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 전통 타워 케이스에 적용된 BTF 트레이
투톤 컬러 전면 풀 메쉬 패널과 BTF 트레이가 만나 멋과 쿨링을 모두 챙긴 시그니처 케이스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제품은 국내 PC 컴포넌트 전문 업체 '대양케이스'에서 유통하는 '쿨러마스터' 브랜드의 새로운 PC 케이스입니다. 이번 케이스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은 어항 타입의 케이스가 아닌 베이식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풀 메쉬 타입의 전통 타워형 케이스 제품입니다. 어항 케이스는 비주얼적인 요소가 강화돼 많은 유저의 튜닝 욕구를 높이고 있지만 여전히 쿨링 퍼포먼스에 중점을 두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풀 메쉬 타입의 케이스는 꾸준히 인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은 단순 메쉬 패널이 아닌 투톤 컬러를 적용한 매력적인 풀 메쉬 패널과 더불어 내부에는 신규 플랫폼으로 떠오르는 역방향 BTF 트레이를 적용하고 있어 보다 깔끔한 시스템 빌드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외형은 빅타워 수준의 거대한 미들 타워 플랫폼으로 설계되어 있어 최근 출시되고 있는 아담한 케이스들과 달리 상당히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고 있으며, 전면에는 거대한 면적의 투톤 컬러 풀 메쉬 패널 구성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투톤 컬러의 메쉬 패널은 하나의 패널에 두 가지 색상을 표현한 것이 아닌 좌/우, 중앙 총 3개의 포인트로 나눠 좌/우는 곡선형 회색 패널을 중앙은 평탄한 블랙 매쉬 패널을 배치한 독특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전면 패널은 매우 촘촘한 울트라 파인 핀 메쉬 타공이 적용되어 있어 별도 먼지 필터 없이도 먼지 유입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모습을 보이며, 패널 하단부에는 자사 육각 로고를 부착해 제품 아이덴티티를 은은하게 표현합니다.
제품 내부는 전통형 케이스에 걸맞은 상당히 넓은 여유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메인보드 장착부 트레이에는 여러 개의 타공 포인트를 적용해 커넥터 역방향 설계인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BTF 메인보드는 각종 데이터 케이블이 전면에 노출되지 않아 매우 깔끔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케이블 연결 방법 역시 간편해 차세대 플랫폼으로 떠오르는 킥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BTF 타입의 메인보드가 아니더라도 최대 E-ATX 규격 메인보드 장착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대부분의 메인보드 장착을 지원한다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쿨링을 위한 CPU 쿨러의 경우에는 최대 높이 170mm 이하 공랭 쿨러 또는 최대 420mm 이하 수랭 쿨러 전면 장착을 지원해 하이엔드급 수준의 쿨러 확장이 가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전면에 라디에이터를 배치하지 않을 경우 최대 길이 410mm 이하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해 3개의 쿨링팬으로 구성된 플래그쉽 라인업 제품 장착에도 큰 무리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토리지 수납공간은 거대한 크기에 걸맞게 최대 8개 장착을 지원하며, 번들로 장착된 4개의 (Sickleflow ARGB x3 + CF120 x1) 쿨링팬을 한 번에 컨트롤할 수 있도록 내부에는 팬 컨트롤러 허브를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투톤 컬러 전면 풀 메쉬 패널과 BTF 트레이가 만나 쿨링과 멋을 모두 챙긴 시그니처 케이스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기간 : 05월 23일 ~ 05월 29일까지
- 참여 방법 : 리뷰를 읽고 자유롭게 댓글 작성
- 경품 : 모바일 문화 상품권 1만 원 권 2명
- 당첨자 발표 : 05월 30일 이후
- 경품 발송 : 05월 30일 이후
* 당첨자에게는 오전 중으로 쪽지가 전달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수정 부탁드립니다.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 전통 타워 케이스에 적용된 BTF 트레이
투톤 컬러 전면 풀 메쉬 패널 & 2중 안전장치를 갖춘 풀 커버 강화유리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제품은 타워 형태의 일반적인 PC 케이스이자 기존 MASTERBOX 시리즈를 잇는 또 하나의 거대한 박스형 케이스로 미들 타워 플랫폼으로 출시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거대한 465 x 230 x 465 mm 크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까지 출시되었던 MASTERBOX 5xx 시리즈는 시선을 사로잡는 독특한 사선 베젤을 주로 도입해 왔는데, 이번 6xx 시리즈에서는 이전 디자인을 과감하게 벗어던지고 각진 베젤을 채택하고 있어 박스 시리즈에 더욱 걸맞은 사각 형태의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도전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던 이전 트렌드와 달리 심플 모던함이 강세인 최근 추세를 반영한 부분이라 판단됩니다.
