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세데스-벤츠 밴이 중형 및 대형 밴을 위한 새로운 밴 일렉트릭 아키텍처(VAN.EA)에 이어, 내연기관 밴을 위한 두 번째 플랫폼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Van Combustion Architecture(VAN.CA)’로 명명되었으며, 최첨단 내연기관 엔진을 탑재한 밴에 적용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VAN.CA가 전기 밴 플랫폼과 약 70%의 부품을 공유하며,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조립된다고 밝혔다. 또한, VAN.CA 역시 전기 밴과 마찬가지로 개인 고객을 위한 고급 밴과 상업용 밴 간의 명확한 차별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모델들은 기본적으로 유사한 구성에서 인테리어와 섀시 구성 요소에만 차이가 있었으나, 이번 플랫폼을 통해 더욱 세분화된 접근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는 고가의 메르세데스 밴을 원하는 개인 고객과 상업용 차량을 필요로 하는 상인 및 배송 기사의 요구 사항이 다르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는 VAN.CA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해당 플랫폼이 자사의 전기차 전략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당초 메르세데스-벤츠는 VAN.EA를 통해 2030년까지 순수 전기 밴의 점유율을 50%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나, 2024년 전기 밴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4.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저작권자(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