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lko VR : An Escape Room Experiment
장르 : VR 퍼즐
형태 : 방탈출 게임
VR등급 : 룸스케일 활용 O
정해진 공간 내에서 이동 O
정해진 공간 밖으로 이동 X (작은 사무실에 한정됨)
지원기기 : HTC VIVE / Oculus Rift
싱글플레이 : O
멀티플레이 : X
가격 : 무료!
벨코 VR은 동명의 최신영화(흥행에는 실패)를 원작으로 하는 방탈출 게임입니다. 영화보다는 스케일이 상당히 작은데요. 영화 벨코가 같은 회사 동료끼리 서로 죽이는 회사판 배틀로얄이라면, VR판 벨코는 방 탈출만 가능한 작은 볼륨의 게임입니다. 게다가 단판입니다! 클리어해도 다음 판이 없다는 말이고, 시작할 때마다 패턴이 랜덤하게 달라지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스팀에서 무려 93%의 추천 득표율을 올리고 있습니다. 영화 홍보용 게임은 보통 게임성이 최악이어서 좋은 평가를 못받고 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지어 매번 패턴도 똑같은 단판 방탈출 게임이 어떻게 이런 반응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직접 해봤습니다.
데모게임 수준의 볼륨이다 보니, 메뉴는 시작 버튼 + 영화 홍보 버튼 뿐입니다. 그리고 그 옆에 작은 창을 띠워서 조작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평범한 사무실(?)의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제법 깔끔한 그래픽으로 그려진 사무실의 모습과, 맑은 날씨의 조화가 인상적이네요. 아주 평화로운 분위기인데요, 이때까진 전혀 몰랐습니다. 평범한 사무실이 공포의 공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이죠.
갑자기 걸려오는 한 통의 전화. 수화기를 들어서 전화를 받으면 의문의 목소리가 15분 안에 방을 탈출하라고 지시합니다. 15분 안에 탈출하지 못하면 죽는다는 섬뜩한 경고와 함께, 평화로운 바깥 풍경이 사라지고 갑자기 건물이 시커먼 금속 셔터로 뒤덮입니다. 그때부터 들려오기 시작하는 째깍째깍 초침소리. 이 초침소리가 사람을 상당히 조급하게 만듭니다.
티져나 유튜브의 관련 영상을 보시면 사람들이 사무실의 온갖 잡동사니를 다급하게 집어던지고 마구 헤집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처음에는 느긋하던 사람들도 시간이 점점 줄어들어서 5분 3분 1분이 남게 되면, 점점 커지는 초침소리에 압박감을 느껴서 마구잡이로 던지고 부수는 다급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깔끔하던 사무실도 10분쯤 지나면 아래 사진처럼 됩니다. 사실 이정도는 양반이죠. (저희가 5번쯤 플레이해서 중간정도까지는 클리어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름 단정한 상태에서 찍었습니다)
게임에 대해서 좀 논해보겠습니다. 방탈출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주변에 있는 사물들과의 상호작용인데요. 일단 이 게임은 그 부분에서 꽤나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들은 대부분 집어들고 살펴보고, 요리조리 돌려볼 수 있습니다. VR 방탈출 게임은 이런 평범한 물건들 속에 엄청난 힌트가 숨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하찮은 물건들까지 다 만져볼 수 있어야 하죠. 벨코 VR은 데모 게임 치곤 주변 사물들 대부분을 조작할 수 있는 상당한 수작입니다. 위 사진에서는 책상 위에 있던 작은 명함을 들어서 눈앞에 가져다 댄 상태에서 찍었습니다. 눈앞에 들어서 확대해보니 작은 글씨까지 디테일하게 인쇄되어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죠.
방을 뒤져보면, 정체를 알 수 없는 직원들의 ID카드도 있고, 골프 퍼팅 연습용 기구들도 있습니다. 골프 퍼팅에 성공하면 엄청난 힌트가 나타난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과연...? (저희는 여러번 시도했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전동드릴같은 공구도 있는데요. 이런 공구들은 심지어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윙~ 하고 전동드릴이 돌아가는데, 나사가 있는 곳에 가져다 대면 실제로 나사가 풀리기도 합니다!
한편, 이 게임에서 최종 클리어까지 요구되는 퍼즐은 총 4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1단계는 위 사진에서 서랍 속에 보이는 작은 금고를 여는 퍼즐이고, 2단계는 책상 하부에 있는 벽 금고를 여는 퍼즐입니다.
4단계는 미션 임파서블처럼 레이저 센서를 피해서 좁은 틈을 통과하는 게임인데요, 벨코 VR 클리어의 가장 큰 난관이라고 할 수 있는 2단계와 3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러분의 재미를 위해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3단계는 어떤 방식인지도 공개드리지 않는 만큼, 각자가 게임 속에서 퍼즐과 해결법을 유추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리어에 실패하면 옆방 동료의 비참한 최후를 모니터로 지켜볼 수 있게 되는데요, 그 다음은 주인공 차례입니다. 무시무시한 최후를 피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15분 동안 각자 최선을 다해 온갖 사물을 집어던지고 이리저리 살펴봐야 합니다.
게임을 클리어하거나, 혹은 실패해서 사망하면 벨코 영화판의 예고편이 나옵니다. 다소 허탈한 엔딩이 이 게임의 유일한 단점(?)입니다.
벨코 VR은 전형적인 방탈출 게임으로서, 주변 사물과의 상호작용에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는 매끄러운 VR게임입니다. 물건을 집어들고, 던지고, 만지고, 혹은 바닥에 떨어트린 물건을 허리 숙여서 다시 줍거나, 책상 아래를 엎드려서 기어들어가는 등의 모든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게임입니다. 때문에 VR 초보자에게는 VR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VR의 압도적인 몰입감이 뭔지 확실히 알 수 있게 하는 VR 홍보의 첨병이 될 수 있습니다. 멀미도 별로 없기 때문에 방문객들에게 VR 소개용으로 틀어주기 적절한 콘텐츠입니다.
게다가 이 알찬 게임이 무료입니다! 무료 + 알찬 게임 = 높은 평점으로 나타납니다. 때문에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브나 오큘러스를 가지고 계신 유저라면 무조건 설치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다소 쉬운 퍼즐 난이도와, 랜덤성이 전혀 없는 작은 볼륨은 단점입니다. 1~3번 정도는 감을 못잡고 게임이 의도한대로 15분의 쫄깃함을 맛볼 수 있지만, 해결방법을 하나씩 알아내기 시작하면 다음번에는 1분만에 1차 2차 퍼즐을 모두 끝내고 시간이 넉넉한 상태에서 나머지 퍼즐을 풀 수 있거든요. 그래서 한 사람이 계속 플레이하는 용도의 게임은 아니며, 1회용 게임이 필요한 장소, 상황에 어울리는 게임입니다.
이상으로 VR 퍼즐게임, 벨코 VR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VR 초심자들이 접하기 좋고, 방 탈출 게임으로 VR방이나 VR체험장과 같은 시설에서 구비하기에도 괜찮은 게임입니다. 옆사람들이 같이 보기에도 15분의 시간제한이 점점 좁혀들고, 다급해지는 유저의 모습이 제법 재미있거든요. 다소간의 단점은 있지만, 완전 무료 + 93%가 넘는 스팀 추천지수가 이 게임의 혜자스러움을 증명합니다. 일단 아래의 주소를 눌러서 설치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Belko VR: An Escape Room Experiment
스팀 공식페이지 주소 :
http://store.steampowered.com/app/600140/Belko_VR_An_Escape_Room_Experiment/
<저작권자(c) vr다나와(http://www.vrdanaw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