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 수는 1009만 7848가구로 전체 가구 중 약 42%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는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복날을 겨냥한 간편 보양식 시장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외식 물가 상승과 폭염에 따른 외출 기피가 맞물리며, 1~2인분 형태의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삼계탕, 백숙 등 외에도 소비자의 개성과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하림, '더미식'으로 혼보양족 공략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1인 가구를 겨냥한 ‘더미식 닭다리 삼계탕’을 지난달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100% 국내산 닭 다리 부위만을 사용했으며, 생강, 양파, 마늘을 넣고 4시간 이상 고아낸 육수에 국내산 수삼, 밤, 잣, 은행, 찹쌀을 더해 구수한 맛을 강조했다.
더미식 닭다리 삼계탕
하림은 앞서 지난해에도 색다른 보양식을 원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해 ‘더미식 초계국수’와 ‘삼계탕면’을 출시한 바 있다. 올해 역시 해당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더미식 초계국수
특히 ‘더미식 초계국수’는 전국의 초계국수 맛집을 돌며 개발한 전문가 수준의 육수 레시피가 특징이다.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부드러운 닭가슴살이 어우러져 한끼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다. ‘삼계탕면’은 닭 육수로 반죽한 건면과 진한 삼계탕 국물이 조화를 이루며, ‘닭+닭’ 조합을 통해 영양 보양을 지향하는 제품이다.
하림 삼계탕면, 더미식 찹쌀밥
올해는 여기에 어울리는 ‘찹쌀밥’까지 새롭게 출시되면서, 해당 제품과 조합해 삼계죽 혹은 라죽(라면죽) 스타일로 즐길 수 있어 혼보양족에게 완성도 높은 보양 한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샘표·정육각, 간편 조리 가능한 ‘홈보양식’ 제안
샘표는 복잡한 조리 없이 간편하게 집에서 보양식을 즐길 수 있도록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황기, 당귀, 천궁, 능이버섯 등 한약재 10여 종을 담아 깊고 진한 맛을 내는 육수이며, 티백 없이 바로 끓이기만 하면 돼 조리 편의성을 높였다.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
지역 특산 식재료를 활용한 밀키트 제품도 눈에 띈다. ‘강진짱뚱어탕’ 밀키트는 국내산 짱뚱어를 주재료로 고소하고 진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손질이 어려운 재료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으로, 집에서 제대로 된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정육각은 ‘초신선 닭한마리’ 밀키트를 출시해 소비자 선택지를 넓혔다. 이 제품은 닭 한 마리를 맑은 육수에 넣어 끓여 먹는 전골형 밀키트로, 직접 개발한 닭 육수와 매콤새콤한 양념장, 부추, 감자, 마늘 등의 부재료가 동봉돼 있다. 서울 동대문 스타일 닭한마리 맛집의 품질을 가정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보양식도 이제는 ‘누구와 함께 먹느냐’보다는 ‘어떻게 챙겨 먹느냐’가 더 중요해진 시대”라며 “혼자서도 부담 없이 제대로 영양을 챙길 수 있는 간편 보양식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탭/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에스라이즈, 고성능·가성비 겸비한 HP 게이밍 노트북 7일간 특가 판매
· 조텍코리아, RTX 5090·5080 AMP Extreme Infinity 특가 앵콜 진행...최대 210만원 할인
· K2, 초경량 등산 배낭 ‘스프라이트’ 시리즈 출시… 15L·22L 구성
· 지포스 RTX 5050이 5만원??? 조텍코리아, 한정 래플 이벤트 진행
· 맘스터치, 복날 맞아 치킨 콤보 최대 5천원 할인… 자사앱·매장 동시 프로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