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신일전자 STM-DCS7207 (2.0Ah)(현재 최저가 46,310원)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입니다.
기존 신일전자 3.6V 제품이 토크의 세기등의 한계로 일반 가정용 드라이버정도로 제약이 되었다면 이번 7.2V 제품부터는 최대 7Nm의 토크를 바탕으로 가정용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간단한 작업이 가능한 드릴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14.4v를 사용하는 전용 드릴 제품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토크/회전수 모두 약하기는 하지만 가정용/DIY용 드릴/드라이버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제품입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은 7.2V를 사용하며 배터리 용량은 20000mAh 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2개를 직렬로 사용해 출력을 높인 제품입니다. 실제로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간단한 드릴 작업도 가능하며 재미있는 점은 손잡이를 누르는 압력을 조절해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드라이버 작업시 유용합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정격 7.2V/2000mAh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제품을 개봉하면 가장먼저 드릴/드라이버 본체를 비롯해 드라이버 비트를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이 보입니다. 보관함자체를 포장용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 구성입니다.
드라이버 본체, 충전용 어댑터,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드라이버비트는 보관함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관함 커버를 열면 뚜껑부분에 드라이버 비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원래 드릴 기능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벼운 작업에 한정되다보니 드라이버비트만 제공하고 드릴 비트는 제외된거 같습니다. 목재작업같은 간단한 드릴 작업도 실제로는 가능하기때문에 보유하고 계신 드릴비트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손잡이 하단에 어댑터를 연결하면 충전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충전상태를 알려주는 LED밑에 또 다른 LED가 있는데 바로 조명용 LED입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일반 권총형 드라이버/드릴 제품들과 비슷합니다. 손잡이 밑 부분에 전용 공구의 배터리모듈처럼 배터리 부분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만 보면 전문가용 드릴 같은 느낌을 줍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의 길이는 17cm 이며 손잡이 포함 높이도 17cm 정도입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의 무게는 617g으로 일반 드라이버 전용 제품에 비해서는 확실히 무겁습니다. 하지만 전용 드릴/드라이버 제품들과 비교하면 가벼운 편입니다. 실제 작업시 사용해보면 무게로 인한 불편함은 없습니다.
드릴 스위치 상단에 정/역회전 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드릴/드라이브 척 뒷 부분에는 토크 조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5단계 토크 조절 및 드릴 모드를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릴척의 모습때문에 이 제품이 드릴인지 드라이버인지 다소 혼동할 수 있어보입니다.
척의 모습만 보면 드릴인데 제품의 스펙으로 보면 드릴보다는 드라이버에 좀 더 가깝습니다.
육각타입의 드라이버척을 사용하면 일반 드릴비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둘 다 사용할 수 있도록 드릴타입의 슬리브척을 사용하는거 같습니다.
손잡이를 당기면 하단 조명용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참고로 손잡이 스위치를 가볍게 살짝 누르면 드라이버가 천천히 회전하고 점점 강하게 누를수록 드라이버 회전 속도가 올라갑니다. 물론 처음부터 꽉 누르면 최대 속도로 회전합니다.
동작버튼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 회전하는 속도가 달라지는것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할때 처음부터 너무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 모재가 망가지거나 드라이버가 이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처음에는 천천히 회전하면서 나사가 박히다가 나중에 강한 힘이 필요할때 빠르고 강하게 회전하면서 나사를 고정할때 유용합니다. 처음에는 힘 조절이 힘들수 있는데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신일전자 STM-DCS7207 (2.0Ah) 충전식 드릴 드라이버 제품은 7.2V 전원을 사용해 가볍게 사용하는 가정용 드라이버 제품에 비해 좀 더 강한 토크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드라이버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가벼운 목공작업용 드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스위치를 누르는 힘의 세기를 조절해 회전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본체의 토크조절 높을 사용해 최대 15단계 토크 변경이 가능합니다. 3.6V를 사용하는 일반 드라이버보다 확실히 강한 토크를 제공하기때문에 활용도가 좀 더 높습니다. 대신 전문가용 드릴/드라이버같은 강한 힘을 내기에는 부족한면이 있기때문에 콘크리트 또는 두꺼운 목재작업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