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스펙
크기 : 32인치
해상도 및 주사율 : QHD(2560*1440), 170Hz
명암비 및 밝기 : 1000:1, 400cd
응답속도 : 1ms(GTG, OD) OR (MPRT)
패널 : AH-IPS 넌글레어
색심도 및 색영역 : 10bit, DCI-P3 93%(Adobe RGB 100%)
프리싱크 지원, G-Sync 호환 공식 인증
VESA HDR 400
모니터와 받침대 및 스탠드를 제외한 구성품은 매뉴얼,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헤드셋 거치대입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HDMI 및 DP 케이블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 만큼 2개의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때에도 별도의 케이블 구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HDMI 케이블 연결 시 최대 주사율은 144Hz가 됩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스탠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간단히 손으로 밀어 넣는 것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받침대 역시 나사 없이 손으로 결합이 가능해 설치는 상당히 편합니다.
기본 스탠드가 아닌 모니터암 등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100*100mm 베사홀을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탠드 위쪽에는 헤드셋 거치대를 장착할 수 있어 간단히 물건 등을 걸어둘 수 있으며 아래쪽은 케이블 정리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32M1N5500Z QHD 170 프리싱크 HDR 400의 외관은 무난하고 깔끔한 편입니다. 모니터 표면의 경우 SIAA 인증 한균 처리로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여 모니터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박테리아를 억제해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32인치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다소 큰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치 전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필요는 있습니다.
모니터 오른쪽 뒤 부분에는 전원 버튼 및 메뉴 조작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간단하게 메뉴 조작이 가능합니다.
모든 단자는 아래쪽을 향하게 배치되어 있는데, 전원, HDMI 2개, DP 2개, 오디오, USB 단자 4개, USB-B(업스트림)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SB 단자를 통한 전력 공급도 가능하며 USB-B 단자를 케이블을 통해 PC와 연결 시 USB 허브처럼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필립스 32M1N5500Z 배젤 부분은 비교적 얇은 편이라 보다 시원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거나 다양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크게 호불호가 없는 외관을 가지고 있는 만큼 대다수의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컴퓨터 주변기기들과도 무난하게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필립스 32M1N5500Z의 응답속도와, 플리커프리, 주사율을 확인하기 위한 슬로우 모션 촬영입니다. 최대 1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슬로우 모션 촬영에서도 움직이는 물체의 꼬리 부분이 거의 보이지 않는 매우 뛰어난 응답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아이케어 기능인 플리커프리를 지원하여 화면의 깜박임이 없으며 170Hz의 높은 주사율로 보다 부드러운 모니터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응답속도와 주사율의 경우 게임을 즐길 때 체감이 더욱 큰 만큼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보다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리커 프리 외에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상황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로우 블루 라이트는 4단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AH-IPS 패널이 사용된 만큼 178도의 광시야각을 지원하여 모니터의 위쪽이나 옆쪽에서 화면을 볼 때에도 비교적 깔끔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는 만큼 듀얼 모니터로 사용했을 때에도 색상 왜곡이나 부족한 시인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32M1N5500Z의 기본 스탠드는 다양한 스탠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틸트의 경우 -5~20도까지 각도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의 시선에 맞게 세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도 지원하는데, 최대 13c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45도 각도의 스위블 및 피벗 기능을 함께 지원하고 있어 다양하게 모니터 활용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모니터암 없이도 사실상 모든 모니터 조절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작업을 할 때 더욱 편리하게 모니터 사용이 가능하며, 듀얼 모니터 등으로 사용할 때 세로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모니터 뒤쪽의 메뉴 버튼을 통해 각종 모니터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밝기, 색온도 조절, 명암 등 기본적인 모니터 기능과 조준선, Adpative Sync, MPRT 등 다양한 게임 기능을 모두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해상도와 빠른 응답속도, 높은 주사율을 고루 갖추고 있는 제품인 만큼 MPRT, 조준선, 로우 인풋 렉 등 다양한 게임 기능들을 함께 활용하면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파스캔 홈페이지에서 SmartControl이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마우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모니터 설정을 할 수도 있으며 SmartDesktop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화면 분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간편하게 모니터 세팅을 원하는 분들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HDR의 경우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의 HDR 사용을 켬으로 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HDR 모드로 사용 시 색심도가 10bit(8bit + FRC)가 됩니다.