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종가집 신제품인 대상 종가집 마늘듬뿍김치 80g(현재 최저가 1,210원) 입니다. 제품 이름처럼 마늘이 듬뿍 들어가 마늘향과 함께 마늘의 알싸한 맛이 기대가 되는 김치입니다.
대상 종가집 마늘듬뿍김치 80g 기준 다나와 최저가는 1180원입니다.
온라인 최저가에 비해 오프라인 가격대는 1500원대로 20%정도 더 비싼편입니다.
온라인 배송비를 고려하면 소량구매시에는 역시 오프라인에서 대량 또는 대용량 구매시에는 온라인이 저렴한건 기본룰인거 같습니다.
80g기준 온라인 최저가 1180원은 다소 비싼느낌이 들지만 소량 밀폐 포장 제품의 특성상 단순 가격비교는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제품 상단에 [칼국수, 면요리 필수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칼국수하고의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칼국수는 준비시간이 필요해서 면요리의 기본 라면으로 대체해봤습니다.
라면과도 궁합이 잘 맞을지 기대해봅니다.
대상 종가집 마늘듬뿍김치의 마늘 비중은 7%입니다.
7%라는 비중이 작게 보이지만 실제 김치에서 메인이 배추이고 나머지 일부가 양념류이며 그중에서 고추, 소금, 무를 제외하면 마늘의 비중이 많은편은 아니기때문에 마늘 7%는 상당히 높은 비중입니다.
대신 마늘이 많이 들어가서 그런지 유통기한이 짧은편입니다.
물론 비살균 제품이기때문이기도 하지만 유통기한은 30일입니다.
이런 밀폐 포장 방식을 적용한 제품은 내부에 산소제거제, 가스흡수제, 수분제거제가 들어간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개봉할때 손이 아니라 가위를 사용할 경우 이런 제거제가 손상가지 않도록 조심해야만 합니다.
음식제품에서 당연하면서도 요즘은 보기힘든 문구가 바로 국내산 100% 입니다.
가격적인 측면, 수급요인등등 다양한 이유로 100% 국내산을 고집하기 어려운데 역시 김치라는 특성상 국내산 우리농산물 100%를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대상 종가집 마늘듬뿍김치 80g 원재료를 살펴보면 배추, 천일염, 마늘, 김치전용풀, 설탕, 고추양념까지 모두 국산을 사용합니다. 단기간에 먹는 제품이라 발효시간을 지키기 어렵기때문에 유산균발효액을 추가해서 넣고 있습니다.
대상 종가집 마늘듬뿍김치 80g 포장을 개봉하자마자 가장 먼저 마늘의 향이 확 풍겨옵니다.
확실히 마늘을 많이 넣었구나라는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품 포장 내부에는 가스흡수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면 중간쯤에 부착되어 있으니 윗부분을 개봉하면 손살될 염려는 없을거 같습니다.
주 원료는 배추입니다. 양념류에 무가 약간 들어가지만 덩어리는 보이지 않습니다.
줄기부분과 잎부분의 비중이 대략 3:7 비중으로 잎의 비중이 높습니다.
제품을 개봉하자마자 마늘향이 확 풍겨오면서 마늘이 많이 들어갔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익힘정도는 겉절이 0점과 신김치 10점을 기준으로 한다면 대략 2~3단계정도입니다.
대신 속성으로 발효를 시키는 제품이라 양념은 익어가는 단계로 넘어갔지만 배추의 식감은 아삭아삭한 식감이 여전히 잘 살아있습니다.
대중적으로 가장 호감도가 좋은 식감과 익힘정도를 고려해서 만들어진거 같습니다.
대신 많은 양을 장시간 두고 먹을 경우에는 식감이나 익힘정도의 변화가 클거 같아서 이 제품은 가능하면 소량으로 구매해서 먹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마늘향이 강해서 확실히 맛이 강하지 않은 면요리와 잘 어울릴거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멸치칼국수, 사골칼국수 그리고 라면류에서도 매운라면 말고 맛이 순한 계열의 라면과의 궁합이 좋을거 같습니다. 저는 감자라면을 선택했는데 매운맛이 약한 감자라면과의 조합이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