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긴건 모멘텀4인데, 출시가가 24만 원대!
젠하이저에서 새롭게 출시한 헤드폰! 이름은 ACCENTUM입니다!
전작이라 볼 수 있는 HD450BT보단 확실히 디자인이 좋은데, 사운드는 어떨까요?
그리고 무려 50시간의 러닝타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pecification
본사 사이트에서 가져온 스펙입니다.
1. Frequency Response + Target
가장 먼저 보는 그래프는 올리브-웰티 타겟을 적용한 주파수 특성 그래프입니다. 1/3옥타브 스무딩을 적용하여 실제 청음과 비슷하고 보기에도 편한 그래프입니다.
영디비 코멘트
젠하이저 스타일의 사운드를 담았습니다. 웜틸트에 3kHz 기준 고음에 살짝 딥이 있으며, 초고음은 잘 살려놓은 튜닝입니다. 극저음에 강조가 들어가있어 풍성한 공간감 좋은 사운드를 만들어주며, 저음 강조로 인한 마스킹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6kHz가 살짝 올라오지만 볼륨을 올려도 자극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고음은 밝고 해상도 높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액센텀 aptX HD를 지원해서 aptX HD로 들으면 한 차원 높은 해상도를 즐길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에 aptX HD가 무료로 풀렸는데, 아직 삼성 갤럭시가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길 바래봅니다.
2. Frequency Response Raw
3. THD
THD는 전반적으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4. Impedance
블루투스 헤드폰은 드라이버를 직접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임피던스 측정이 불가능
5. Delay
블루투스 제품 측정에 꼭 들어가는 Delay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의 불빛과 블루투스로 전달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그 시간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 지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딜레이는 일반적인 수준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유튜브 앱 실행 시 10ms로 딜레이 설정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6. Active Noise Canceling
먼저 이어폰/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어떻게 측정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AP 장비가 스피커로 핑크 노이즈를 보냅니다. 그러면 스피커에서는 일정 레벨로 핑크 노이즈가 나옵니다. 여기에 사람의 귀처럼 느낄 수 있게 만든 마이크(GRAS 45CA), 흔히 커플러라고 부르는 장비에 이어폰/헤드폰을 장착해 소음 감쇠 정도를 체크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을 켜면 ANC를 끌 수 없는 헤드폰입니다. ANC와 투명도 모드 두 가지 모드에서 전환이 가능하며, 바람 잡음 감소 모드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통의 음향 회사들이 ANC를 강하게 셋팅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전작인 HD450BT보다는 ANC 성능이 좋으며, 모멘텀4보다는 낮은 성능입니다. 대중 교통 내에서 ANC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정도 성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7. FR ANC OFF vs. ANC ON
Off는 설정되지 않기에 ANC와 투명도 모드 주파수 특성 비교 그래프입니다. 측정 편차 수준으로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영디비(http://www.0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