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주방용품 바스켓/정리랙 제품인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현재 최저가 10,440원) 입니다. 보통 조리도구 걸이형 제품들은 벽이나 선반 도어에 스티커 방식으로 붙여 사용하거나 나사로 고정해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두 방식 모두 튼튼하게 고정할 수 있지만 이동이 불편하고 자국이나 나사구멍이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은 제품 이름처럼 걸이형 제품이라 이동이 편리하고 자국이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품의 크기는 가로 287mm 수납장 안으로 들어가는 곳의 깊이 268mm 세로 걸이대 까지의 길이는 154mm 입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의 주요 재질은 철재와 너도밤나무를 사용하며 철재는 분체도장을 사용해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의 전체 모습입니다.
상부장의 하단에 걸이형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 걸이 부분이 [ㄷ]자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상부장 하단에 걸리는 부분의 깊이는 표준형 상부장에 맞춰 제작되어 있기때문에 직접 DIY 또는 설계를 통해 상부장 깊이가 다를 경우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상부장에 걸리는 부분의 틈은 15~16mm 정도입니다. 흔히 쉽게 구매하거나 설치할 수 있는 표준형 상부장의 선반 두께와 비슷합니다.
아래쪽에는 다섯개의 주방도구를 걸어 둘 수 있는 고리가 있습니다.
간격은 거의 비슷하게 배치되어 있고 고리는 고정되어 있어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너비가 큰 주방도구라면 옆으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무거운 도구를 걸어둘 경우 밑으로 약간의 처짐이 발생합니다.
고리 자체는 힘으로 휘기 힘들 정도로 튼튼합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의 무게는 446g으로 가볍습니다.
상부장에 걸어둬도 전혀 상관없는 무게입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의 크기를 실제 측정해 봤습니다.
선반안으로 들어가는 곳의 깊이는 270mm 정도이며 가로 폭은 287mm 입니다.
아래쪽 걸이 부분까지의 길이는 92mm 정도인데 고리는 제외입니다.
선반이 걸리는 부분의 두께는 16mm정도입니다. 보통 표준형 선반 제품들이 15T 선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표준형 상부장에 부착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고리간 간격은 54mm 정도입니다. 비슷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요렇게 상부장 선반 맨 아래쪽에 걸어주면 됩니다.
설치 자체가 그냥 걸어만 주면 되는 방식이라 아주 간편합니다.
최대한 깊이 밀어 넣어주면 설치 완료 됩니다.
참고로 표준형 상부장에 설치할 경우 벽에서 대략 2cm 정도 떨어지게끔 되어 있습니다.
깊이가 깊은 상부장을 개별적으로 설계/구매하셔서 사용하신다면 깊이를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벽에 너무 붙거나 반대로 허공에 매달리는 형태가 되기때문입니다.
다음은 사용하시는 주방도구를 걸어주면 됩니다.
비스비바 아이엠 선반 조리도구 걸이 가로형 제품의 장점은 설치가 쉽고 자국이 남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냥 밀어 넣기만 하면 설치가 되고 나중에 이동하거나 제거해도 나사 자국 또는 스티커 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대신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스티커나 나사처럼 단단하게 고정되는 방식이 아니라 걸이형 방식이라 주방도구들중에 무거운 재질로 되어 있다면 약간 아래쪽으로 처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길이가 긴 도구는 걸어두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