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연구진이 설립한 폴리페놀 팩토리(대표 이해신)의 기능성 헤어케어 브랜드 ‘그래비티’가 오는 8월 18일부터 약국 판매를 공식 시작한다. 출시 15개월 만에 23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그래비티는 과학적 효능을 앞세워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에서 돌풍을 일으킨 데 이어, 약국 진출로 유통망을 다각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
첫 단계로 서울과 경기 수도권 주요 약국 50여 곳에서 판매를 개시하며, 연내 전국 단위로 취급 약국을 확대할 계획이다. 엄성준 그래비티 영업본부 이사는 “약국 진출은 과학적 효능을 중시하는 약사들의 신뢰와 꾸준한 입점 문의 덕분에 가능했다”며 “약국 상담을 통해 두피 고민을 가진 소비자에게 전문적인 선택지를 제공하고, 앞으로도 전문 채널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부천 제일큰약국 지문철(우측) 약사와 그래비티 관계자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래비티는 출시 초기부터 마켓컬리, 무신사, 쿠팡 등 카테고리별 대표 온라인 쇼핑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KAIST 샴푸’라는 입소문과 함께 품귀 사태가 이어지며 온라인 시장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이어 이마트 팝업스토어에서는 오픈런 현상이 벌어졌고, 올리브영 입점 당시에는 론칭 30여 분 만에 전 제품이 완판돼 전체 상품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
2024년 말부터 롯데홈쇼핑 방송을 통해 회차당 평균 주문액 10억 원을 달성하며 누적 판매량 15만 병을 기록했다. 또한 올해 6월부터는 이스타항공 전 노선 기내 판매를 시작해 유통 채널을 한층 확대했다.
그래비티의 대표 제품인 ‘헤어 리프팅 샴푸’는 KAIST 특허 성분 LiftMax 308™을 고함량으로 담은 탈모 기능성 제품이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한 번 사용만으로 모발 굵기 19%, 모발 볼륨 87%가 개선됐으며, 2주 사용 시 모발 빠짐이 약 70% 감소했다.
핵심 성분의 작용 메커니즘은 국제학술지 ‘Advanced Materials Interfaces’에 게재돼 과학적 타당성을 입증받았다. 또한 전 성분 EWG 그린 등급과 비건 포뮬러, 독일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해 민감성 두피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코코넛 껍질을 재활용한 용기와 리필 파우치를 도입해 지속가능성까지 갖춘 점이 특징이다.
그래비티는 이번 수도권 약국 판매 실적을 기반으로 올해 4분기 충청, 영남, 호남권으로 공급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2025년 9월 일본 라쿠텐 론칭과 함께 본격적으로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선다.
과학적 근거와 혁신적 성분으로 빠른 성장을 이어온 그래비티가 전문 유통 채널인 약국 입점에 성공하며 어떤 성과를 만들어낼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쿠팡, HP VICTUS 15 게이밍 노트북 999,000원 한정 판매
· 책처럼 접히는 ‘듀얼 스크린 전자책’…한 달 충전 없이 읽는다
· KFC, ‘간식 칰트키’ 프로모션 재개…최대 49% 할인 혜택
· 한미마이크로닉스, ‘이터널 리턴’ 2주년 기념 한정판 콜라보 PC 전량 완판
· 오멘 16, 인텔 Core Ultra 7-255H·RTX 5070 탑재 신제품 쿠팡 예약판매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