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
프롤로그
LG전자는 자사의 브랜드로 통합적인 리빙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TV 및 AV 방면으로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TV시장의 흐름이 LCD TV의 급격한 보급기를 지나 점차적으로 안정기로 접어듦에 따라, LG전자는 이제는 오디오 쪽으로 더욱 힘을 주기 시작했다. TV용 멀티채널 시스템뿐 아니라 사운드 바와 스마트 오디오 등 소규모 기기까지도 차차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다. 이번에는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 오디오보다 더욱 작은, 휴대용 스피커 신제품 NP7550이 출시되었다.
디자인
이전에도 LG전자는 휴대용 스피커 제품군이 존재했는데, 이번에 출시된 NP7550은 그보다 고급 사양을 지향하고 있다. 디자인 면에서도 앞서 출시되었던 스마트 오디오 제품군과 유사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전후면 그릴 처리와 상단의 전원버튼 및 4방향 원형 버튼에서 스마트 오디오 라인업과의 디자인 코드 일관성을 찾을 수 있다. 스피커 자체적으로 볼륨조절뿐 아니라 재생/정지 동작도 컨트롤이 가능하여 사용성을 높이고 있다.
앞뒤로 그릴을 모두 사용하는 이유는 앞뒤로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면부에 2개의 액티브 드라이버를 장착하고, 앞뒤의 중앙에 각각 저음을 강화하기 위한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장착하였다. 액티브 유닛은 한쪽 방향만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분명 방향성은 있지만, 패시브 라디에이터 덕분에 뒤로도 소리가 출력되는 구조이다. 따라서 사방으로 소리가 퍼져 나가, 단독으로 사용할 때에도 공간감이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액티브 유닛이 두개이므로 하나의 NP7550으로도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휴대용 스피커 치고는 부피도 제법 있고 무게도 700g 수준으로, 가볍게 들고다니기에는 약간 부담스러운 휴대성이다. 가볍게 사용하기 보다는 야외에서 스피커가 꼭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한 수준의 음질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휴대성을 강조한 싱글 드라이버 제품들보다 훨씬 고음질을 제공하는 점이 NP7550의 최대 장점이다.
연결성
LG의 스마트 오디오 제품군은 'Music Flow'라는 이름의 전용 음악 재생 앱을 제공한다. NP7550의 경우에는 블루투스 연결 용의 Music Flow Bluetooth 앱을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이 Music Flow 앱은 LG 무선 오디오 제품들과의 연결 설정 및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음향 강화 옵션이 제공된다. 또헌 기본적으로 무선 스피커의 음향 성능을 강화하여 준다. 그래서 NP7550을 사용하면서 최적의 음향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 전용 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입력은 기본적으로 블루투스를 사용하며, 블루투스 대신에 3.5mm 스테레오 미니 단자를 통해 유선 오디오 연결도 가능하다. 아날로그 단자 및 충전용 마이크로 USB 단자는 기기의 우측면에 위치한다. USB 전원 어댑터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이 NP7550의 기본 패키지로 제공되는데, 안드로이드용 충전기를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휴대용 스피커로서 충전기 호환성이 좋아 편리하다. 배터리는 2600mA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으며, 최대 9시간의 재생 시간을 제공한다.
NP7550이 휴대용 스피커로서 유용한 기능은 일명 파티 모드라는 이름의 다중 재생 기능이다. Music Flow 앱에서 파티 모드로 설정해 두면 최대 3대까지의 기기가 하나의 NP7550에 연결해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여러 사람이 모여있는 장소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노래를 바꿔 들으며 파티를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휴대용 스피커를 주로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하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다.
NP7550을 두 대를 사용하면 각각 한 채널씩 스테레오로 재생할 수 있는 듀얼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이전에 출시되었던 스마트 오디오에서도 제공되었던 기능인데, 한 대의 기기가 우선 마스터로 연결되면 나머지 한 쪽은 마스터 기기에서 통신을 보내주는 구조이다. 하나의 NP7550에서 스테레오로 재생하는 것보다 두 대의 NP7550에서 스테레오로 재생하는 것이 당연히 훨씬 더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며, 음량도 한층 더 커진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평소에는 인도어에서 데스크파이용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운드
NP7550의 음향 설계는 기본적으로 앞서 언급한 대로 2개의 액티브 드라이버와 2개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휴대용 스피커임에도 채널 당 10W 급의 상당한 출력을 낼 수 있는 앰프를 탑재하고 있다. 그래서 휴대용 스피커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준다. 특히 저음의 힘이 상당히 좋은데, 이런 작은 크기에서 테이블을 진동시킬 정도의 힘 있는 저음을 들을 수 있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다. 이러한 강한 저음은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의 사용이 잦은 휴대용 스피커로서도 상당히 유리하다.
중음과 고음의 경우에는 보컬의 또렷함에 중점을 둔 듯한 인상이다. 중저음이 물러서고 중고음이 앞서면서 보컬이 공간의 중심을 차지하는 느낌이 명확하다. 고음은 반응이 날카롭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는 느낌으로, 장시간 청취에도 귀가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다만 스테레오 출력이기는 해도 기본적으로 두 드라이버 간의 물리적인 거리가 가깝다 보니 소리가 약간 뭉쳐 들리는 경향이 감지되기도 한다.
앞뒤로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장착되어 있는 덕분에, 공간의 구석보다는 중앙에 가깝게 위치하는 것이 사운드의 전체적인 느낌이 좋다. 크기에 비해 사방으로 확산되는 넓은 공간감이 음질적 강점이다. 휴대용 스피커 치고는 크기가 큰 만큼 음량 확보도 원활한 편으로, 꽤 큰 공간에 가져가도 충분히 큰 소리를 출력해 준다. 더군다나 두 개의 NP7550을 사용하면 어지간한 스테레오 스피커 수준의 큰 음량을 낼 수 있다. 배터리를 내장하여 휴대가 가능하면서도 거치형 소형 스피커를 대체할 정도의 음질적 성능을 제공하여, 인도어와 아웃도어 양면으로 활용도가 높다.
에필로그
휴대용 스피커 하면 무조건 휴대성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NP7550은 휴대용 스피커라는 카테고리에 대한 다른 방향으로의 접근 방법을 보여주었다. 휴대용 스피커 내에서도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NP7550은 음질 중심의 휴대용 스피커라는 포지션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파티 모드와 스테레오 모드, 자사 TV와의 무선 사운드 싱크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여, 휴대용 스피커로서는 높은 음질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LG가 향후에도 음질 중심의 오디오 제품군을 확충하려는 의지를 휴대용 스피커 제품군에서도 읽을 수 있다.
_
세줄요약
1. 총 4개의 유닛을 장착하여 풍부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음질 중심의 휴대용 무선 스피커
2. 앞뒤로 사운드가 출력되어 풍부한 공간감과 저음 출력 성능 제공
3. 파티 모드, 스테레오 모드, 사운드 싱크 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
<ⓒ 모파이피델리티(http://http://www.mof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