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코리아(컴퍼넌트 커머셜 사업부 지사장 강인석, 이하 에이수스)는 NVIDIA의 최신 Grace Blackwell 기반 슈퍼칩을 탑재한 초소형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Ascent GX10’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손바닥 크기의 폼팩터에 최대 1,000 TOPS에 달하는 AI 연산 성능을 갖춰, 전 세계의 AI 개발자, 연구자, 데이터 과학자 및 개인 혹은 기업의 AI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Ascent GX10에 내장된 NVIDIA GB10 Grace Blackwell 슈퍼칩은 FP4 정밀도 기준 최대 1페타플롭(PF)의 AI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고도화된 AI 모델 학습과 추론, 튜닝에 이르기까지 데스크톱 환경에서도 고성능 AI 개발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해당 슈퍼칩은 최신 세대의 CUDA 코어와 5세대 Tensor 코어, 그리고 NVLink C2C 인터커넥트로 연결된 20개의 Arm 기반 고효율 코어를 통합하고 있다.
GX10은 128GB 용량의 통합 시스템 메모리를 갖추고 있어 최대 2,000억 개의 매개변수(Parameter)를 처리할 수 있으며, 고성능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인 NVIDIA ConnectX® NIC를 통해 GX10 두 대를 연동하면, 메타(구 페이스북)의 대형 언어 모델인 Llama 3.1과 같은 초대규모 모델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에이수스는 GX10을 통해 보다 간단하고 유연한 AI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NVIDIA AI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기본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NVIDIA의 NGC 카탈로그, 개발자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SDK, 프레임워크, 모델, 오케스트레이션 툴에 이르기까지 개발자의 워크플로우를 전방위로 지원한다.
또한 GX10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에이전트 기반 AI 애플리케이션 구축에도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NVIDIA Blueprints 및 NIM(NVIDIA Inference Microservices)을 통해 연구, 테스트, 배포까지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기반 인프라와의 연계도 지원된다. 이로써 Ascent GX10에서 개발된 모델은 곧바로 상용 환경에서 서비스 가능한 형태로 확장 가능하다.
에이수스는 이번 제품을 통해 개인용 AI 개발 도구 시장에서도 고성능 슈퍼컴퓨팅의 문턱을 낮추고, AI 연구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종혁 기자/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걸음 수부터 칼로리까지... 카시오, GPS 스포츠 시계 지샥 GBA-950 공개
· 카시오, 지샥 수집가 위한 전용 디스플레이 세트 선봬
· MSI, RTX 5080 탑재 고성능 노트북 ‘벡터 16 HX AI’ 포함한 빅스마일데이 특가 행사 진행
· 카시오, 풀메탈 복각 G-SHOCK ‘GM-B2100SD-1C’ 일본 출시 확정
· 삼성 갤럭시 워치8, ‘항산화 점수’ 측정 기능 탑재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