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더위가 한 풀 꺾였다지만 PC는 오늘도 우리의 일상을 책임지느라 바쁘다.
게임 플레이나 영화 감상, 개인 방송 같은 엔터테인먼트 작업, 오피스 SW를 통한 생산활동 등 다양한 용도로 쉴틈없이 돌아가는 만큼 열도 뿜뿜한다. 여름이라면 에어컨이나 선풍기와 같은 보조 수단을 동원해 온도를 낮출 수 있지만, 조금씩 서늘한기가 느껴지면 보조 수단을 동원하기에는 체감 온도가 떨어져 추워지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이런 때일수록 PC의 두뇌에 해당하는 CPU를 식혀줄 든든한 수랭 쿨러가 있다면 좋겠는데, 국내 쿨링 솔루션 전문 기업인 잘만에서 오랫만의 수랭 쿨러인 '레저레이터5(Reserator5)' 시리즈를 내놨다.
라디에이터 기준 120mm 2열 모델인 레저레이터5 Z24와 120mm 3열 모델인 레저레이터 5 Z36의 2종,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2종으로 총 4개 모델로 구성되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이중 3열 블랙 색상인 '레저레이터5 Z36 블랙' 모델을 살펴본다.
듀얼 블레이드 펌프로 조용하고 강력하게
잘만 레저레이터5 Z36 블랙의 핵심 유닛인 라디에이터는 알루미늄 재질의 라디에이터와 핵심 유닛인 워터펌프가 직조 슬리브 고무 튜브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워터펌프 베이스는 빠른 열전달을 위해 구리 재질의 베이스로 디자인되었고, 여기에 AMD와 인텔 플랫폼에 맞는 브라켓을 결합해 사용한다.
냉각수가 통과하는 튜브는 워터펌프 상단에 연결되어 워터펌프 측면에 연결된 제품들 대비 메인보드 호환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상단에 잘만의 독특한 ARGB LED 튜닝요소를 더했다.
워터펌프 측면에는 ARGB LED와 워터 펌프 동작을 위한 전력 공급 및 제어를 위한 통합 케이블 연결 소켓이 마련되어 있다. 통합 케이블은 일반 쿨링팬 케이블과 유사한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워터펌프 방향을 크게 신경쓰지 않고도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위 영상은 메인보드에서 ARGB LED 동기화 기능을 이용해 잘만 레저레이터5 Z36 블랙과 메모리 모듈의 ARGB LED를 제어하는 영상으로,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의 ARGB 동기화 기술 외에도 제조사인 잘만에서 출시한 Z-Sync RGB 컨트롤러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어도 지원된다.
잘만 레저레이터5 시리즈 워터펌프에서 주목할 점은 듀얼 펌프 구성이라는 점이다. 유량과 유속을 증가시켜 냉각 성능을 향상 시키면서 진동과 소음 절감읠 노려, 냉각수를 빨아들이는 역할과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펌프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잘만 레저레이터5 Z36에는 잘만의 ZE1225ASH 120mm 쿨링팬 세 개가 번들 제공되며, 라디에이터와 결합되는 부분에는 제품 진동 방지를 위한 고무 패트가 덧대어져 있다. 본 팬의 회전 속도는 800RPM ~ 2000RPM ±10%, 소음은 최대 37dB(A) ±10%, 최대 풍량 77.37CFM, 최대 풍압 2.92mmH2O, 수명 5만 시간 스펙의 제품이다.
잘만 레저레이터5시리즈는 인텔 LGA 115x/ LGA 1200/ LGA 2011/ LGA 2011-V3/ LGA 2066과 AMD AM3/ AM4 호환 브라켓, 세 개 쿨링팬의 4핀 커넥터 확장 케이블, 제품 고정을 위한 각종 나사와 와셔, 고성능 써멀 그리스인 잘만 ZM-STC8이 제공된다.
고발열 CPU 코어 i9-10900K도 OK
쿨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라해도 쿨링 성능일 것이다. 이에 잘만 레저레이터5 Z36 블랙의 냉각 성능 확인을 위해 인텔 코어 i9-10900K CPU와 기가바이트 Z590 어로스 프로 AX(BIOS : F7)에서 블랜더 2.93.1 버전에서 클래스룸 데모 파일을 랜더링하며 온도를 측정했다.
CPU 온도는 쿨러를 비롯해 작업 종류와 방식, 그 외 메인보드와 바이오스 등 여러가지 시스템 구성 시스템 구성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고 볼 필요가 있는데, 펌프와 쿨링팬 속도를 최대로 고정한 상태로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서는 인텔 XTU 기준 패키지 온도 약 80℃ 중반대의 온도를 유지했다.
잘만 레저레이터5 Z36 블랙은 2014년 4월 다뤘던 SKADI LQ510 이후 약 7년만에 다시 접한 잘만의 수랭 쿨러다. 오랫만에 등장하는 만큼 차별화를 위해 듀얼 펌프 방식의 워터펌프를 채택했고, 덕분인지 최대 속도에서도 펌프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았다.
워터펌프 상단에 튜브를 고정한 것도 메인보드 호환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고, 잘만의 ARGB LED 시스템 팬인 ZM-SF120/ 140 ARGB와 통일감을 갖춘 워터펌프의 ARGB LED 디자인도 주목할만 하다.
120mm 3열 라디에이터 기반으로 2열 제품보다 높은 냉각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과 현대해상 생산물 배상 책임 보험(3억원) 가입, 5년 보증과 같이 제품 사용에 대한 불안을 덜어주기 위한 보장도 충실히 갖췄다.
구체적인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11월 출시 예정인 인텔 엘더 레이크 지원 브라켓 무상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는 잘만 관계자의 언급이 있었으니, 수랭 쿨러를 고민 중이라면 오랫만에 돌아온 잘만의 일체형 수랭 쿨러인 레저레이터5 시리즈를 관심있게 지켜보자.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