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직을 하면서 출퇴근 거리가 좀 있게 되니 메인차량으로 출퇴근 하는것에 부담이 있어 레이를 중고로 가져왔습니다.
차량을 구할때 스마트키 빼고는 내가 달면된다! 하고 구매하였는데 이유는 어중간하게 순정 네비가 있는경우 제가 하려는 작업에 좀더 애를 먹거나 별도 추가 제품을 구매해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레이 럭셔리를 구하였었습니다.
사실 레이의 경우 차량 편의성 때문에 차량 자체가 중고로도 크게 싸지 않고 오히려 비싸서 좀 망설이기는 하였지만 새로 출근하는 회사의 특성상 차량5부제 및 큰차 주차가 불편한 부분이 있기도 했고 캠핑을 다닐때 막 사용 가능한 레이를 몇년전 부터 고민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견물생심 이라 했듯 풀옵션 쏘랜토를 몰다가 깡통 느낌의 레이를 몰면 불편한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였습니다.
아반떼 MD 자가 설치 : https://blog.naver.com/ehddudasd/222721340230?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특히나 네비같은 경우 이전 사용자가 지니 제품을 사제로 장착 하였지만 지금 사용하기 불편한 기능과 사운드로 제대로 나오지 않는 제품이여서 최대한 빠르게 안드로이드 올인원(실시간 549,000원) 제품을 작업하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작년 여름쯤 차량 구매후 가을쯤 작업 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 선택에 있어 다양한 제품과 회사들이 있으며 크기도 정말 다양합니다.
순정형 제품처럼 7 ~ 9인치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으나 저는 13.3인치의 대형화면도 경험해보려고 제품을 구매하였고 m300s 라는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당시 알리에서 세일하여 150달러 아래로 7862s + 4gb 제품을 구매하였는데 성능은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지만 사전에 미리 몇가지 알아보고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저는 네비가 주 목적이였기 때문에 램을 4gb구매하였지만 다양한 활용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6gb이상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품 구성은 본품과 각종 배선 그리고 7~9인치 차량 마감제에 장착 가능하게 해주는 브라켓이 제공됩니다.
다음은 별도 구매한 오디오 하네스로 차량 케이블에 별도 개조없이 또는 최소화 하여 연결해 주는 배선 입니다.
다음은 레이 마감제로 기존에 제 차량에는 사제 내비와 마감제가 달려 있어서 별도 구매 하였는데 비상등 방향도 반대로 되어있는 제품이라 별도 비상등 버튼도 구매하였습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기존에 있는 네비와 배선을 제거 하고 장착해 주면 됩니다.
부팅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것 같으니 LTE모듈과 GPS 모듈을 우측 상상단 유리에 부착 하였습니다.
가장착후 제품 동작을 테스트 해봅니다.
안드로이드 올인원은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이기 때문에 휴대폰을 사용하듯이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별도 모듈 또는 usb를 통한 확장 키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차량에 엠비언트를 장착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조정하는 제품을 장착 하였을때 올인원에 앱을 설치해서 조정하여 순정의 느낌을 낼 수도 있으며 tpms가 없는 차량에 안드로이드용 tmps를 구매하여 연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시 큰 어려움은 없었으나 제가 구매한 제품의 설정에서 후방 카메라가 안나와 2시간 정도 소비하였는데 이는 공장설정에서 카메라 설정이 기본 어라운드 뷰 설정이 되어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였던 것으로 설정을 바꾸고 나니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는 30분 정도 걸렸는데 이것 때문에 좀더 걸려서 시간 낭비를 좀 했습니다.
라디오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정상적으로 잘 사용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tpms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별도의 유심을 사용하여 바로 lte를 사용하지만 LTE심 발급 없이 무선으로 카플레이가 사용 가능 하기 때문에 데이터 없이 기존의 휴대폰을 통하여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도 사용 가능하니 활용성은 정말 다양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이기 때문에 테마설치가 가능하며 차량용 테마를 사용할 경우 좀더 요즘차? 스럽게 사용도 가능 합니다.(위 테마는 DUDU 테마 입니다.)
테마로 꾸민 모습 입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차량의 내구성이 올라가고 한번 차량을 구매하면 질리지 않는 이상 오랜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 지원이 끊킨 네비를 사용하는(카플레이 불가능한) 차량이나 네비가 기존에 없는 차량에 이러한 안드로이드 올인원 또는 카플레이 디스플레이(매립형, 거치형)을 사용하여 차량에 사용해 보시면 만족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가격대는 정말 성능과 직접 설치하냐 업체에 의뢰 하냐에 따라 금액적 차이가 상이하지만
보통은 최소 20 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대에 사용이 가능하니 한번쯤 고려해 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순정 네비처럼 안정성 있게 사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앱 호환성 문제나 GPS 호환성 문제로 좀 느리거나 네비를 늦게 찾는 문제등도 있을수 있지만 잘 알아보고 괜찮은 제품을 구매하시면 만족도는 정말 높다고 생각이 됩니다.
저 또한 약 6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몇몇 불편한 부분을 빼고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tmap 호환 hud와 연동하여 hud를 사용하기도 하고 캠핑용 냉장고를 챙겨 캠핑 갈때 앱을 통하여 온도 모니터링도 하는등 다양하게 활용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