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북4 Pro NT960XGK-K71AG
안녕하세요 해봉이입니다.
요즘은 전자기기하면 AI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기능도 기능이지만, 성능을 평가하는 척도로도 활용이 될 만큼 많은 분야에서 AI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당연하게도 컴퓨터에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서들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인 윈도우에서는 코파일럿(Copilot) 프로그램을 통해 기능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당연히 프로세서의 경우에도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을 했는데요.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AI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첫걸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서도 갤럭시 북 시리즈에 NPU를 탑재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기반의 제품들을 출시했는데요. Adobe나 Nvidia canvas 등 다양한 AI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는 갤럭시 북 시리즈 중 삼성 갤럭시 북4 Pro NT960XGK-K71AG 모델을 살펴볼까 합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 NT960XGK-K71AG 모델은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155H를 탑재하여 강화된 AI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PDDR5x 16GB 램과 512GB 용량의 NVMe M.2 SSD, 그리고 인텔® Arc™ 그래픽을 통해 향상된 그래픽 작업도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는 기존 세대의 인텔® 코어™ 프로세서보다 향상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가 장착된 노트북으로 인텔 최초의 AI전용 NPU ‘인텔® AI Boost’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텔® AI Boost는 높은 전력 효율 설계로 고성능 그래픽 작업과 매끄러운 AI 기능 구현이 가능한데요. 인텔에서 정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탑재, 엄격한 성능과 디자인, 배터리 수명, 연결성, 휴대성 품질 기준 등을 충족하고 있어 인텔® Evo™ Edition 인증까지 획득했습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는 인텔® Arc™ 그래픽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작 대비 약 두 배 정도 강화되었으며 효율적인 전력 사용은 물론, 강력한 성능까지 갖추고 있어 매끄러운 그래픽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세서와 GPU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환경을 눈으로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고해상도에 터치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Dynamic AMOLED 2X 터치 스크린(40.6cm, 2880x1800)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실제와 가까운 색감의 3K 수준의 고해상도와 120Hz 주사율 지원으로 섬세하면서도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끊김 없이 부드러운 액션을 체험할 수 있으며 컬러 볼륨 120%의 풍부한 색감과 함께 깊은 명암비로 영화나 OTT 시청에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화면에는 빛 반사 방지 패널이 적용되어 강한 실내조명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도 화면의 영상을 시청하기 편했는데요. 사용 환경에 맞춰 화면을 자동 보정해 주는 Vision Booster 기능과 함께 옆면에서도 충분히 화면이 보일 정도의 시야각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 좌우 측에는 다양한 포트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대 40Gbps의 초고속 파일 전송이 가능한 Thunderbolt™ 4 포트는 물론, 8K 해상도까지 구현 가능한 HDMI 2.1 포트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A 타입의 USB 3.2 포트와 MicroSD 슬롯, 3.5파이 이어폰 단자도 있어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인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모델인 만큼 키보드도 풀배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키보드 우측에 숫자패드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문서 작업을 할 때 등 생선적인 업무에서는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노트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기보다 다양한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이러한 풀배열 구성을 선호하게 됩니다.
키보드 아래에 있는 터치패드도 약 150x110mm의 크기로 큼지막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터치패드의 영역이 넓기 때문에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상당히 편하게 컨트롤할 수 있었는데요. 사용 방법에 따라 클릭을 하거나 스크린을 올리고 내리는 등 여러 작업을 부드럽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터치패드도 크지만 아무래도 삼성 갤럭시 북4 Pro는 화면 자체를 터치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활용하니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었으며 내부의 열을 배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좌우 측에는 AKG™와 Dolby Atmos로 튜닝된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웅장하면서도 풍부한 사운드를 들으며 영화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북4 Pro는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를 통해 강화된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관련하여 많은 프로그램들이 출시되기도 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자체적으로 코파일럿(Copilot) 프로그램을 윈도우 운영체제에 탑재하였습니다.
AI 프로그램에 원하는 내용을 검색하거나 사진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 삼성 갤럭시 북4 Pro의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에는 인텔 CPU 중 처음으로 SoC(시스템온칩)에 NPU가 탑재되었습니다. 윈도우 자체의 AI 기능은 물론, 다양한 AI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전작 대비 최대 2.3배 이상 빠른 속도로 결과물을 도출해 냅니다.
AI 기능은 물론, 여러 작업을 하거나 게임 등을 플레이할 때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하도록 삼성 갤럭시 북4 Pro에는 76Wh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구성품으로 65W 출력의 충전기도 동봉되어 있고요. 65W의 충전기는 48x50mm의 크기에 185.3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하고 다니기에도 좋은데요. 30분 충전 시 약 35% 정도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100% 충전된 상태에서 영상을 시청하며 소모량을 체크해 봤습니다. 1시간 정도 영상을 시청하니 배터리 잔량은 84%로 표시되었으며 남은 시간은 6시간 12분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30분이 더 지난, 1시간 30분에는 77% 잔량과 5시간 46분의 남은 예상 시간이 표시되었고요.
