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쩌면 정말 단순해 보이기만 하는 육아용 블록 장난감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피셔프라이스에서 출시한 롤러 블록이 그것입니다. 아이들의 집중력은 물론 형태지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 블록은 정육각형 블록 안에 원형의 바퀴 모양이 들어가 있어 재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피셔프라이스 롤러 블록은 4개가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기 다른 색상과 모양으로 제작된 블록이 투명 플라스틱 안에 고정되어 있어 박스를 개봉하지 않아도 블록의 모양과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롤러 블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블록 안에 롤러(바퀴 타입)가 들어 있어 장난감 자동차처럼 굴리며 가지고 놀 수 있는 블록입니다. 핑크, 보라, 화이트, 그린 4가지 색상이 한 조가 되어 블록을 형성하고 블록 안에 들어 있는 롤러 역시 2가지 컬러의 조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롤러 블록을 쌓기 위해서는 롤러가 들어 있는 면이 아닌 측면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블록 쌓기 놀이의 규칙은 기존 블록 놀이 장난감과는 다르게 형태와 지각발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보기에 동일한 블록으로 보일 수 있지만, 롤러가 있는 면으로는 블록을 쌓을 수 없다는 규칙을 스스로 발견해가며 형태인지 능력을 키워가는 거죠.
앞서 설명해 드린 기능은 단순한 설명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옮긴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제 딸아이가 롤러 블록을 가지고 노는 것을 유심히 보고서 느낀 점을 말한 것입니다. 아이는 처음 블록 놀이를 하면서 형태지각 능력이 향상되었고 블록을 모두 쌓은 다음에는 성취감까지 느끼는 모습은 부모입장엔 정말 행복한 순간 아닐까요? 이 제품이 단순한 블록 4개라고 우습게 볼 수 있지만 가운데 롤러의 유무로 인해 생기는 많은 변수는 생각 이상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셔프라이스 롤러 블록은 쌓기 놀이 외에도 롤러를 통해 밀거나 굴리는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놀이를 즐길 경우 아이가 혼자 하는 것보다 아빠가 직접 블록을 밀거나 당기는 등의 시범을 보여주면 아이들 또한 즐겁게 따라 하며 블록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롤러에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나비, 꽃, 스마일등의 모양이 인쇄되었습니다. 이 블록을 손에 쥐고 롤러를 돌려가며 모양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도형에 대한 특징을 인지하는 학습이 진행됩니다.
이 롤러 블록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색감과 정육각형에 원형의 롤러가 들어가 있어 단순한 블록 놀이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단순한 블록 놀이 외에도 롤러를 굴려가며 자동차 놀이를 할 수 있음은 물론 4개를 동시에 이어 기차놀이를 할 수도 있으며 블록을 밀거나 당기는 놀이를 통해 아이의 소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형의 인식과 형태 지각발달 그리고 집중력을 키울 수 있어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쌓을 수 있는 제품이라 느껴집니다.
사실 롤러블록은 피셔프라이스의 롤러블록 놀이벽 (Roller Blocks Play Wall)과 한 조라 할 수 있습니다. 롤러 블록 만으로도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지만 별도의 플레이 벽과 함께 사용한다면 아이들에게 또 다른 재미와 학습을 즐기게 할 수 있겠네요.
이번 피셔프라이스 롤러 블록은 어떻게 보면 단순한 블록 4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블록과 달리 쌓기 놀이만을 위한 것이 아닌 롤러를 통한 밀기 놀이도 가능하며 색상과 무늬를 인지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그러나 항상 중요한 것은 아무리 좋은 장난감이어도 부모가 함께 놀아주거나 관심을 두지 않으면 놀이를 통한 학습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좋은 장난감보다 더 중요한 것이 부모의 사랑과 관심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오늘도 딸아이와 함께 롤러 블록 놀이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의 지능 발달을 위한 롤러 블록 놀이 말입니다.
다나와 테크니컬라이터 유종진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