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와 외식비 부담이 일상화되며 ‘홈술’ 문화가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집에서 간단히 술자리를 갖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식품업계는 이에 발맞춰 간편성과 맛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홈술 맞춤형 안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대응해 다양한 홈술 안주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인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100퍼센트 국내산 돼지곱창을 사용해 품질을 높였으며, 참숯 직화 방식으로 구워 불향과 쫄깃한 식감을 강조했다. 잡내 없이 간편한 조리 방식으로 맛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홈술족의 수요를 겨냥했다.
도드람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왼쪽), 불맛한판 대파 곱창(오른쪽)
도드람의 ‘불맛한판’ 시리즈도 눈에 띈다. 대파곱창, 대파막창, 꽈리곱창 등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국내산 대파와 꽈리고추를 사용해 매콤하면서도 깊은 풍미를 더했으며, 불향 양념과 쫄깃한 식감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만으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으며, 해당 제품은 도드람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불타는 안주 시리즈
이마트 델리 코너에서는 도드람의 또 다른 인기 제품인 ‘불타는 안주’ 시리즈가 판매 중이다. 곱창, 막창, 무뼈닭발, 껍데기 등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모두 국내산 원료를 참숯으로 직화 조리했으며, 삼양 불닭소스를 활용해 매콤한 풍미를 살렸다. 에어프라이어 조리로 간편함까지 갖췄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델리 코너에서 판매 중인 ‘편육세트’는 돼지 머릿고기와 껍데기만을 사용해 고기 본연의 식감과 고소함을 강조한 제품이다. 잡육을 제외하고 국내산 돼지고기만 100퍼센트 사용했으며, 가오리 무침, 새우젓, 쌈장 등 다양한 곁들임 구성이 포함되어 있어 실용성과 가성비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삼립 시티델리 미식 안주 시리즈
삼립은 글로벌 미식 브랜드 ‘시티델리’를 통해 ‘미식 안주 시리즈’를 선보였다. 대표 제품인 ‘BBQ 치킨&누들 볼케이노’와 ‘BBQ 치킨&누들 블랙소이’는 각각 매콤한 맛과 단짠 풍미를 더한 직화 바비큐 기반 제품으로, 전자레인지 2분 조리로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다. 식사와 안주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구성으로 캠핑이나 여행 등 야외 활동에서도 적합한 점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 한식 안주 시리즈 2종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은 ‘한식안주직화불껍데기’, ‘한식안주순살닭갈비볶음’ 등 한식 기반 안주 시리즈를 출시하며 홈술족의 입맛 공략에 나섰다. 직화 불향과 춘천식 양념 등 한식 특유의 맛을 살려냈으며,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안주로 주목받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홈술 문화의 확산에 따라 간편하게 즐기면서도 맛과 품질을 모두 갖춘 안주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춘 제품 개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포켓몬 레전즈 제트에이, 'ZA로열' 신규 배틀 시스템 공개
· 기가바이트 AORUS MASTER 18, 사전판매 전량 완판… 초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시장 흔든다
· MSI, '랜더스 데이' 맞아 최대 100만원 할인… RTX 50 신제품까지 포함
· 퍼플랩, G마켓 ‘랜더스 쇼핑 페스타’ 참가… RTX 5070Ti부터 RX6600까지 전 라인업 특가 선보여
· 화려한 색감과 240Hz 성능…MSI, QD-OLED 화이트 모니터로 인기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