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DIY도 좋아하고 이것저것 고치거나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것을 좋아하는편이라 다양한 공구를 사용하기도 하다보니 작업용 장갑을 여러 종류 사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보통 구입하기 쉬운 장갑들은 다용도 장갑으로 대부분의 작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이 높은편입니다. 그중에서는 특별히 절단작업용장갑처럼 아주 특수한 능력이 숨어있는 장갑도 있고 코팅종류에 따라 오일작업시에 편리한 장갑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3M 슈퍼그립 200 장갑 (현재 최저가 1,700원)은 다용도 안전장갑이지만 크게 오일작업에 적당하며 그립감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보통 작업용 장갑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건 붉은색 코팅이되어 있는 빨간코팅장갑입니다. 간단한 작업하기에도 좋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편이지만 내구성이 약한편이고 코팅균일도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품질이 낮은편이라 좀 더 정밀한 작업을 하거나 개인적인 DIY 작업용으로는 적당하지 않아서 사용하게된 장갑이 3M 안전장갑입니다. 그중에서도 그립감이 우수하고 오일작업시 편리한 제품이 바로 3M 슈퍼그립 200 장갑입니다.
3M 슈퍼그립 200 장갑에는 NBR 폼코팅을 사용합니다.
나일론 재질의 장갑으로 신축성이 높고 통기성이 좋아 장시간사용해도 편리합니다.
3M 안전장갑제품들이 대부분 바닥면에 NBR코팅이나 라텍스코팅을 사용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전도성이 없습니다. 당연히 정전기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일부 제품 라인업에서는 금속라인을 심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있습니다. 3M 슈퍼그립 200 장갑이 그중에 하나로서 오일작업하면서 동시에 스마트폰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이 장갑은 공업사분들에게도 유용해보입니다.
3M 슈퍼그립 200 장갑의 특징은 나일론 재질이라 신축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신축성이 높아 착용감이 좋고 NBR폼을 사용해 그립감이 우수합니다. 여기에 내오일성/내화학성이 우수해서 오일 작업에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바닥면은 손바닥까지만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손등쪽은 손가락부분 1~3cm정도까지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제조사를 보시면 3M에서 직접 제조하는게 아니라 실제로는 국내회사에서 제조를 하고 3M 브랜드를 부착해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품질관리가 3M과 관련이 있기때문인지 코팅균일도도 우수하고 나일론 재질의 장갑부위도 상당히 꼼꼼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장갑을 여러번 사용하다보면 가장 먼저 느슨해지는 부위가 바로 팔목입니다.
저렴한 코팅 장갑은 여러번 사용하면 팔목부위 올이 풀려나가는 경우가 흔하지만 3M 슈퍼그립 200 장갑의 내구성은 우수해서 팔목부분도 상당히 꼼꼼하게 잘 만들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3M 슈퍼그립 200 장갑 그레이 L사이즈 실측사진입니다.
신축성이 상당히 좋아서 손의 크기가 작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 오일 작업은 자주 하는작업은 아니지만 차량 관리를 할때 주로 3M 슈퍼그립 200 장갑을 사용합니다. 오일이 묻은 부분을 잡아도 잘 미끄러지지 않아 작업이 편리합니다.
일단 장갑의 착용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신축성이 좋아서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며 제가 손이 작은편이지만 L사이즈 장갑을 사용해도 쉽게 벗겨지지 않고 손에 잘 부착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여러번 손을 움직여도 느슨해지지 않아서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손바닥면의 NBR폼코팅은 오일작업에 적당해 오일이 묻어도 내부로 스며들거나 하는 문제점이 없습니다. 대신 상단은 나일론 재질이라 이 부분에 오일이 묻으면 바로 스며들기 때문에 작업시 주의하셔야만 합니다. 손등부분에 오일이 묻으면 착용감도 안 좋아지기때문에 바로 교체하거나 세척을 해서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그립감 관련해서는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보통 NBR폼이나 라텍스폼 코팅의 마찰력이 큰편이라 대체로 그립력이 좋지만 어디까지 일반적인 물건들을 만질때의 기준입니다. 마찰이 극도로 저감된 금속표면같은 경우에는 쉽게 미끄러지기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전용장갑 또는 전용도구를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그립력이 높은 장갑이라고 모든 작업 환경에서 높은 그립력을 제공하는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