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트렌드를 앞서가는 가장 빠른 방법! 매월 새롭게 등장하는 PC 컴포넌트와 가전 신제품을 엄선해 소개합니다. 성능은 확실하게, 선택은 더 과감하게! 후회 없는 구매를 위한 가장 직관적인 가이드, 다나와의 ‘이달의 신제품’에서 지금 확인하세요.

2월 이달의 신제품으로 선정된 ‘키오시아 EXCERIA PRO G2 M.2 NVMe (1TB)’는 PCIe 5.0 인터페이스를 채택, 기존 PCIe 4.0 대비 두 배 향상된 성능을 바탕으로, 고부하 AI 작업부터 대규모 데이터 분석, 차세대 AAA 게임 등 고성능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한 차원 높은 속도와 반응성을 제공한다.

▲ 키오시아 EXCERIA PRO G2 M.2 NVMe (1TB)
PCIe 5.0으로 ‘x2’ 대역폭…고성능 환경 겨냥
PCIe 세대별 대역폭을 보면 PCIe Gen4가 64 GT/s인 반면 PCIe Gen5는 128 GT/s로 두 배 늘었다. 물론 속도도 향상되었다. 최대 순차 속도(Max Sequential Speed)는 읽기 14,400 MB/s, 쓰기 12,700 MB/s다. 최대 랜덤 4K IOPS(Max Random 4K IOPS)는 읽기 2,000K IOPS, 쓰기 1,900K IOPS이다. “고성능 시스템을 위한 차세대 NVMe SSD”라는 포지셔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성능이며, 체감 속도와 응답성이 중요한 사용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히트 스프레더 기반 ‘열 관리’…장시간 고부하에도 성능 유지
전력 효율 측면에서는 ‘최적화된 전력 효율 성능(Optimized Energy Efficiency)’을 핵심 메시지로 내세웠다. 불필요한 전력 소모와 추가 냉각 장치 없이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했으며,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방향을 강조했다. 특히 순차 읽기 속도 기준으로 “이전 세대 대비 최대 110% 향상된 전력 효율(소비 전력 대비 처리 성능(와트당 작업량))”을 구현했다.

‘안정적인 성능을 위한 최적의 열 관리’를 위해 히트 스프레더(Heat spreader) 라벨 디자인을 적용했다. 발열을 효율적으로 분산시켜, 장시간 고부하 작업 시에도 변함없는 고성능과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두께 증가가 거의 없어 노트북, 슬림 PC와 호환성도 우수하다.

8세대 BiCS FLASH·CBA로 고집적 3D NAND 성능 고도화
낸드 기술은 키오시아의 최신 BiCS FLASH를 적용했다. EXCERIA PRO G2에 탑재된 8세대 BiCS FLASH는 키오시아의 첨단 공정 기술과 정밀한 설계가 결합된 고집적 3D NAND 플래시로, CBA 기술을 한층 고도화해 셀 신뢰성, NAND I/O 속도, 전력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킨 차세대 NAND이다.

한편 CBA(CMOS directly Bonded to Array) 기술은 메모리 셀과 CMOS 회로를 각각 최적화해 결합함으로써 성능·전력 효율·집적도·내구성 모두를 개선하는 키오시아의 핵심 기술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8세대 BiCS FLASH에 적용돼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차세대 스토리지 성능”을 구현한다. 80%가량 인터페이스 속도가 향상(3.6Gbps)되어 게임 로딩과 대용량 파일 전송 시 체감 속도를 높여준다.

또한 쓰기 성능은 20% 개선돼 데이터 저장과 쓰기 작업에서 버벅거림 없이 안정적으로 처리한다. 비트 밀도는 50% 향상돼 “동일한 크기에서 더 높은 용량을 구현(고용량 모델 선택의 폭 확대)”한다. 전력 효율은 30% 개선되어 노트북 및 휴대용 SSD 사용 시 배터리 수명 증가와 발열 관리에 도움을 준다. 읽기 지연 시간은 10% 이상 감소해 “즉각적인 데이터 접근 및 응답 속도가 빠른 PC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DRAM 캐시 탑재…지속 성능·랜덤 액세스·수명 관리 포인트
또한 EXCERIA PRO G2는 ‘고성능 DRAM 캐시 메모리 탑재(High-Performance DRAM Cache)’도 차별점으로 내세웠다. 고성능 DRAM 캐시 메모리를 탑재해 일반적인 디램리스(DRAMless) SSD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지속 성능 우수(대용량·연속 작업에서도 속도 저하 최소화), 빠른 랜덤 액세스(작은 파일을 자주 읽고 쓰는 작업에 최적화), 지연 시간 감소(빠른 응답성으로 체감 속도 향상), 수명 관리 유리(쓰기 증폭(WAF) 감소로 기대 수명 연장) 등의 효과가 있다.

내구성(Endurance)도 하이엔드 사용 환경을 고려했다. 고부하 작업 환경에서도 최장기 안정성을 보장해 최고의 수명과 신뢰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150만 시간의 평균 수명(MTTF)을 제공한다. 1TB 모델의 경우 내구성은 600 TBW이며, 참고로 2TB는 1,200 TBW, 4TB는 2,400 TBW이다.
SSD Utility로 상태 점검·펌웨어 업데이트…최대 5년 제조사 보증
관리 소프트웨어 및 보증 정책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전용 SSD Utility 소프트웨어로 SSD의 상태 점검, 펌웨어 업데이트, 수명 확인(Percentage Life Left) 등 관리 기능을 제공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5년 품질보증”을 제공한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