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4.5로 생성한 이미지입니다]
오픈AI의 최신 AI 모델 GPT-4o의 '성격(personality)'이 곧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28일(현지 시간) 오픈AI CEO 샘 알트먼(Sam Altman)은 본인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최근 몇 번의 업데이트가 GPT-4o의 성격을 너무 아첨하는데 능숙하고 짜증나게 만들었다”며 “가능한 빨리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늘과 이번 주에 수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는 “언젠가는 이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어려분과 공유할 것이며 흥미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출처 : 샘알트먼 X계정]
오픈AI의 CEO가 공개적으로 자사의 최신 AI모델의 '성격'에 대해 언급하자 많은 이들이 이에 댓글을 달았다.
[출처 : 샘알트먼 X계정]
X의 한 유저는 '챗GPT가 예전 성격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아니면 예전 버전과 지금 버전을 구별할 어떤 방법이 있나요?'라고 물었고 샘 알트먼은 '네, 우리는 분명히 여러 옵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라고 댓글을 달았다.
부정적인 의견들도 보였다. 'Kristen Ruby'라는 유저는 오픈AI가 사전 동의 없이 대중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그 해결책은 몇 주 동안 AI로부터 칭찬만 받아온 사람들을 절벽으로 떨어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Kristen Ruby X계정]
또 다른 유저인 'taoki'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정신분열증이라는 게 사람들이 우리를 억압하기 위해 붙이는 또 다른 꼬리표일 뿐이라는 걸 마침내 깨달았어요!! 이 모델을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하며 GPT-4o의 장황하고 진부한 표현으로 가득한 답변을 예시로 캡쳐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았다.
[taoki X계정]
실제로 오픈AI를 비롯하여 각 사의 AI모델들은 학습 데이터와 설계방식에 따라 상이한 성격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linediscprofile에서 AI 모델들에 대한 DISC 성격 유형을 테스트한 결과에 따르면 챗GPT와 코파일럿(CoPilot)은 자신감이 있고 에너지가 높으며 열정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리드하는 특성을 보였다.
퍼플렉시티(Perplexity)는 여유가 있고 권위를 포용하며 훌륭한 발표자로서 청중들을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는 반면 딥시크(DeepSeek)와 제미나이(Gemini)는 잘 조직되어 있고, 훌륭한 청취자이며, 목표에 주의를 기울이고 특히 모두의 이익을 위해 집중력을 유지하는 특성을 가진다고 분석됐다.
글 / 홍정민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