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서
이번에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결정하고 부품을 하나씩 사 모으고 있습니다.
원래 한방에 모든 제품을 구매하는 스타일인데 오픈 마켓에 적립금과 쿠폰을 모두 털어서 저렴하게 구입할 기회가 생겨서 그래픽 카드를 먼저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COLORFUL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모델입니다.
제가 구매를 한 1660 슈퍼의 경우 최근에 출시된 다른 그래픽 카드에 비해 그나마 구입할만한 가격대에 출시되어 나름 가성비를 바탕으로 구매를 한 경우입니다. 다만 한동안 그래픽 카드를 잘 안보다가 구매를 하려다 보니 도대체 뭐가 뭔지 모르겠더군요. 엔비디아 네이밍이 그 사이에 뭔가 복잡해진 것 같습니다.
성능표 (출처:엔비디아)
기존에 출시된 GTX1660과 1660TI는 동일한 칩셋으로 만들어진 것을 알고 있었지만, 1660 SUPER라는 이름으로 나온 제품들은 오버 클럭이 되어 출시된 제품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아보니 이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사용된 메모리가 기존 모델들과 달리 GDDR6(기존 제품들: GDDR5)로 바뀌어서 출시된 제품이라는 겁니다. 뭐 나름 변종 제품이라는 거죠.
COLORFUL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제가 선택한 제품은 컬러(COLORFUL) 제품입니다. 1660 SUPER를 출시한 여러 제조사와 유통사 모델들이 있었는데 컬러풀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가성비가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품 디자인도 맘에 들었던 것도 구매를 하게 된 이유이구요. 상품 정보를 보고 나서 결정을 했는데 1660 SUPER 제품 중에서는 그나마 쓸만한 외관을 가졌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 패키지
박스 외부로 보면 특별히 컬러풀 제품이라고 특별히 색다르거나 한 것은 없습니다. 그냥 무난하다고 해야 할까요? 박스 뒷면에도 칩셋이나 콘덴서,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좋다는 이미지가 좀 표기되어 있고 엔비디아 튜링에 관한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제품 내부에는 그래픽 카드 사이즈에 맞는 스티로폼이 성형되어 있고, 제품 가이드가 하나 제공되어 있는 정도입니다. 제가 오래간만에 업그레이드를 해서 그런지 예전처럼 DVI 젠더나 추가 보조 전원 젠더 케이블, 드라이버 CD 등은 없습니다. 어차피 저는 DP 포트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드라이버는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었지만요.
제품 외관
검정색을 바탕으로 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준 쿨러 디자인입니다. 게이밍 시스템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검빨 디자인의 형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검빨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쿨러 디자인은 제게는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두 개의 팬에 히트 파이프가 깔끔하게 되어 있었고, 후면부 역시 컬러풀 로고와 함께 검빨 디자인의 백 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조건 백 플레이트가 있는 그래픽 카드만 고집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제품의 휨 현상이나 발열에 좀 더 유리하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처음에는 다른 리뷰처럼 방열판을 분해해서 사용기를 적어볼까 했는데요. 분해 후 다시 조립할 때 사용할 마땅한 써멀 구리스도 없거니와 과거 코어를 깨뜨려 먹은 기억이 있어서인지 다시 뜯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방열판을 뜯은 내부 형태는 상품 정보를 참고하셔도 되실 것 같습니다.
보조 전원은 8핀 한 개만 사용하면 되었고 전력 소모량도 적은 제품이기 때문에 파워서플라이를 변경할 필요도 없었구요. 제품 후면에는 DVI, DP, HDMI가 각각 하나씩 자리 잡고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이상 사용을 하시는 분들은 해당 포트를 미리 염두에 두고 셋팅을 하시면 되십니다.
성능 테스트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다소 오래된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업그레이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계획상으로는 AMD 시스템으로 넘어가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가성비가 좋은 시스템을 추구하다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의 1060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잘 버텨와 줘서 고마웠는데 이제 은퇴시켜줘야죠. 구입할때 나름 무리해서 구매했던 제품이라 떠나보내기 아쉽지만 새로 구입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레임이 더 크다고 해야 할까요?
이번에 구입을 한 1660 SUPER와 기존에 사용했던 1060과의 성능 테스트는 제 시스템 기준으로 체크한 것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D MARK
가장 많이들 비교하는 애증의 3DMARK를 돌려보았습니다. 최근 몇 년동안 3DMARK는 사용을 해본적이 없는데요. 이번에 다운로드 받아서 영상도 볼 겸 돌려보았는데 예전에 비해 그래픽 퀄리티가 상당하더라구요. 간만에 3D MARK 영상보면서 벤치 점수를 보았습니다.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 BASIC 버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EFORCE GTX 1060 6GB
COLORFUL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대략적으로 20% 이상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뭔가 뿌듯하네요. 잘 구매한 듯 싶습니다. 원래 3D MARK만 하려다가 그냥 하는 김에 몇 개 더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