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함을 선사하는 매력만점 겨울철 잇아이템
휴대용 목난로
겨울철 필수템
선선했던 가을은 온데간데없고 매서운 바람이 휘몰아치는 겨울이 우리 곁에 찾아왔습니다. 작년만큼은 아니지만 강추위가 예상되는 만큼 사전에 방한용품을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최근 잇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 휴대용 손난로는 간편한 휴대, 충전을 통한 재사용, 보조배터리 기능 겸용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 시간엔 손난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자 목도리 대신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목난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제품에 대한 제품 사양을 살펴보겠습니다. 비슷한 성능을 가진 제품답게 기본적인 사양들이 비슷합니다. 크기나 무게, 배터리용량 부분을 제외하면 거의 동일합니다. 배터리 충전 및 발열제품이기 때문에 안전보호 장치는 물론이며 전파자 인증까지 되어있습니다.
제품 비교 결론
비슷한 외관과 성능을 갖춘 휴대용 목난로 2종을 비교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성능이 비슷한만큼 발열성능, 휴대성, 편의성, 안정성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단, 배터리 용량과 초기 동작 후 발열 시간에선 차이가 있었습니다.
발열 성능면에서는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현재 최저가 29,800원)가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배터리 용량이 에코셀 대비 60% 수준이라서 실 사용 관련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현재 최저가 35,360원)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큰 만큼 온도단계 3단계를 한 상태에서 야외에서 긴 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초기 동작 시 바로 동작은 하지만 원하는 온도까지 올라가는 데 엑센코리아 제품 대비 시간이 1.5배 이상 소요됩니다.
실내에서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이 적합하며 장시간 야외활동 시에는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가 적합합니다. 두 제품 모두 보조배터리 + 목난로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 실 사용면에서 편의성이 돋보입니다. 단, 배터리 용량이 30% 정도 남거나 이하로 떨어졌을 때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공통된 사항인만큼 구매 전, 사용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성품 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구성품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구성품
각 제품별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목난로인만큼 구성이 심플합니다. 본체를 비롯하여 사용자 설명서 및 USB-C타입 충전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충전방식이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USB-C 타입을 사용하는만큼 충전 및 활용면에서 편의성이 돋보입니다. 사용자설명서에는 제품 사용에 있어 주요부분 명칭과 사용방법에 명시되어 있는만큼 사용 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기 및 무게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각 제품에 대한 크기 및 무게를 확인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목에 거치하여 사용하기 편한 목난로 제품이며 크기도 또한 콤팩트합니다.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의 경우 크기는 14mm X 18.5mm이며 무게는 270g입니다.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크기는 17.8mm X 17.9mm이며 무게는 265g입니다.
착용 시 목 둘레 맞게 조절 가능한 밴드가 내장되어 있어 착용 시 자신의 목 둘레 맞는 최적의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발열부위 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발열 부위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발열 부위
두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충전식 손난로와 다른 목에 걸어서 사용하는 목난로 제품입니다. 발열 부위도 제품 전체가 아닌 목 주변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품 정면 기준 좌측, 우측 발열판이 배치되어 있으며 최저 37도, 최대 55도까지 온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최고 온도인 55도로 사용할 경우 저온화상에 대한 주의를 해야합니다. 발열판이 뜨겁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하며 옷을 입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충전방식 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충전방식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충전방식
두 제품 모두 USB-C타입 포트를 지원하여 USB-C타입 충전 케이블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충전 시 측면에 있는 상태 디스플레이를 통해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 중일 경우 "CH", 완충일 경우 "FU"로 표시됩니다.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만큼 보조배터리로 활용가능합니다. 보조배터리 기능이 있어 USB포트에 라이트닝 케이블 또는 USC-C/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연결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충전이 가능합니다. 배터리용량은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의 경우 4800mAh,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8000mAh입니다.
온도조절 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온도조절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온도조절
두 제품 모두 온도조절 기능을 제공하며 1단계/2단계/3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1단계로 동작하며 전원버튼을 누를 때마다 온도단계가 변경됩니다. 온도단계는 디스플레이에 숫자로 표기되며 온도가 설정되면 설정된 온도로 상승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단계의 경우 37도로 설정하며 실내에서 사용하거나 은은한 온열감을 원할 때 적합합니다. 2단계의 경우 45도로 설정하며 캠핑, 등산, 가벼운 러닝 등 야외활동에서 확실한 온열감을 원할 때 적합합니다. 3단계의 경우 55도로 설정하며 영하권의 날씨에서 야외활동을 하거나 어깨, 손, 발 등 온찜질이 필요할 경우 적합합니다.