반면 전면 패널의 경우 쿨링 퍼포먼스를 주된 포인트로 여기는 소비자가 원하는 풀 메쉬 패널을 채택하고 있는데, 단순 메쉬 패널을 적용하는 일반적인 케이스와 달리 해당 제품은 3개의 메쉬 패널로 선보이는 투톤 풀 메쉬 패널을 구성해 멋과 쿨링을 모두 챙긴 모습을 보입니다. 좌우 배치된 회색 메쉬 패널은 전면 패널과 별개로 곡선 형태의 독립된 레이어를 갖추고 있고, 전면 메쉬 패널은 평탄한 구조에 테두리 부분에만 오목하게 포인트를 줘 좀 더 입체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전면 패널은 얼핏 보면 단순 밋밋한 메쉬 패널처럼 보이나 자세히 살펴보면 디자인에 힘을 많이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메쉬 패널은 매우 촘촘한 울트라 파인 핀 메쉬 타공을 적용하고 있어 별도 먼지 필터 없이도 먼지 유입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좌측에 배치된 풀 커버 형태의 광활한 강화유리는 내부 시스템 뷰를 감상할 수 있게 만들고 있으며, 툴리스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돌출된 부분 없이 깔끔한 외형을 자랑합니다. 패널은 후면에 고정된 볼트를 풀어야 분리가 가능한데, 후면 고정과 더불어 좌측 강화유리 패널은 일명 똑딱이 방식인 푸쉬핀 구조로 2중 결합되어 있어 임의로 패널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걱정을 상당수 덜어주고 있습니다. 물론, 하단 걸쇠 포인트까지 구성하고 있는 만큼 제품은 안정성과 탈착 편의성을 모두 갖췄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강화유리 두께는 4T 수준으로 중급형에 걸맞은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우측 사이드 패널은 푸쉬핀 결합 방식이 아닌 후면 슬라이드 결합 방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SickleFlow ARGB PWM 쿨링팬 x3개 & 빌트인 컨트롤러 허브 & ATLAS ARGB GPU Support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제품은 전면에 풀 메쉬 패널을 갖춘 쿨링 특화 케이스인 만큼 번들로 제공되는 쿨링팬 역시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자사 쿨링팬 4개 ( SickleFlow ARGB PWM x3 + CF120 ARGB x1)가 기본 제공되는데, 전면에는 140mm ARGB 쿨링팬 3개를 후면에는 120mm ARGB 쿨링팬 1개로 위치에 따라 규격에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거대한 플랫폼과 별도로 BTF 시스템 구성 시 케이블 연결 공간을 좀 더 확보하고자 후면에는 120mm 쿨링팬이 배치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공랭 CPU 쿨러 최대 높이에도 약간의 제한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데, 다행스럽게도 최대 높이 170mm 이하 제품 장착이 가능해 사실상 대부분의 공랭 쿨러 장착을 지원한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내부에는 총 4개의 자사 쿨링팬을 한 번에 컨트롤할 수 있는 PWM & ARGB 통합 컨트롤러 허브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 스플리터나 조명 컨트롤러 없이 제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빌트인 된 PWM & ARGB 통합 컨트롤러 허브에는 4개의 4-Pin 팬 헤더와 5개의 5V 3-Pin ARGB 조명 헤더 그리고 Reset 연결 헤더를 갖추고 있는데, Reset 헤더의 경우 기본적으로 케이스 I/O 패널과 연결되어 있어 별도 시스템 연동 없이도 I/O 패널의 리셋 버튼을 눌러 LED 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정상적인 컨트롤러 사용에는 Sata 전원 공급이 요구되며, 메인보드와 연동도 가능해 보다 다채로운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최근 발매되었던 자사 그래픽 카드 지지대 '쿨러마스터 ATLAS ARGB GPU Support'를 별도 구매해 사용할 경우 케이스 연출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물론, 해당 제품은 기본적으로 그래픽카드를 지지하는 제품인 만큼 점차 무거워져 가는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안정적으로 지탱해 제품 파손을 방지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지지대는 LED 소자를 내장하고 있어 투명한 아크릴 바에서 선보이는 화려한 ARGB 조명과 더불어 인피니티 미러 ARGB 서클 효과까지 즐길 수 있어 케이스의 가치를 더 높입니다.
※ 쿨러마스터 ATLAS ARGB GPU Support' 제품 리뷰 [ 바로 가기 ]
역방향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내부 트레이 & 스토리지 최대 8개 장착 지원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제품은 제품명 'BTF' 문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역방향 커넥터 설계인 BTF 구조가 적용되어 있어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처럼 케이스 내부 메인보드 장착 트레이를 살펴보면 여러 개의 거대한 타공 포인트를 살펴볼 수 있는데, 이러한 포인트 모두가 커넥터가 후면으로 배치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BTF 메인보드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서 우측에는 별도의 케이블 홀을 구성과 더불어 고무 홀 패드를 배치해 BTF 메인보드나 BTF 메인보드가 아니더라도 깔끔한 시스템 빌드를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BTF 메인보드를 장착할 경우에는 우측 상단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커넥터가 후면으로 배치돼 각종 시스템 케이블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처럼 케이블이 후면에 연결됨에 따라 전면에는 케이블을 배치할 필요가 없어 보다 깔끔한 시스템 빌드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후면 공간이 여유로운 큐브 타입이 아닌 일반적인 타워 플랫폼으로 연결된 케이블이 우측 방향으로 돌출돼 측면 패널과 약간의 간섭할 수 있어 우측 사이드 패널을 닫기 전 케이블을 'ㄱ'자 형태로 충분히 벤딩 및 별도 커넥터 사용을 권장합니다.
스토리지 장착부의 경우에는 높은 수용성을 자랑하는 전통형 타워에 걸맞게 최대 8개의 스토리지 수납이 가능한 넉넉한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CPU 컷 아웃 홀 하단에 2.5"SSD x2개, 측면 포인트에 2.5"SSD x3개 그리고 파워서플라이 가림막 하단에 배치된 멀티 스토리지 베이에 3.5"HDD x2개 + 2.5" SSD x1개를 배치할 수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3.5"HDD의 경우에는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양 측면 레일을 부착해 베이에 밀어 넣는 방식을 가지며, 2.5"SSD 스토리지의 경우에는 스탠드 볼트와 사전 장착된 고무 링을 결합해 장착하는 방식을 보입니다. 다만, 최대 6개의 2.5"SSD를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포인트와 달리 고무 링과 스탠드 볼트는 2 Set 만 제공하고 있어 추가 장착을 위해서는 장착 키트를 구매해야 한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론, 측면에 배치되는 스토리지는 전면 / 후면에 상관없이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전통 타워 케이스에 적용된 BTF 트레이
쿨러마스터 MASTERBOX 600 BTF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