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스타게임즈의 GTA5가 한글화를 결정함에 따라 국내 게이머들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 국내 게이머들의 뜨거운 반응은 GTA시리즈 최초로 한글화 제작이 결정됐다는 점과 매회 시리즈 전세계적인 흥행을 거둔 대작이 우리나라에 동시 출시된다는 것 때문.
특히 GTA시리즈는 자유도 높은 '오픈월드형' 게임으로 제작되어, 게이머가 도시에서 마음껏 놀 수(?) 있다는 점과 게이머들의 대리 만족도(?)를 크게 높인다는 것에서 큰 흥행을 거뒀다.
GTA5 2010년 후속작 소문이 솔솔~
GTA5는 2010년 첫 게임 개발 소식이 전해졌다. 전작인 GTA4가 전 세계 천 삼백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게이머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냈고, 다음 후속작에 대한 기대감도 매우 컸다.
그리고 GTA5는 2010년 E3에서 첫 공개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전세계 게이머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하지만 E3가 열리기 전 락스타 게임즈는 발표 계획을 취소했다. 이때 수 많은 게이머들은 GTA5개발이 루머일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GTA5 공개 그래픽 광원 효과가 ‘끝내주네’
상심에 빠져있는 유저들에게 2011년 11월 한 영상이 공개됐다. 전세계 게이머가 기대하는 락스타게임즈의 ‘GTA(Grand Theft Auto)’ 신작 ‘GTA5’ 트레일러 영상이다.
게임 개발사는 북미시각으로 11월 2일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에는 주인공이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영상 속 그래픽과 광원 효과는 전작보다 더욱 디테일해진 모습을 담았다.
이날 공개된 GTA5 정보는 트레일러 영상만 공개됐을 뿐, 게임 주요 특징과 출시 일정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락스타 게임즈 GTA5 드디어 출시 일정 공개
트레일러 영상 공개 후 많은 추측들이 난무했지만, 락스타 게임즈는 조용했다.
그리고 트레일러 영상 공개 1년만인 2012년 11월 1일 락스타게임즈는 PS3 및 엑스박스 360으로 신작 '그랜드 세프트 오토 5, GTA5(Grand Theft Auto V)'를 2013년 봄 전 세계 출시한다고 밝혔다.
락스타 노스(Rockstar North) 스튜디오가 개발을 맡은 'GTA5'는 지금까지 제작된 시리즈물 가운데 최고의 볼륨을 자부했다. 게임은 무분별 확장 도시인 로스 산토스(Los Santos)와 그 인근 지역을 배경으로 산꼭대기에서부터 해저 깊은 속까지 상상 그 이상의 스케일을 게임 속에 세세히 묘사했다.
샘 하우저(Sam Houser) 락스타 게임즈 대표는 "'그랜드 세프트 오토 5, GTA5'는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온 개방된 게임 디자인 세상, 그 모든 것에 기초해 제작되었다"며 "팬들과 이 작품을 함께 공유하는데 한시라도 기다리는게 정말 어렵다"고 전했다.
GTA5 정보 속속 공개, 하지만…
개발사의 출시 일정 공개 이후, GTA5의 정보가 속속 공개됐다. 게임은 전작에 없었던 콘텐츠가 도입됐다.
특히 GTA5 정보가 담긴 스크린샷에는 3명의 주인공인 프랭클린, 마이클, 트레버가 최초로 공개됐다. 이전 게임 시리즈는 주인공이 1명이지만 GTA5의 주인공은 3명이서 스토리를 진행한다. 이날 공개된 정보에는 제트 전투기를 타는 것과 잠수함, 심지어는 ‘상어’를 피해 가는 주인공의 바다 장면 등 전작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게임 모습을 볼 수 있다.
게임 포스터와 갖가지 정보가 공개되며 출시 일정만 기다리던 게이머들에게 날벼락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락스타가 GTA5의 출시 일정을 갑자기 미뤘기 때문이다.
개발사는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며 출시일을 뒤로 미루게 됐다고 설명했다. 더욱 많아진 콘텐츠 때문으로 출시가 연기된 셈이다.
락스타게임즈 GTA5 출시일 공식화, 그리고 한글화
그리고 2013년 2월 1일 락스타 게임즈는 GTA5 출시 일정을 명확히 했다.
이날 락스타게임즈와 테이크투 인터렉티브(Take-Two Interactive)는 GTA5를 오는 9월 17일 전세계 출시한다고 정식 발표했다.
이날 GTA5 출시일 연기와 관련해 락스타게임즈는 “GTA5를 기다리는 팬들에게 출시가 연기된 점에 대해 사과 드린다”며 “게임이 연기되는 만큼 GTA 게임팬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작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2013년 8월 5일. 그 누구도 예상 못한 GTA5 한글화가 발표됐다. 락스타게임즈와 국내 게임을 유통하는 에이치투 인터렉티브(H2 INTERACTIVE)는 GTA5의 한글 서비스를 결정하고 오는 9월 17일 전세계 동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게임 개발사측은 GTA5의 독특한 게임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한국 유저들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한글 자막을 영문 음성에 삽입하기로 결정했다.
박철현 기자 pch@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