착용감 비교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각 제품을 대한 착용감을 확인하였습니다. 단품으로 볼 때와 다르게 실제 착용 시 목 주변에 딱 붙는 형태가 아닌 어깨 위로 거치되는 형태입니다. 목 둘레 맞게 조절이 가능하는 만큼 제품을 보다 편하게 착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두 제품 모두 착용감이 좋았으며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발열 부위가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온열감이 전달됩니다. 한손으로 온도조절 및 전원 ON/OFF가 가능하여 실내 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사용했을 때 편의성이 돋보입니다.
성능 테스트_발열성능
▲ (좌)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 (우)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최초 가동 후 발열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전원인가 및 온도단계를 설정하면 발열이 바로 시작됩니다. 온도 상승 부분은 제품 측면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기됩니다. 실제로 발열되는지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하여 발열 부위를 측정하면 온도가 상승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좌)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 (우)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최대 온도 설정 시 최대온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확인하였습니다. 온도조절 3단계(최대 55도)로 설정한 후 시간 측정 시 제품 디스플레이 표기 기준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의 경우 4분 30초,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7분 20초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비슷한 스펙을 가진 제품이지만 설정된 최대 온도까지 상승하는데 있어 시간 차이가 있습니다.
적외선 온도계와 열화상카메라로 확인 시 55도까지는 아니지만 근접한 온도로 측정됩니다. 기본적으로 50도가 넘으며 오차범위는 2~4도 정도입니다.
성능테스트_온도변화 및 지속시간
두 제품에 대한 성능테스트 관련하여 온도변화를 확인하였습니다. 온도단계 3단계로 설정한 다음 1시간 동안 5분 단위로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하여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온도 오차가 있긴 하지만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가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대비 온도가 좀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설정된 최대 온도까지는 올라가지 않고 일정 온도까지 올라간 후 상태를 유지합니다.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가 좀 더 빠르게 목표 온도까지 상승 후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반면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좀 더 늦게 온도가 상승 후 일정 온도를 유지합니다.
최대온도로 설정 시 지속시간을 확인하였습니다. 온도단계 3단계 설정한 후 제품을 연속으로 가동 시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의 경우 약 2시간 40분,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약 3시간 30분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동일한 온도단계에서 배터리 용량이 큰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가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대비 지속시간이 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 30%정도 남았을 때부터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두 제품 모두 공통적으로 나온 부분인만큼 실 사용 관련하여 해당 부분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조배터리로 사용할 경우, 목난로 + 보조배터리로 같이 사용할 경우로 구분하여 지속시간을 체크하였습니다. 기능 테스트하면서 테스트 시간이 가장 많이 소비된 테스트였으며 결과 또한 놀라웠습니다.
보조배터리로 사용할 경우 더 오래 사용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테스트 결과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지속시간이 비슷하였으며 오차범위가 크지 않습니다.
보조배터리 테스트_동시 사용 여부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충전식 손난로의 경우 제품에 따라 손난로 + 보조배터리를 동시에 사용하거나 하나의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난로인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와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동시 기능 사용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보조배터리 사용을 위해 아이폰을 USB 포트에 연결한다음 목난로 전원을 인가하였습니다. 인가 시 보조배터리 기능은 OFF되지 않으며 목난로 기능도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두 제품 모두 동시 사용이 가능하여 스마트폰 충전과 난로 기능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 보조배터리 성능테스트
▲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 보조배터리 성능테스트
각 제푼별 보조배터리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 배터리 잔량을 50% 남은 상태에서 연결 후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12 프로 기준으로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의 경우 1시간 45분정도 소요되었으며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의 경우 2시간 12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동일 조건에 충전 시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를 사용했을 때 충전이 보다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평
오늘 시간엔 가성비가 뛰어난 목난로 2종을 비교하였습니다. 발열, 보조배터리 등 주요 성능에서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상세하게 살펴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보조배터리 기능 사용 시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가 더 빠르게 충전됩니다. 발열성능에서도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가 더 빠르게 지정 온도까지 도달합니다. 목난로 지속시간과 손난로 및 보조배터리 동시 사용에서는 배터리 용량이 큰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가 뛰어난 지속시간을 보여주었습니다.
가볍게 야외에서 운동을 하거나 온찜질을 원한다면 엑센코리아 NH100 듀얼 디지털 넥 히터가 적합하니다. 반면, 야외활동을 자주 하거나 장시간 야외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있어 에코벨 휴대용 넥 히터가 적합합니다.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