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심플한듯 화려한 애즈락의 그래픽 카드 등장
PC 컴포넌트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다 보니 이해하기 힘든 디자인들의 제품들을 출시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따라붙은 꼬리표와 같은 별명이 '연구소' 였죠.
그러나 조금씩 제품의 라인업을 조금씩 정리하고 또 정립하면서 타이치, 스틸레전드, 팬텀 게이밍 등 각기 다른 특색을 살린 라인업으로 정리되었습니다. 그중 이번 리뷰로 살펴볼 제품이 속한 '스틸레전드'는 화이트 컬러 위주의 밀리터리 콘셉트를 가진 라인업으로, 온전히 흰색만을 가지기보단 설상 위장복과 같은 콘셉트로 타 제조사들과 차별점을 두고 있습니다.
리뷰로 살펴보게 될 '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제품은 이런 '스틸레전드' 라인업에 속하는 그래픽 카드로, 깔끔한 화이트 컬러 기반의 날렵한 디자인을 가진 슈라우드, 투명한 냉각팬, 그리고 냉각팬 중심에 위치한 RGB LED를 조합해 심플한 듯 화려한 디자인으로 완성된 제품입니다.
제품에 사용된 GPU는 '라데온 RX 7600 XT'가 사용되었으며,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된 제품으로 레퍼런스 클록 대비 더 높은 2,810 MHz의 부스트 클록을 가졌습니다.
정말 감성과 성능 어느 하나 놓치지 않기 위해 고심한 제품으로 보이는데, 과연 이 제품이 가지는 성능은 어떨지,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의 외형과 PCB 구성, 및 게임 성능, 제품의 냉각 성능 및 소음 수준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ROG STRIX Z790-E GAMING WIFI
NZXT KRAKEN X73
OLOy DDR5-6200 CL32 BLADE RGB MIRROR 32GB (16GB x 2)
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Seagate FIRECUDA 530 M.2 NVMe (4TB)
Seasonic PRIME TITANIUM TX-1600 Full Modular ATX 3.0
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GPU-Z
업 스케일링 + 프레임 생성 + 인풋랙 감소
FSR은 유저가 목표로 하는 해상도보다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을 진행한 뒤 Super Resolution(업 스케일링)을 이용해 목표 해상도로 출력하는 기술로 경쟁사 DLSS에 대응하는 기술입니다. 거기에 더해 FSR 3로 업데이트되며 렌더링 된 화면에 보간 프레임을 생성하여 프레임 레이트를 향상시키는 'AFMF(AMD Fluid Motion Frames)', 입력장치의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는 'AMD Radeon Anti-Lag+'까지 추가되어 FSR 3로 명명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Super Resolution(업 스케일링) + AFMF(보간 프레임 생성) + AMD Radeon Anti-Lag+ (인풋랙 감소)가 더해지면 FSR 3가 되는 것이며, 이 중 AFMF의 기능이 체감되는 프레임 레이트 향상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어, 해당 기능만 따로 드라이버 레벨에서 구동 가능하게 추가, DX 11 & 12 기반으로 구동되는 게임이라면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기술을 각각, 혹은 따로, 그리고 같이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 FSR 3 지원 게임 : 게임 옵션에 FSR 옵션과 프레임 생성 옵션이 모두 존재하며 모두 게임 내에서 설정 가능 + 드라이버 레벨에서 AFMF 추가 설정 가능
(약 2배 가량, 혹은 그 이상 프레임 레이트 향상)
■ FSR 2 지원 게임 : 게임 옵션에 FSR 옵션 사용 가능, 프레임 생성 옵션 없음 + 드라이버 레벨에서 AFMF 설정 가능
■ FSR 미지원 게임 : 게임 옵션에 FSR 옵션 미지원 + 드라이버 레벨에서 AFMF 설정 가능
AMD의 FSR을 포함한 FidelityFX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은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살펴 볼 수 있습니다.
GPU 온도 측정의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Halnziye HY-P15 서멀 그리스 사용
전원부 온도 측정: FLIR E30
LOAD 상태 (좌) / IDLE 상태 (우)
소음 측정 : 이중 체임버 구조의 무향실 / CIRRUS RESEARCH CR-162B (Class2 타입)
그래픽 카드 단독 소비전력 측정 : 8 Pin (좌) / 12VHPWR & 12V-2x6 (우)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 측정 : HPM-100A Wattman
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깃을 세운 화이트 셔츠 처럼
이 제품의 슈라우드 디자인은 마치 빳빳하게 깃을 세운 화이트 셔츠를 연상케 합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를 기반으로 직선을 잘 살린 날렵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RGB LED가 들어오지 않을 때의 투명한 냉각 팬이 제품 디자인에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과하진 않지만 화려한 RGB LED
냉각 팬이 투명한 이유는, 제품에 전원이 인가되면 비로소 알 수 있게 됩니다.
제품의 냉각 팬 중심에 배치되어 있는 RGB LED가 회전하는 냉각 팬을 조명 디퓨저 삼아 은은하게 빛이 퍼지도록 설게 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측면, 혹은 백플레이트에는 RGB LED가 배치되어 있지 않은데,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디자이너의 판단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아무리 절제되어 있더라도 RGB LED 자체를 불호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제품 측면에 물리적으로 LED를 꺼버릴 수 있는 스위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준수한 온도와 소음
그래픽 카드의 작동 환경 역시 상당히 준수합니다. LOAD 상황에서 발생하는 최대 온도는 약 61℃ 수준이었으며, 이때 발생하는 소음 역시 32.1dB(A) 수준으로 한적한 공원에서 들려오는 소음보다 낮은, 아주 조용한 소음 수준을 들려주었습니다. 그래픽 카드 테스트에 사용되는 환경이 오픈 케이스이며, 소음을 측정하기 위한 마이크가 그래픽카드 팬으로부터 불과 30cm 떨어져 있다는 점을 떠올려 본다면, 실 생활에선 더 조용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 속 숨겨진 화려함
감성도 챙겼지만 냉각 성능도 충분히 챙긴 그래픽 카드
ASRock 라데온 RX 7600 XT 스틸레전드 OC D6 16GB 에즈윈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