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를 하겠다고 업그레이드 많이들 하셨을 겁니다. CPU를 바꾸고요. https://gigglehd.com/gg/14384608 그래픽카드도 당연히 바꿉니다. https://gigglehd.com/gg/14449691 그럼 이걸로 끝일까요? 절대로 아닙니다. 사실 CPU나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최종 목표가 아니라요. 최신형 CPU에 그 비싼 지포스 RTX 4090을 달아 400프레임씩 꽉꽉 채워서 모니터로 쏴 준들, 그걸 받는 모니터가 평범하기 그지없는 60Hz 짜리라면 결국 눈에 보이는 건 60프레임에 불과하니까요. 그럼 비싼 CPU와 그보다 훨씬 더 비싼 그래픽카드를 제대로 활용해서 게임을 즐긴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지금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하다는 뻔한 소리를 하려고 이런 빌드업을 차곡차곡 쌓고 있냐면 그것도 아닙니다. 요즘 세상에 게임을 본격적으로 플레이 하겠다면 게이밍 모니터는 당연히 필요하고요. 그 중에서도 디아블로 4 같은 게임을 하겠다면 높은 주사율은 당연하고 그 이상의 기능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가 유용하다는 말을 하려는 겁니다. 그럼 그런 기능들은 어떤 것이고, 또 디아블로 4에서는 어떻게 작용하길래 이렇게 말하냐고요? 그건 MSI의 대표적인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인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 https://gigglehd.com/gg/10274688 를 통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이이이인 울트라 와이드
디아블로 4를 플레이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갈수록 입소문이 나는 스펙입니다. 디아블로 4는 캐릭터가 화면 중앙에 고정되고, 그 아래에 HP/MP/스킬/경험치 등의 정보를 표시하며, 우측 상단에 미니맵과 퀘스트 정보를, 좌측 하단에 서버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그런데 다른 건 다 그러려니 해도 미니맵 표시 방법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전작에서는 반투명한 미니맵을 화면 전체에 겹쳐서 표시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미니맵이 화면 우측 상단을 차지기에 그 부분이 계속 가려져 있다는 것이죠. 혹시 모르잖아요? 거기에 놓친 아이템이 반짝이고 있거나 비열한 악마가 사악하게 웃고 있는데 못 보고 지나갈수도 있잖아요?
울트라 와이드 비율의 모니터는 그 불편함을 해결합니다.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은 16:9 비율의 흔한 와이드 모니터보다 훨씬 더 옆으로 긴 21:9 비율의 화면을 지녔습니다. 16:9 비율을 유지하면서 화면 해상도를 올리면 표시되는 화질만 높아지지만, 비율을 옆으로 늘리면 한 화면에 보여지는 컨텐츠의 양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더 많은 지형지물이 한 눈에 들어오고 게임 상황을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화면이 양 옆으로 확장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1500R의 곡률로 휘어져 있기에 눈의 피로도를 줄이고 화면 몰입감도 높여줍니다.
캐릭터 선택 창만 봐도 16:9와 21:9의 차이는 압도적입니다.
울트라와이드 비율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게임을 실행하면 한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이 넓어집니다.
어둠의 자식들을 훤히 밝혀주는 나이트 비전
디아블로 시리즈는 다양한 장소를 오가면서 수많은 짐승, 괴물, 악마를 사냥합니다. 그 분위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많이 나긴 하지만 대체로 어두침침한 곳에서 플레이를 많이 하게 되지요. 디아블로 시리즈가 어두운 곳에서 적이 갑자기 튀어 나오며 깜짝 놀래키는 1인칭 시점의 공포 게임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짙고 어두운 분위기의 화면이 계속되다보면 피로를 쉽게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피하기 위해 게임의 감마 옵션을 조절하거나 모니터 밝기나 명암에 손을 보는 게이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설정하면 화면은 밝아져도 게임 특유의 분위기를 많이 잃게 됩니다. 이럴 때 유용한 기능이 나이트 비전입니다. MSI 게이밍 모니터에 탑재된 이 기능은 어두운 부분의 표현을 조절해 더욱 눈에 잘 띄게 해줍니다. 화면 전체의 밝기를 억지로 끌어 올리는 것이 아니기에 게임의 분위기나 그래픽의 균형은 지키고, 다양한 설정 단계를 제공해 게이머의 취향에 맞춰서 원하는 값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 자동으로 설정 값을 조절하는 AI 모드가 있어 시시각각 변하는 화면에도 빠르게 적응합니다.