마지막으로 2시간이 지난 시점에서의 배터리 잔량은 69%였으며, 남은 예상 시간은 5시간 5분이었습니다. 영상을 꾸준히 시청한 상황에서 2시간이 지난 시점에 69%의 배터리가 남아 있는 걸 보면 갤럭시 북4 Pro는 휴대하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에 충분할 거 같네요.
그럼 이제 삼성 갤럭시 북4 Pro의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PU-Z를 통해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155H와 LPDDR5x 16GB 램, 인텔® Arc™ 그래픽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CPU Single Thread 688.6, CPU Multi Thread 7351.2 점의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INEBENCH R23을 통해서도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CPU Multi Core 10776 포인트와 CPU Single Core 1656 포인트 결과가 나왔네요. 확실히 기존 세대 프로세서 보다 향상된 성능의 결괏값을 보여주네요.
이어서 진행한 CrossMark 테스트에서는 Overall Score 1816 점으로, Productivity 1652 점과 Creativity 2084 점, 그리고 Responsiveness 1593 점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분야별 점수 중 창작과 영상 이미지 편집 영역인 Creativity가 가장 높은 점수로 나왔네요.
3DMARK의 Time Spy 테스트도 진행해 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총점 3514점으로 그래픽 스코어 3278점과 CPU 스코어 5936점이 나왔네요.
그리고 Fire Strike 테스트에서는 총점 6975점과 함께 그래픽 스코어 7835점, 피직스 스코어 15496점, 마지막 컴바인드 스코어 2635점이 나왔습니다.
다음에는 삼성 갤럭시 북4 Pro에 장착되어 있는 512GB NVMe SSD 저장 장치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Crystal Disk Info를 통해 정보를 확인한 후 Crystal Disk Mark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성능 테스트 결과, 1MB 크기의 데이터 8개 연속 묶음 측정 시 6773.96MB/s의 읽기 속도와 4900.01MB/s의 쓰기 속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1개 연속 묶음 측정 시에는 4479.49MB/s의 읽기 속도와 4101.87MB/s의 쓰기 속도 결가가 나왔고요.
이어서 AS SSD Benchmark 테스트도 진행해 봤습니다. 테스트 결과, 5418.53MB/s의 읽기 속도와 3984.78MB/s의 쓰기 속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스코어 총점은 6742점으로 읽기 2130점, 쓰기 3585점이 나왔고요.
삼성 갤럭시 북4 Pro에는 위에 소개한 프로세서와 저장장치, 그래픽카드 외에도 블루투스 5.3 버전과 함께 Wi-Fi 6E(802.11 ax 2x2)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저 같은 경우 500mb의 반광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거실에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로 방에서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해 보니 다운로드 379.69Mbps, 업로드 303.00Mbp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거리가 조금 떨어져 있고 문이 있는 공간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것치고 생각보다 속도가 괜찮게 나왔네요.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상태에서 게임도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오버워치2의 경우 한창 전부가 벌어질 때도 70 FPS 정도의 수치를 유지했는데요. 공유기와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져 있더라도 버벅대지 않고 원활할 정도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게임은 물론,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CPU나 그래픽에 과부하가 걸리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 특별히 멈추는 증상이나 발열이 되는 등, 성능이 저하되는 요인이 없어 쾌적하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아무리 고성능을 내더라도 열 관리가 되지 않으면 성능이 떨어지곤 하다 보니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고요.
이렇게 해서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155H를 탑재하고 있으며 LPDDR5x 16GB 램과 512GB NVMe M.2 SSD, AKG™와 Dolby Atmos로 튜닝 스피커, Dynamic AMOLED 2X 터치 스크린(40.6cm, 2880x1880) 그리고 인텔® Arc™ 그래픽이 장착된 삼성 갤럭시 북4 Pro NT960XGK-K71AG(현재 최저가 1,880,890원) 노트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하드웨어를 통해 상당히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는데요. 아무래도 기존 세대보다 향상된 성능의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가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워진 CPU의 향상된 멀티태스킹 성능과 함께 인텔® Arc™ 그래픽이 더욱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고요.
무엇보다 NPU를 탑재하여 AI 기반의 소프트웨어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지니고 있으며 가벼우면서도 고용량 배터리로 최대 21시간의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인텔에서 정한 엄격한 기준을 통과하여 인텔® Evo™ Edition 인증까지 획득한 제품인 만큼 성능을 갖추고 있는 휴대용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으로 강화된 AI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운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12월에는 갤럭시 북 만의 차별화된 기능도 업그레이드된다고 하는데요.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삼성 스튜디오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워치, TV는 물론, 이제는 갤럭시 북에서도 오토스위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Photo Remaster를 통해 사진을 리마스터 하는 기능도 추가가 될 거고요. 앞으로 더욱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늘어나는 만큼 삼성 갤럭시 북4 Pro의 사용성도 더욱 향상될 거 같아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선택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