 5만원 차이라서 그렇게 부담이 큰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현재 출시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 안정이 되지 않은 편입니다. 가격이 조금 더 안정이 된다면 일반 버전과 가격 차이가 좀 더 줄어 들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기본적인 구성 역시 프리즘코리아 M320PU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설명서와 리모콘, HDMI 케이블, 전원 케이블, 받침대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구성이지만 리모콘의 존재는 보다 편하게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을 사용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리모콘이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의 사용 편리성은 확실하게 다르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리모콘을 제공해주는 중소기업 제품들은 거의 없습니다. 별도 구매 또는 리모콘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좀 더 가성비가 좋은 4K 모니터라고 생각을 합니다. ^^;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M320PU 모델과 다르게 USB 단자가 존재합니다. 이 단자는 모니터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사용을 하는 단자입니다. 이 말은 모니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는 말인지라 펌웨어의 업그레이드도 기대를 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과연 업데이트를 얼마나 자주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모니터 펌웨어를 딱히 해본적이 없기에 살짝 기대가 되기는 하네요.
후면부의 모습입니다. 후면부 역시 화이트 컬러로 되어 있으며 가까이에서 보면 패턴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후면 부분은 솔직히 자주 볼 일이 없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패턴 디자인이 되어 있어서 아무런 디자인이 되어 있지 않은 제품보다 괜찮아 보입니다.
전면부의 모습입니다. 전면부 역시 화이트 컬러로 되어 있으며, 프리즘코리아 M320PU의 모델과의 차이점은 딱히 없다고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과 M320PU의 가장 쉬운 구별 방법은 블랙 컬러인지 화이트 컬러인지만 확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기본적인 테스트를 위해서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을 컴퓨터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가장 긴장이 되는 순간입니다. 한번 구매하면 사실상 몇 년을 사용을 해야되는 모니터이기에 결함이 발견이 되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기업 제품을 구매를 하는 것이죠. 사실 대기업 제품도 문제가 생기기는 하지만 말이죠.
일단 저는 프리즘코리아 M320PU을 테스트를 했을때 별다른 결함을 발견을 하지 못하였기에 이번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한번 확인을 하시죠.
1. 불량화소 테스트
가장 먼저 실시한 불량화소 테스트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며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가장 짜증이 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행이 이번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에서도 불량화소는 발견이 되지 않았습니다! 구매를 하실 때 이런 부분이 신경이 쓰이신다면 무결점 버전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무결점 제품으로 구매를 하시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심지어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의 경우 무결점 제품의 가격이 25000원 정도의 차이인지라 그렇게 부담이 되는 가격도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2. 명암비 점검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 버전은 명암비가 3,000:1로 M320PU 버전보다 높은 명암비를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명암비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M320PU보다 M320PU HDR을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M320PU의 명암비는 1,000:1입니다.
1,000:1의 명암비만 해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좀 더 높은 스펙의 제품이 있다면 그 쪽으로 눈이 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가격도 그렇게 차이가 없으나 HDR이라는 기능적인 차이가 있으니 고민을 하시는데 명암비가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3. 가독성 점검
가독성 부분은 딱히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 부분에 문제가 있는 모니터라면 사실상 팔면 안되는 모니터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4. 색상별 조절
색상별 조절 부분도 별다른 문제는 발견이 되지 않았습니다.
0~100까지의 모든 부분의 구별이 가능하였습니다.
5. 응답속도측정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의 응답속도는 5㎳으로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은 무난한 응답속도를 자랑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의 응답속도가 5㎳이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게임을 할 때도 잔상이 생긴다거나 불편함을 전혀 느기지 못하였습니다.
6. 감마 점검
마지막으로 진행한 감마 점검까지 무사히 통과! 이번에도 별다른 문제는 발견이 되지 않았습니다. 프리즘 코리아의 모니터는 생각보다 품질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중소기업의 모니터는 대부분이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고 저렴한 제품을 구매를 했던 것인데 생각보다 좋은 인상을 받아서 주변에 프리즘 코리아 제품을 추천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격적인 매리트도 있어서 4K 모니터를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고 말이죠.
그리고 시야각도 상하좌우 178이기에 왠만한 시야에서라면 별 무리없이 왜곡없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각단적인 시야에서 보는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의 모습인데 이 각도에서도 글씨가 제대로 보이더군요.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기타설정을 통해서 HDR 기능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버전에서는 HDR 메뉴를 확인을 할 수 없었는데 HDR 버전에서는 기타 설정에 HDR 메뉴가 있으니 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4K 모니터이니 4K 테스트도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4K 영상 샘플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살짝 고생을 했습니다. 그렇다고 지난번에 테스트했던 영상을 또 사용을 하기는 싫어서...;;;
그리고 바로 PS4 Pro에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영상 출력 정보를 확인을 해보니 HDR 대응으로 표시가 됩니다! 프리즘코리아 M320PU을 사용을 했을 때에는 비대응으로 나왔던 부분이였는데 말이죠. 이걸로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은 HDR을 확실하게 지원을 하는 4K 모니터라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몬스터 헌터 월드를 플레이한 모습입니다.
HDR ON
HDR OFF
HDR ON
HDR OFF
HDR ON
HDR OFF
일단 몬스터헌터 월드를 통해서 HDR 기능을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색감이 풍부해지고 밝아지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테스트를 해보고 나서 알았는데 몬스터헌터 월드의 HDR 기능은 별로 평이 좋지 않더군요. 호불호가 조금 강하다고 하는데 일단 이번 테스트로 HDR이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꼭 PS4 Pro를 하시는 분들에게만 추천을 하는 모니터는 아니지만 PS4 Pro를 플레이하기에 최적의 기능을 가진 모니터이기도 하죠. 4K에 HDR까지 가진 32인치 모니터! 물론 4K를 즐기기에는 32인치가 작다고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27인치를 사용을 하다가 32인치를 사용을 하고 있는 것이기에 저는 특별하게 불편한 부분을 모르겠더군요.
글자 크기가 작아서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하던데 이것도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40인치를 사용을 하면 더 좋을 것 같기는 하지만 방이 작아서 40인치가 부담이라고 하시는 분들은 프리즘코리아 M320PU HDR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