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캐논. 그 원동력은 교환식 렌즈군을 포함한 풍부한 액세서리와 다양한 제품 라인 업에 있다. 특히, 초-중-보급형으로 나뉘어진 캐논 DSLR 카메라 라인 업은 한층 더 세분화되고 종류도 많아지면서 다양한 사용자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 가운데, 캐논 DSLR 카메라 중급 라인 업을 받치고 있는 모델이 바로 EOS 두 자릿수 제품군이다.
캐논 EOS 10D에서 시작한 캐논 중급 DSLR 카메라 라인 업은 20D, 30D를 거쳐 40D에 오면서 눈부신 성능 향상을 이끌어낸다. 정밀한 AF 시스템과 3인치 LCD, 화질과 노이즈 모두를 만족시키는 이미지 처리 엔진 Digic 등 성능을 꾸준히 높여온 캐논 EOS 시리즈. 그 최신 작은 캐논 EOS 50D다.
캐논 EOS 50D는 중급 DSLR 카메라 중에서도 돋보이는 1,500만 화소급 CMOS 센서와 새로 개발된 이미지 처리 엔진 Digic IV를 장착했다. 라이브 뷰 성능을 강화하고 LCD도 3인치 92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전반적으로 본체 성능이 크게 강화되었다. 이미 EOS 450D와 EOS 1000D로 보급형 DSLR 카메라 시장을 석권한 캐논. 그리고 캐논은 EOS 50D와 EOS 5D Mark II로 중급 DSLR 카메라 시장까지 겨냥하고 있다. 점점 격렬해지는 DSLR 카메라 경쟁에서 캐논 EOS 50D는 어느 정도의 위력을 발휘할까?
|
|
캐논 EOS 50D는 경쟁 모델들이 대부분 1,000 ~ 1,400만 화소를 지원하는데 비해 22.3 x 14.9mm APS-C 사이즈 1,510만 화소 CMOS 센서를 장착했다. 화소가 높은 만큼 이미지 표현력이 인상적이다. 최대 해상도가 4,752 x 3,168에 달해 이미지 부분을 잘라내더라도 높은 해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더 선명한 잘라내기 이미지를 원하는 경우 픽처스타일에서 샤프니스를 높이는 방법도 유효하다.
캐논은 초음파 진동 방식을 사용한 이미지 센서 먼지제거 기구를 지원하고 있다. 중급 DSLR 카메라 EOS 50D 역시 예외가 아니어서 전원을 켜고 끌 때 먼지제거 기능이 작동한다. 먼지제거 기능이 작동하더라도 기동 시간에는 큰 영향이 없어 전원을 켜자마자 AF를 조작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ISO 800 ~ 1600선까지는 비교적 자유롭게 응용 가능하나, 그 이상 감도에서는 해상력 저하가 일어난다. ISO 12800의 경우 노이즈 리덕션, 리사이즈를 거쳐 웹 전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고감도 노이즈 감소 기능은 없음을 포함해 4단계로 나뉜다. 단계가 높아질 수록 컬러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이미지를 부드럽게 처리한다. 평소는 하 설정이 가장 적합하다.
캐논 EOS 50D의 하이라이트 톤 우선 기능은 이미지 내 노출이 높은 곳의 감도를 높여 적정 노출로 보정해 주는 기능. 사용시 감도는 200부터 시작되며 하이라이트 부분의 노출이 낮아진다. 역광이나 밝은 환경에서의 피사체 표현력과 계조 보전에 도움을 준다. |
캐논 EOS 50D에는 주변 조도 보정 기능이 추가되었다. 광각 렌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주변부 광량 저하 현상을 보정해 주며 렌즈마다 별도의 수정 데이터를 사용한다. AF 미세 조정 기능도 유용한 기능. 초점이 피사체의 앞이나 뒤에 맞는 경우 보정 기능을 응용해 이를 보정할 수 있다.
<조도보정 데이터를 지원하는 렌즈들>
|
|
캐논 EOS 50D는 사용자들의 예상과는 달리 40D 발표 이후 1년여 만에 등장했다. 이는 심화되는 중급 DSLR 카메라 시장 경쟁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캐논의 의도로 해석된다. 하지만, 캐논 EOS 50D는 비교적 일찍 출시됐음에도 충실한 본체 성능을 갖고 태어났다. 특히 돋보이는 것은 중급 DSLR 카메라 가운데에서도 최상급인 1,510만 고화소 CMOS 센서. 높은 화질과 대형 해상도를 모두 만족시킨다는 점이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먼지제거 기능도 인상적이다.
다양한 교환식 렌즈, 풍부한 화질 설정 요소는 캐논 DSLR 카메라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 캐논 EOS 50D는 픽처콘트롤에 이어 주변 광량저하 보정 기능, AF 미세설정과 하이라이트 우선 기능 등, 사용자가 최적의 이미지를 얻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그 밖에 빨라진 연속촬영 속도, 훨씬 선명해진 LCD와 방진방적 처리 등 더욱 튼튼해진 본체 성능도 캐논 EOS 50D의 매력으로 꼽을 수 있다.
캐논은 2008년 EOS 1000D라는 보급형 라인 업을 추가한데 이어 35mm 풀 프레임 DSLR 카메라 EOS 5D Mark II를 발표하는 등, 라인 업을 적극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이 가운데 캐논 EOS 50D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하이 아마추어 사용자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전 출시된 EOS 40D와 마찬가지로 높은 본체 성능에 비해 매력적인 가격대로 출시된 캐논 EOS 50D는 보급형 DSLR 카메라에서 업그레이드를 노리는 사용자들이나 강력한 기능과 높은 화질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
다나와 차주경 기자 / reinerre@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