(일반 모드는 8bit) 때문에 보다 생생한 화면을 원하는 분들은 윈도우의 디스플레이 세팅에서 HDR 세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후면 USB를 통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충전이 가능하며 USB B 단자를 PC와 연결하여 모니터의 USB 단자들을 허브처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립스 32M1N5500Z의 화질은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가장 크게 체감되는 부분은 역시 해상도인데, Q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보다 고해상도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K 영상의 경우 4K 그대로 감상은 불가능하지만 FHD보다는 훨씬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외에 색영역이나 색심도 모두 일반적인 모니터 대비 좋은 편이기 때문에 보다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HDR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할 경우 10bit(8bit + FRC)의 색심도를 지원하고 색영역도 일반적인 sRGB 대비 넓은 Adobe RGB 100%를 지원합니다. 프로페셔널한 컬러 표준을 지원하여 사진 보정이나 동영상 편집 등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화질과 색감과 더불어 충분히 밝은 밝기, 좋은 시야각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제품인 만큼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쾌적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VESA HDR 400 지원 제품인 만큼 어두운 부분이나 밝은 부분도 보다 디테일하게 표현해 주며 넓은 색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사실적인 영상 표현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넌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어두운 화면을 감상하는 경우에도 주변부가 잘 반사되지 않아 콘텐츠 자체에 보다 몰입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화면 모드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감상하는 콘텐츠나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좋습니다.
좋은 시야각과 깔끔한 디스플레이는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사무 작업에서도 쾌적한 작업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피벗 기능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세로 모드가 필요한 경우에 모니터를 회전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때에도 큰 왜곡 없는 깔끔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게임을 즐길 때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역시 해상도가 가장 큰 체감이 됩니다.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만큼 보다 깔끔한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170Hz의 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움직임 역시 매우 부드럽습니다.(HDMI 케이블 사용 시 144Hz까지 지원)
다만, 일부 게임에서는 QHD, 170프레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하드웨어의 조건은 비교적 높은 편이기 때문에 모니터의 성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한 하드웨어 허들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더욱 좋은 화면으로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32M1N5500Z는 프리싱크 지원 및 G-sync 호환 정식 인증을 받아 게임을 즐길 때 잔상이 거의 없으며 화면 깨짐도 최소화되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실제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 화면 잔상은 아예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G-Sync 호환 설정을 한 상태에서 화면 깨짐을 테스트하기 위해 슬로우 모션 촬영(0.5배속)한 모습입니다. 0.5배속임에도 화면 깨짐이 거의 없어 실제 다양한 게임을 즐길 때 화면 깨짐을 느낄 일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그 외에도 조준선, Low Input Lag, MPRT 등 다양한 게임 기능을 필요할 때 활용하면 보다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해상도와 주사율 뿐만 아니라 다른 화질적인 부분도 매우 좋은 모니터라고 할 수 있으며 게임을 즐기는데 중요한 빠른 응답속도, Adaptive Sync 등을 지원해 게임 플레이에도 최적화된 모니터입니다.
모니터의 소모 전력은 세팅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HDR을 사용할 경우 약 50W 정도를 소모하며 기본 세팅 + 60% 밝기 사용에서 35W 정도를 소모합니다. 일반적으로 60% 이상으로 밝기를 세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35~50W 사이 정도를 소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수준으로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뺄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게이밍 모니터 필립스 32M1N5500Z QHD 170 프리싱크 HDR 40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모니터인데 가장 먼저 화질적인 측면에 상당히 뛰어난 제품입니다. QHD 해상도, 10bit 색심도, Adobe RGB 100%, VESA HDR 400, 400cd의 밝기를 지원해 웹서핑, 사무작업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작업에서도 사용할 만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다양한 게임 기능 지원 및 170Hz의 높은 주사율과 프리싱크 지원, G-Sync 호환 정식 인증, 1ms 빠른 응답속도 지원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도 적합합니다.
모니터의 편의 기능도 좋은 편인데, 소프트웨어를 통한 간단한 모니터 메뉴 설정, 화면 분할, USB 단자, 다양한 스탠드 기능 지원으로 보다 편리한 모니터 사용도 가능합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모니터의 기본이 되는 화질부터 다양한 게임 기능과 편의 기능까지 크게 빠지는 부분이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좋은 성능의 QHD 고주사율 모니터를 원하는 분들에게 필립스 32M1N5500Z는 상당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