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 :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컴팩트한 미들 타워 케이스!
전면 패널은 풀 메쉬, 내부는 BTF 메인보드 지원으로 완성도 UP!
다양한 하드웨어를 모두 담아내야 하는 PC 케이스를 인체에 비하자면 근간을 이루는 뼈대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규격'이라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으며,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디지털 시대에 적응해야만 더욱 많은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PC용 메인보드 시장에는 '히든 커넥터(BTF)'라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와 연결되는 커넥터 대부분을 후방으로 배치하여 보드 자체의 내구성과 조립의 편의성, 더 나아가 외형적인 깔끔함을 제공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이점을 챙길 수 있어 차세대 폼팩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넥터가 후방에 배치됨에 따라 메인보드가 장착되는 케이스 내부 트레이도 정식으로 지원해야만 정상적인 장착이 가능한데, 국내 케이스 시장에서 넓은 호환성과 가성비 넘치는 제품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진 '다크플래쉬'에서는 트렌드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이를 장착할 수 있는 BTF 케이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그 첫 번째 모델이 지난 쿨엔조이 공식 리뷰에서 살펴본 바 있는 'darkFlash DF5000-BS MESH ARGB WHITE[링크]' 제품이며, 곧바로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두 번째 케이스를 출시하면서 빠른 시장 적응 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리뷰의 주인공인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는 다크플래쉬의 신규 미들 타워 케이스로, BTF 메인보드 장착을 정식으로 지원하는 두 번째 모델입니다. 특히, 본 제품은 미들 타워 규격으로 제작되었으나, 하단 받침대를 포함하여 높이 450mm, 깊이 391mm 수준으로 컴팩트하게 제작되어 중급형 PC 빌드를 원하는 유저를 타깃으로 기획된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전면 패널은 공기 흐름에 유리한 메쉬 타입으로 설계, RGB LED를 지원하는 쿨링팬까지 제공하고 있어 시원한 쿨링 퍼포먼스와 조명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높은 완성도가 기대되는 케이스입니다.
케이스의 내부에는 히든 커넥터가 적용된 Micro-ATX 메인보드 장착이 가능하며, 일반 규격의 메인보드는 Micro-ATX와 Mini-ITX 폼팩터 총 2가지 규격의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CPU 쿨러의 경우 공랭 기준 최대 높이 165mm 이하 제품, 수랭 쿨러는 전면 패널에 최대 360mm, 상단 패널에는 최대 280mm 규격의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최대 길이 330mm 이하 그래픽카드를 지원하고 있어 2 팬 구성의 그래픽카드라면 대부분 장착이 가능한 구성이 확인됩니다. 게다가, 약 4만 원 대라는 비교적 접근성이 높은 가격대로 출시되어 가성비까지 느껴볼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과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다크플래쉬의 미들 타워 케이스,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히든 커넥터(BTF)를 지원하는 'ASUS TUF GAMING B760M-BTF WIFI'
'darkFlash DBM60-BS RGB MESH'는 히든 커넥터를 지원하는 케이스인 만큼, '인텍앤컴퍼니'에서 정식으로 유통하는 'ASUS TUF GAMING B760-BTF WIFI' 메인보드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해당 메인보드는 BTF 설계가 적용되어 케이블 연결을 위해 좁은 곳으로 손을 넣어 케이블을 빼내거나 커넥터 꺾임 없이 편리한 연결이 가능했으며, 메인보드에 배치된 모든 커넥터가 후면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 빌드 이후에 매우 깔끔한 시스템 내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 :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컴팩트한 미들 타워 케이스!


컴팩트한 사이즈를 보여주는 미들 타워 & BTF M-ATX 메인보드 공식 지원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는 미들 타워 규격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컴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되어 PC 케이스를 책상 위에 배치하여도 조금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케이스의 얼굴이라 볼 수 있는 전면 패널의 상단에는 프론트 패널이 위치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사무용, 게임용 가리지 않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USB 포트의 경우 USB-A 3.0 포트 2개가 구성되어 준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프론트 패널의 우측 끝에는 USB-C 포트 1개가 탑재되어 각종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여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전면 패널은 앞서 언급한 프론트 패널 정도를 제외한 전체 면적이 모두 타공되어 있는 스틸 메쉬 패널로 전면 패널에 장착되는 쿨링팬의 흡기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으며, RGB LED 조명 효과를 감각적으로 연출해줄 수 있다는 장점을 보입니다. 메쉬 타입 패널은 먼지 유입에 대해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데 별도의 필터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틸 메쉬 패널 자체가 해당 역할을 겸하고 있어 외부 먼지 유입을 최소화시켜줍니다. 전면 패널의 하단부에는 탈착을 위한 손잡이가 구성되어 있어 전면 쿨링팬 장착 혹은 교체 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케이스 내부 메인보드 장착부를 둘러싸는 테두리에 커넥터 홀이 타공되어 있는 구조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히든 커넥터(BTF)' 설계가 적용된 메인보드를 위한 전용 커넥터 홀입니다. 해당 홀을 통해 후방에 각종 포트가 배치된 BTF 메인보드가 안정적으로 장착될 수 있으며, 최대 Micro-ATX 폼팩터의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메인보드도 장착을 지원하고 있는데 Micro-ATX와 Mini-ITX 총 2가지 규격의 메인보드와 호환 가능한 내부 규격을 보입니다.