나이트 비전: 순서대로 끄기, 낮음, 강하게, 가장 강하게, AI입니다. 이 기능을 켜면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조절해 더욱 눈에 잘 띄게 설정합니다. 끄기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올라갈 때는 화면의 변화가 크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AI에서 낮음으로 돌아가면 변화가 크지요. 그만큼 자연스럽게 화면을 조절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MSI 게이밍 모니터는 나이트 비전 외에도 블루라이트 감소, HDCR, 안티 모션 블러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은근 꿀조합인 3440x1440 @ 144Hz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는 3440x1440의 해상도를 144Hz의 주사율로 표시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면이 더욱 세밀하게 묘사되어 그래픽이 부드러워집니다. 더 단순하게 말하면 화질이 높아진다고 할 수도 있겠죠. 그리고 주사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프레임을 쓰기에 화면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집니다. 그리고 게임 화면은 대체로 움직임이 쉼 없이 이어지고, 그 변화도 큽니다. 그래서 높은 주사율은 게이밍 모니터에서 타협할 수 없는 필수 조건과도 같습니다. 여기에 화면 깜빡임을 없애는 플리커 프리와 움직임에서 잔상을 없애주는 안티 모션 블러 같은 기능들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34인치의 큰 화면에서 3440x1440 해상도와 144Hz 주사율의 조합은 현 세대 그래픽카드에서 디아블로 4를 플레이하기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조합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디아블로 4의 매우 높음 옵션 기준으로 3840x2160 해상도에서 144Hz 정도를 뽑으려면 지포스 RTX 4080이 필요하지만 2560x1440에선 지포스 RTX 4060 Ti로도 맞출 수 있습니다. https://gigglehd.com/gg/14449691 4K 해상도에서 급격하게 그래픽카드의 부담이 늘어나는 셈이죠. 따라서 4K보다 부담이 적지만 우수한 화질과 고주사율을 갖춘 MAG342CQR라면 아주 비싼 그래픽카드 없이도 디아블로 4의 그래픽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144Hz는 60Hz보다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플리커 프리와, 안티 모션 블러 등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직 할 말이 많이 남았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의 기본 소양이라 할 수 있는 기능들도 당연히 갖췄습니다.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과 AMD 프리싱크 같은 어댑티브 싱크 기능을 쓰면 화면이 위아래로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해 줍니다. 또 HDR 기능을 지원해 명암 대비를 확장시켜 더욱 생생한 화면을 보여주고요. 다양한 게임 모드를 제공해 장르에 맞춰 최적화된 화면을 표시합니다. 호환성도 뛰어납니다. DP 포트 1개와 HDMI 포트 2개를 갖춰 3개의 장치에 동시에 연결하고, PIP와 PBP 같은 기능을 써서 동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3440x1440의 UWQHD 울트라와이드라는 독특한 비율과 해상도를 갖췄지만 콘솔 게임기와 연결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MSI 콘솔 모드를 통해 4K 해상도를 2K 신호로 다운 스케일링해, 선명한 화질을 유지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뛰어난 디자인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기능이 있습니다. 프레임리스 디자인은 패널을 감싼 프레임을 최대한 줄여줘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스탠드는 독특한 디자인의 동그란 기둥과 원형 연결 부위를 갖췄으며, 클립형 장금 장치를 써서모니터에 고정됩니다. 연결 부위에는 RGB LED 링이 있어 튜닝 효과를 갖췄지요. 또 스탠드는 기울기 조절인 틸트와 좌우 회전인 스위블부터 시작해서 높이 조절인 엘리베이션 기능까지 갖춰 다양한 사용 조건에 맞춰 모니터의 위치를 맞추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게임 모드와 프리셋을 제공하는 MAG342CQR
MSI 옵틱스 MAG342CQR로 디아블로 4를 해 보니...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선 고주사율과 게임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정 게임에선 특별한 조건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가 더욱 쾌적한 게임 체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1:9 비율의 울트라와이드 디스플레이와 144Hz의 부드러운 주사율, 어두운 영역의 밝기를 최적화하는 나이트 비전을 비롯한 여러 유용한 기능을 갖춘 MSI 옵틱스 MAG342CQR 커브드 게이밍 144 UWQHD HDR라면 디아블로 4를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저작권자(c) 기글하드웨어(https://gigglehd.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글하드웨어 인기글
LGA 7529 소켓의 인텔 그래닛 래피드-AP 프로세서 실물 사진 |
퀄컴 스냅드래곤 4 Gen2 발표. 시리즈 첫 4nm 공정 |
시티즈: 스카이라인 2 교통 아니 고통 AI 이야기 |
주간뉴스 6/25 - 랩터레이크 리프레시, 4060 성능, H100으로 게임? A620 미니 iTX, RISC-V로 AI? UFS 4.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