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된 신작 게임 '인조이(inZOI)'와 '퍼스트 버서커: 카잔(The First Berserker: Khazan)'의 개발사인 크래프톤과 넥슨이 지포스 RTX 40 시리즈 사용자들에게 드라이버 롤백을 권고했다.
오버클럭3D와 탐스 하드웨어의 보도와 게임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572.xx 버전을 사용하는 지포스 RTX 30 및 40 시리즈 사용자들 사이에서 시스템 불안정, 블루스크린, 게임 내 오류 등 다양한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27일 출시된 '인조이'와 3월 28일 출시된 '퍼스트 버서커: 카잔' 등에서 프레임 드랍이나 끊김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문제는 RTX 40 시리즈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일부 RTX 30 시리즈 사용자들도 유사한 현상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커뮤니티 레딧에서는 주요 원인으로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을 지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인조이'와 '카잔' 개발사인 크래프톤과 넥슨은 게임 공식 커뮤니티 공지를 통해 지포스 RTX 40 시리즈 보유자의 경우 2024년 12월 배포된 566.36 드라이버 버전으로의 복귀를 안내하고 있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 보유자도 문제가 생긴다면 566.36 설치할 것으로 안내하고 있다.
게임 개발사의 구버전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안내는 상당히 이례적인 상황이며, 엔비디아는 이번 문제와 관련해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포스 그래픽 카드 구버전 드라이버는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