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왼손잡이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포스 포커스 디젤입니다.
포커스 디젤 중에서도 4도어 해치백 스포츠 모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겠지만 포드 포커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 입니다.
포드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 입니다.
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니까 포드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맞구나ㅠㅠ
그런데 참 이상하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차가 국내에선 좀처럼 보기 힘들다는 사실이여.
그래서 제가 지난 2박3일간 포커스 디젤에 대해 다양한 환경에서 주행해본 느낌을 이번 시승기를 통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커스는 그동안 가솔린 모델만 시승했었고 디젤 모델을 시승하는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일부러 하지 않은건 아니고 주변에 포커스를 타는 분들이 없어 접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전형적인 해치백 디자인의 포커스 디젤
참고로 국내에는 해치백과 세단 두가지 모델이 들어오고 웨건 모델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포커스는 리어램프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볼보 XC 90 못지않은 이렇게 멋진 테일램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골프의 심장에는 TDI 엔진이 들어간다면 포드 포커스에는 TDCi 엔진이 들어갑니다.
짧은 오버행과 스포츠서스펜션이 들어간 포커스는 남산길에서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멋진 몸놀림을 보여줬었습니다.
개인적으로 2박3일간 포커스를 시승하면서 가장 아쉽게 느껴졌던 215 / 55 / 16인치 휠타이어
스포츠 모델에는 좀더 평평비가 낮은 타이어가 장착됐다면 스포츠 서스펜션에 대한 체감을 좀더 확실하게 느낄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시승한 포드 포커스에는 140마력 1,997cc 터보디젤 엔진과 6단 더블클러치 미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도어패널 마감재는 패브릭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보기와 다르게 착석감과 그립감이 매우 좋았던 수동식 운전석 시트
단, 시트포지션만 좀더 낮출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 특성상 목받이를 사진에서 보이는 것 이상 더 내릴 수 없었는데
앉은키가 작은 저에겐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운전석 시트 등받이는 로터리식으로 되어 있고 안전성에는 좋을지 모르겠으나 연애하기엔 최악이였습니다^^
옆에 여자사람으로 튜닝할땐 한번에 확 재껴지는 레버식이 최고인데...
천장을 보고 좀 특이하다고 생각 드시나여?
보통 실내등 컨트롤 버턴들이 운전석 B필러쪽에 자리잡아 실내등을 끄기 위해 데쉬보드 전체를 한참이나 뒤졌었습니다ㅠㅠ
사이드미러도 크고 특히나 곡면미러를 사용해 사각지역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실내 전면패널
스티어링휠은 손에 조금만 땀이나도 가죽이 미끄러웠지만 평소 그립감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게기판에 대한 시인성은 그리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독특한 형상의 에어덕트
유럽에서 만든 차 답게 라이트 컨트롤러는 로터리식으로 되어있고
가속페달은 오르간방식이 아니여서 살짝 아쉬웠습니다.
센터페시아 전체를 가득채운 각종 버튼들은 너무 산만해 보이고 사용하는 방법도 어려웠습니다.
명함 사이즈만한 정보창은 너무 작아 매우 불편했습니다.
공조기는 오토에어컨이 들어가고 에어컨 성능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기어박스
기어노브 중간에 수동변속 버튼이 자리잡고 있는데 실제 사용하기에는 매우 불편했습니다.
기어박스 뒷편에 위치한 시거잭은 사용하기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뒷좌석 공간은 매우 좁은편으로 성인남자 두사람이 타기에도 만만치 않을 정도였습니다.
뒷좌석시트 폴딩이 가능하고 폴딩시 상당히 넓은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시승기
지난 2박3일간 포커스 디젤을 시승하고 포커스 디젤이 폭스바겐 5세대 골프 2.0tdi와 상당히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포커스 디젤이 5세대 골프 2.0tdi가 동일한 140마력이란 동일한 출력을 내는 엔진을 사용하고 6단 듀얼클러치를 사용한다는 점과 실내 인테리어나 적용된 옵션들도 화려하게 보여지는 것 보다는 실용성에 바탕을둔 기본기에 충실한 옵션들이 들어갔고 하다못해 실내공간 사이즈도 포커스와 5세대 골프가 비슷하다.
이번에 시승한 포커스는 스포츠 서스펜션이 들어간 스포츠 모델이다. 개인적으로 서스펜션이나 브레이크 시스템은 유명 에프터마켓 제품을 보다는 팩토리튠을 선호하는데 이는 에프터마켓 제품들과 순정 제품들을 개별적으로 비교시 에프터마켓 제품이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자동차 제조사 만큼 그 차에 딱 맞는 세팅을 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점에서 과도하지 않은 순정 상태에서 노멀 모델에 비해 스포츠 서스펜션이 들어간 포커스 스포츠 모델은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덕분에 평소에는 편안한 데일리카로 가끔은 기어노브를 S모드에 놓고 달리기에도 최적이다.
주행적인 측면에서 보면 무엇보다 연비를 최대한 고려한 느낌으로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시
시속 100km/h 이하의 속도대에서 디젤엔진 특유의 파워풀한 토크감이 부족했고 평소 골프로 200km/h 이상의 속도를 내던 구간에서 최고속 190km/h 이상 내지 못했다.
그리고 6단 듀얼클러치 미션의 느낌 폭스바겐 dsg 미션과 같은 쫀쪽하고 끈적함 보다는
엔진브레이크 사용시에도 듀얼클러치 특징인 울컥임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부드러운 변속감과 보여줘 누가 말해주지 않은다면 오토미션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였다.그렇지만 전체적인 주행 느낌은 매우 만족스러웠고 특히나 일상 데일리카로 사용한다면 정말 높은 점수를
실내 인테리어는 예전의 깡통 5세대 골프를 보는 느낌이 들 정도로 화려함이나 고급스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포드의 자랑인 포드 싱크(Sync) 음성명령 엔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들어갔고 센터페시아에 먼가 다양한 버튼들도 자리잡고 있지만 산만하고 특히나 정보창이 매우 작아 사용하는데 매우 불편했다.
기본적으로 실내는 매우 좁은편으로 7세대 골프에 동현군을 포함한 5인가족이 타고 다녀도 크게 좁다고 느끼지 못했는데 포커스를 탔을때는 너무 좁아 분당에서 서울까지 타고가기에 매우 불편했다. 실제 사이즈가 5세대 골프나 1시리즈와 비슷하려나?
그래도 허접하게 보이는 패브릭 제질의 운전석 시트의 성능은 깜짝 놀랄정도로 만족스러웠고 이는 이 차를 타본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온 말이였다.
총평
누가머래도 포커스 디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폭스바겐 골프다. 솔찍히 가격을 무시한 1:1 매치로 보면 아직은 포커스가 골프를 따라가기에는 모든면에서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포커스가 골프2.0 기준으로 신차 가격이 300만원 정도 저렴하고 프로모션까지 하면 거의 500만원 이상 저렴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고 거기에 결정적으로 5년 10만킬로의 보증수리를 생각한다면 포커스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