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국제 사진 대회인 ‘2026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2026 Sony World Photography Awards, SWPA)’의 참가 신청이 시작됐다. 이번 대회는 소니가 후원하고 크레오(Creo) 산하 세계사진협회(World Photography Organisation, WPO)가 주관하며, 2007년 첫 회를 시작으로 올해 19회째를 맞는다. 매년 전 세계 사진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발굴하고 소개하며 사진 문화 발전에 기여해 온 본 어워드는 신진 작가와 전문 작가 모두에게 커리어를 확장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6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는 프로페셔널, 오픈, 유스, 스튜던트 등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프로페셔널 부문은 10개 카테고리에서 5~10장의 사진 시리즈를 출품해 뛰어난 시리즈를 선정한다. 오픈 부문은 단 한 장의 사진으로 승부하는 방식으로, 10개 카테고리별 최고의 사진을 가린다. 유스 부문은 만 19세 이하 신예 사진작가들의 창의적인 작품을 조명하며, 스튜던트 부문은 전 세계 사진 전공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된다.
특히 지난해 신설되어 이번 대회에서도 이어지는 ‘인사이트(Insight)’ 프로그램은 프로페셔널 부문 10개 카테고리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특전이다. 수상자들은 런던에서 업계 주요 전문가들과 함께 세션에 참석하며, 사진작가로서 플랫폼을 확장하고 작품 활동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올해 스튜던트 부문 주제는 ‘함께(Together)’다. 이는 화합과 연결, 공동체적 가치를 탐구하는 광범위한 주제로, 응모자들은 우정과 공동체, 자연 속 연결 패턴, 사회성의 필요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주어진 주제 안에서 접근 방식과 스타일은 자유롭게 표현 가능하다.
추가 수상 프로그램으로는 각국 사진가를 대상으로 하는 내셔널 & 리저널 어워드(National & Regional Awards), 여성 사진작가를 조명하는 알파 여성 어워드(Alpha Female Award), 그리고 환경적 가치를 강조하는 지속가능성 상(Sustainability Prize)이 포함된다.
한국에서는 내셔널 어워드 수상자에게 소니의 최신 알파 시리즈 카메라가 부상으로 제공된다. 1위는 Alpha 7R V 바디킷, 2위는 Alpha 7C II 바디킷, 3위는 Alpha 6700 바디킷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출품 마감 일정은 부문별로 다르다. 스튜던트 부문은 2025년 11월 28일까지, 오픈 및 유스 부문은 2026년 1월 6일까지, 프로페셔널 부문은 2026년 1월 13일까지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올해의 사진작가(Photographer of the Year)에게는 2만 5천 달러와 런던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연례 전시에서 단독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주어진다. 오픈 부문과 지속가능성 상 수상자에게는 각 5천 달러가 수여된다. 또한 모든 부문 수상작과 최종 후보작은 런던 전시와 연례 어워드 공식 도록을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2026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 참가 신청은 무료이며, 공식 홈페이지(www.worldphoto.org/ko)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부터 신진 사진작가, 전문 사진작가까지 사진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열려 있는 이번 대회는 전 세계 사진 문화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조망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구글 ‘픽셀 워치 4’ 공식 발표… 위성 비상통화·수리 친화 설계·배터리 25%↑
· 캘빈클라인, 배우 나나와 함께한 2025 가을 데님 캠페인 공개
· MSI, AMD 라이젠 Z2 익스트림 기반 휴대용 게임기 ‘클로 A8 BZ2EM’ 8월 22일 국내 출시
· 후지필름 코리아, 미러리스 신제품 ‘X-E5’ 출시 기념 론칭 프로모션 실시
· 서린씨앤아이, 리안리 PC케이스 ‘O11D MINI V2’ 국내 정식 출시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