다크플래쉬 C7 120mm RGB 쿨링팬 4개 기본 제공
본 모델의 내부 쿨링팬 장착 규격으로는 전면 패널에 최대 120mm 쿨링팬 3개, 상단 패널 최대 140mm 쿨링팬 2개, 후면 최대 120mm 쿨링팬 1개 장착할 수 있는데, 케이스 자체의 크기가 일반적인 미들 타워 대비 컴팩트하게 제작된 것을 고려하면 준수한 쿨링팬 확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총 4개의 쿨링팬을 장착한 상태로 출고되며, 전면 패널에 3개 후면 패널 1개로 기본 배치되어 있어 일체형 수랭 쿨러를 사용한다면 추가적인 쿨링팬 구성 없이도 시원할 쿨링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크플래쉬 케이스 라인업에 탑재되는 모든 쿨링팬은 자사가 직접 설계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의 번들 쿨링팬 역시 '다크플래쉬 C7'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저렴한 번들 쿨링팬 대비 높은 풍량과 풍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당 쿨링팬은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IDE 4-Pin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팬 속도 조절 기능인 PWM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크플래쉬 C7의 경우 700 RPM / 1100 RPM 두 가지 RPM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유저가 원하는 옵션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RPM 변경은 케이스 상단의 리셋 버튼(프론트 패널의 RESET 커넥터가 후면 쿨링팬의 LED 커넥터와 연결되어 있어야 LED 버튼으로 작동함.)을 누르면 사전에 설정된 프리셋이 순차적으로 변경되오니 상기 이미지 참고 바랍니다.
또한, 번들 쿨링팬은 개별 구동 방식이 아닌 메인과 서브로 나누어지는 이색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후면에 장착된 'C7M' 쿨링팬이 메인, 전면 패널에 탑재된 'C7S' 쿨링팬 3개가 서브 쿨링팬으로 'C7M' 쿨링팬의 신호에 따라 나머지 쿨링팬이 제어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전면 패널에 장착된 3개의 쿨링팬은 단독적으로 팬 구동은 가능하지만, 메인 쿨링팬 없이는 RPM 모드 및 RGB LED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조명 모드는 고정 / 숨쉬기 총 2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유저 선택적으로 LED를 소등하는 것도 지원하여 취향에 맞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CPU 쿨링을 위한 쿨러 장착은 공랭 기준 최대 높이 165mm 이하 제품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일체형 수랭 쿨러는 전면 패널에 최대 360mm, 상단 패널에 280mm 규격의 라디에이터 장착을 지원하면서 준수한 쿨러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장착부는 1회용 PCI 슬롯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대 330mm 이하 길이의 그래픽카드 장착을 지원하고 있어 중급형 PC 빌드에 최적화되어 있는 구조를 보입니다.

깔끔한 선정리를 위한 내·외부 케이블 홀 배치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의 우측 사이드 패널 탈착하면 하드웨어와 연결되는 많은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케이블 홀이 제공되며, 내부 새시의 상단부터 하단까지 전반적으로 케이블 홀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BTF 메인보드와 일반 메인보드 두 가지 폼팩터에 따라 케이블이 지나가는 길이 달라짐에 따라, 홀을 양쪽으로 나누어서 배치하는 스마트한 설계가 돋보입니다. 게다가 시스템 조립 시 메인보드 I/O 패널이 노출되는 후면 패널에는 케이스 외부 새시에도 케이블 홀이 타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 I/O 패널과 연결되는 각종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내부뿐만 아니라 케이스 외부 설계에도 신경 쓴 흔적으로 보입니다.
우측 사이드 패널 하단에는 파워서플라이 장착부 및 스토리지 브라켓이 위치하고 있어 일반적인 타워형 케이스의 구조를 보이고 있는데, 파워서플라이 장착부에는 최대 깊이 210mm 수준으로 측정되어 일반적인 PC 용도 사용되는 표준 ATX 파워서플라이라면 무리 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사이드 패널과 파워서플라이 장착부 사이에 약 3cm의 선 정리 공간을 제공하여 두꺼운 케이블 두께를 가진 파워서플라이 케이블을 비교적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토리지 브라켓은 3.5" HDD와 2.5" SSD를 혼합하여 장착할 수 있는 멀티 타입으로 해당 브라켓에는 최대 2개의 3.5" HDD 혹은 1개의 3.5" HDD와 1개의 2.5" SSD를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darkFlash DBM60 MESH RGB 강화유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제품은 최대 M-ATX 폼팩터(BTF 포함), 최대 길이 330mm 이하 그래픽카드 장착 지원으로 BTF 메인보드를 활용한 중급형 PC 빌드에 최적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 PC 시장에 BTF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는 'ASUS'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없는 수준으로 종류가 많지 않아 선택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BTF 메인보드의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일반적인 메인보드는 물론 BTF까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추후 시스템 업그레이드까지 대비할 수 있는 케이스라 판단됩니다.
● 반듯한 직사각형 레이아웃과 심플한 케이스 디자인
●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풀 메쉬 타입 전면 패널
● 도구가 필요 없는 '툴 리스' 타입 전면 / 좌측 / 우측 패널
● 케이스 내부 최대 M-ATX 규격의 BTF 메인보드 정식 지원
● 최신 전자 기기 표준 인터페이스 USB-C 포트 1개 구성
● 다크플래쉬 C7 120mm RGB 쿨링팬 총 4개 기본 제공
● 우측 사이드 패널 내부 및 후면 패널 케이블 정리 홀
⭙ 우측 사이드 패널 내부, 아쉽게 느껴지는 메인보드 트레이 하단 공간 활용성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