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7일 출시된 ‘마비노기 모바일’(이하 모비노기)이 폭발적인 관심을 끌며, 서버 증설까지 단행하는 등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원작 ‘마비노기’의 감성을 충실히 재현한 이 게임은, 캐릭터 육성과 전투 외에도 아르바이트나 채집, 제작처럼 생활형 콘텐츠의 비중이 큰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만큼, 게임 속에는 처음 접하면 놓치기 쉬운 유용한 기능이나 자잘한 팁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특히 연금술 촉매나 마족 공물, 매력도 같은 요소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들도 있어, 이용자들이 주목할 만한 팁 몇 가지를 정리해 봤다.
1. 지금부터 일일 숙제, 라사와 ‘물물교환’을 하자!
룬 승급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연금술 촉매는 획득처가 제한적이다. 때문에 ‘엠블럼 룬’ 승급과 같은 중요한 상황에서 재화가 뚝 떨어지면 피눈물이 나곤 한다. 이럴 때는 NPC와의 물물교환으로 한숨 돌려보자.

모비노기의 물물교환은 NPC가 원하는 아이템을 제공하면 특정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중 라사는 사과 주스 1개나 연금술 부스러기 3개로 고급 연금술 재연소 촉매 1개를 교환해 주고, 고급 연금술 재연소 촉매 15개를 가져오면 상위 촉매인 레어 연금술 재연소 촉매 1개를 제공해 준다. 재료가 되는 두 아이템 모두 쉽게 구하거나 제작할 수 있는 만큼 매일매일 물물교환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단, 계정당 1회만 가능한 물물교환이니 꼭 필요한 캐릭터로 거래를 진행하자.
한편, 라사 외에도 괜찮은 물물교환 상품을 제공하는 NPC들이 있으니, 하단 목록도 참고해서 필요한 아이템들을 얻어가길 바란다.





2. 신규 패키지, 데카로 살 수 있는 것이 있다!
4월 10일 모비노기가 업데이트되면서 ‘스페셜 패키지 상품’이 새롭게 추가됐다. 여기에는 연금술 촉매들과 룬의 편을 제공하는 ‘망령의 탑 연금술 재연소 지원 패키지’, 강화 재연소 촉매와 골드 원석 등을 얻을 수 있는 ‘망령의 탑 각인 강화 특별 패키지’가 M캐시(유료 재화)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망령의 탑 마족 공물 지원 패키지’는 인 게임 플레이와 거래로 아이템 판매로 얻을 수 있는 ‘데카’로 구매가 된다.
마족 공물 지원 패키지에는 심층 던전 입장에 소모되는 귀한 자원인 ‘마족 공물’을 포함해, 룬 각인 강화 재도전 기회를 제공하는 ‘강화 재연소 촉매’ 3개, 룬 각인 재화인 ‘룬의 파편’이 제공되니 참고해서 데카를 소비하길 바란다.
3. 애매하게 부족한 매력, 스텔라그램 ‘태그’로 해결 가능!
게임 플레이에 매력도가 큰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지만, 매력도가 8000 이상이 될 경우 다른 이용자와 소통하고,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텔라 돔’ 내로 입장할 수 있다. 하지만 무과금 이용자의 경우 출석 보상으로 제공되는 패션 장비를 전부 착용해도 목표 매력도가 아슬아슬하게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나를 소개하는 스텔라그램의 ‘태그’를 더 많이 붙여보자. 실험해 본 결과 각 카테고리 별 스텔라그램 태그를 하나만 붙인 내 캐릭터의 매력도는 11787이었지만, 반영할 수 있는 태그를 전부 반영한 뒤에 매력도는 12012로 별도의 아이템 구매 없이 225 매력도나 올랐다.
4. 패션 장비, 성능과 패션 두 가지 잡는 법!
모비노기에서는 패션 장비의 희귀도가 전투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레어 패션 모자’는 방어력 1% 증가 효과가 있고, ‘에픽 패션 모자’는 방어력 8% 증가 효과가 있는 식이다. 이런 시스템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고등급의 장비를 억지로 착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필요 없다.

현재 하나의 캐릭터에는 2개의 패션 장비 프리셋이 존재한다. 여기서 두 프리셋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장비’가 자동으로 캐릭터에 적용이 되는 형태라, 한 프리셋에만 최고 등급 장비를 몰아넣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스타일링하면 전투력과 패션을 모두 챙길 수 있다. 1번 프리셋을 전부 고등급으로 구성해 뒀다면, 등급이 낮은 장비로 구성한 2번 프리셋을 입고 다녀도 1번 프리셋 능력치가 적용된다는 의미다.
이제 패션과 성능 중에서 고민하지 말고, 프리셋을 적극 활용하자.
5. 부캐 전직만 빠르게 시켜둬도 스펙이 달라진다!
모비노기의 칭호는 종류에 따라 보유하거나 장착할 시 캐릭터에게 이로운 효과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중에서는 ‘찬란한 별’이라는 칭호가 보유만 해도 힘+15, 솜씨+15, 지력+15, 행운+15, 의지+15의 능력치를 제공한다.

이 칭호는 같은 계정, 월드에 있는 캐릭터 3개가 모두 전직하면 획득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키운 캐릭터의 메인스토리가 일정량 이상 진행된 상태라면, 이후 생성하는 부캐릭터는 시작부터 레벨 23으로 초반부를 건너뛰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나머지 2캐릭터를 전직시키는 데에는 1시간 정도면 충분했다.
해당 칭호는 보유만 하고 있어도 버프를 주는 ‘음식’ 하나를 더 먹고 다니는 수준이니, 시간 날 때 꼭 진행해 두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