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월이지만 아직 바깥은 춥고 코로나19 때문에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도 없는 지금, 젠하이저(SENNHERSER)에서 이시국에 걸맞는 아이템 홈 엔터테인먼트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홈 엔터테인먼트 패키지는 BT T100과 PXC550 II 또는 모멘텀 3 와이어리스로 구성된 무선 패키지로, 집안에서 선 없이 자유롭게, 하지만 딜레이 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BT T100은 블루투스 기기를 2대까지 동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특별히 함께 구성된 BT T100이 어떤 제품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영상 리뷰에는 BT T100 셋팅 방법과 딜레이가 얼마나 느껴지는지 체험해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Package
BT T100의 패키지입니다. 딱 봐도 젠하이저 제품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제품이 작아서 그런지 패키지도 상당히 작은 크기로, 전면에는 제품의 디자인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후면입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간단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초 저지연 레이턴시가 눈에 띕니다.
측면에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로 구성품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BT T100 제품 본체와 전원 연결을 위한 마이크로 5핀 케이블, 3.5mm 아날로그 케이블과 옵티컬 케이블 및 각종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보통의 블루투스 송신기는 케이블이 몇가지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필요한 구성품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로 구성되는 모멘텀 3 와이어리스와 PXC550 II 패키지입니다. 이렇게 보니 BT T100이 얼마나 작은지 한 눈에 보입니다.
Design
BT T100은 젠하이저 다운 작고 심플한 외관을 보여줍니다. 상단 및 전면에 보이는 젠하이저 로고와 버튼이 유일한 꾸밈 요소입니다. 작은 크기덕에 무게도 85g로 가벼우며 덕분에 설치에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뒷면에는 설치를 위한 각종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아날로그 연결을 위한 3.5mm 단자와 디지털 옵티컬 단자를 지원하며 신호 선택을 위한 토글 스위치가 있습니다. 전원은 마이크로 5핀으로 연결됩니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각종 인증과 시리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및 페어링
BT T100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사용하려는 기기의 특성에 맞춰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케이블을 연결하고 토글 스위치로 소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원은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연결하면 되며 TV USB 단자에 연결해도 전원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제품의 전원을 켜면 바로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며, 사진의 LED가 빨강/파랑으로 깜빡입니다. 페어링 모드가 아닌 경우 버튼을 4초간 눌러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연결하려는 헤드폰을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면 잠시 후 자동으로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2대 연결시에는 버튼을 1초만 누르면 LED가 점등,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며 2번째 기기를 페어링 모드로 두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aptX LL을 지원하고 2대까지 연결되는 장점이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마이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이나 Xbox같은 콘솔 게임은 딱히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Specification
색상 블랙
Dimensions 93 x 93 x 27 mm (약.)
블루투스 버전 4.2 버전, class 1
지원 프로파일 A2DP
연결 케이블 광 케이블-1.5m/3.5mm 아날로그 케이블-1.5m/USB 전원 케이블-1.2m
작동 온도 (작동중) 0-40°C (32-104°F)
RF 출력 전압 10 mW (최대)
주파수 밴드 ISM 2.4GHz 대역
주파수 대역 2.4GHz~2.4835GHz
RF 감도 -80dBm (BR, Max)
송신 주파수 2402 to 2480 MHz
케이블 제외한 무게 85g
연결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오디오 코덱 SBC, aptX,aptX LL
오디오 주파수 응답 20Hz-20kHz
변조 방식 GFSK, π/4 DQPSK, 8 DPSK
최대 연결 수 2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스펙입니다
본 데이터는 샘플 1개의 측정 데이터로 전체 제품 특성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1. Delay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Delay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의 불빛과 블루투스로 전달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그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측정된, 실제 사용시 느끼는 딜레이입니다.
먼저 PXC550 II와 모멘텀 3 와이어리스를 T100에 각 1대만 연결했을 때의 딜레이입니다. aptX LL로 연결된 상태로 PXC550 II는 약 61ms, 모멘텀 3 와이어리스는 85ms로 측정되었습니다.
영상 감상에 전혀 문제없는 수준이며 게임 플레이에도 딜레이를 크게 느끼기 어렵습니다.
다음은 PXC550 II와 모멘텀 3 와이어리스 2대를 동시에 연결했을 때의 딜레이입니다. PXC550 II는 103ms, 모멘텀 3 와이어리스는 115ms로 2대 연결 시 aptX LL로는 연결되지 않음에도 굉장히 빠른 딜레이가 나왔습니다.
1대 연결과 마찬가지로 영상 감상에 전혀 문제없으며 게임 플레이에도 딜레이가 크게 문제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어느 정도로 체감되는지는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Frequency Response
다음 그래프는 Olive-Welti Target을 적용한 PXC550 II와 모멘텀 3 와이어리스의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패키지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되신다면 두 제품의 기본 음색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모멘텀 3 와이어리스는 저음이 더 많고 웅장한 사운드로 영화 감상이나 게임 플레이로 사용시 잘 어울리며, PXC550 II는 좀 더 플랫한 사운드로 음악 감상 및 음성 전달력이 중요한 컨텐츠에 잘 어울립니다.
Conclusion
- 블루투스를 2대까지 저지연으로 연결
- 게임에서도 지연을 느끼기 어려운 빠른 딜레이
- 합리적인 패키지 가격
<저작권자 ⓒ 영디비(http://www.0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